MORE NEWS
-
공황장애 남의 일 아니다
우리나라 국민 4명중 1명은 정신질환을 앓은 적이 있다는 보건복지부 역학조사는 이미 나와 있다. 정신질환실태 역학조사에 따르면 불안, 기분 장애, 알코올 사용 장애, 정신병적 장애 등 17개 정신질환을 평생 한 번 이상 앓은 적이 있는 경우, 다시 말해 정신질환 평생유병률이 2011년 24.7%, 2016년에는 25.4%로 각각 나타났다. 5년마다 한번 씩 조사하는 것이지만 해마다 증가추세다. 지난 2019년 국민건강보험공단 요양급여 지급실적 기준 치매질환자를 제외한 국내 정신질환자는 무려 316만여 명이다. 정신질환자 수는 최근 5년간 22%나 증가했다. 우울증 등 정신건강 질환은 삶의 의욕 저하, 알코올 등 중독, 자살 위험을 가중시킨다는데 문제의 심각성이 있다. 정신질환은 자살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아 지난해 한국의 인구 10만 명 당 자살률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중 가장 높은 25.7명이나 된다. OECD평균 두 배나 높은 자살률이다. 하루 평균 36.1명이 스스로 목숨을 끊는 방식으로 생을 마감했다. 대한민국의 부끄러운 자화상이다.
정신질환이 증가하면서 요즘 공황장애를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생각보다 주변에서 흔히 보는 질환이다. 스트레스성 공황장애현상이다. 작금에 많은 스트레스요인을 제공하고 있는 우리나라 사회상황에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을 것 같다. 전문가의 분석을 살펴본다. 공황 장애(Panic disorder)는 우발적 발작성불안과 공황발작을 일컫는다. 공황발작 이후 발작이 다시 올 것에 대해 끊임없이 걱정을 하거나, 발작과 관련된 행동의 변화가 생기는 것이다. 갑자기 이유 없이 극도로 불안해하며, 숨이 막히거나 심장이 두근거리고, 죽을 것만 같은 공포를 보이는 상태를 공황 발작이라고 한다. 증상으로는 ‘가슴이 심하게 두근거리거나 심장 박동이 빨라진다.’ ‘땀이 나고 몸이 떨린다. 숨이 막히거나 답답한 느낌, 가슴이 아프거나 불쾌함을 느낀다.’ ‘구토가 생기거나 복부 불쾌감을 느낀다. 현기증, 어지러움이 있다. 비현실적이거나 자신으로부터 분리된 듯이 느낀다.’ ‘통제력을 잃거나 미칠 것 같은 두려움, 죽을 것 같은 두려움을 느낀다.’ ‘몸이 둔하거나 따끔거리는 느낌, 오한이나 열감을 느낀다.’ 등등이다. 숨이 막히거나 답답한 느낌에 한마디로 ‘죽고 싶다’는 표현까지 내놓는 주변도 보게 된다. 어쩌다가 이런 증상이 말없이 찾아왔는지 모를 일이다. 특별한 이유 없이 나타나서 숨이 막혀 질식할 것 같은 극단적인 불안 증상이다. 우리가 종종 감당할 수 없을 만큼 큰일이나 어려운 상황에 마주칠 때 말하는 '패닉(panic) 상태'가 바로 이것이 아닌가 싶다. 사회적 관계, 경제적 문제 등이 유발시키는 불안장애나 공황장애가 정말 심각한 시대로 접어들고 있음을 보여준다. 자신도 모르는 사이 공황장애가 닥쳤는지 살펴볼 일이다.
대한민국 사회가 혼란해지면서 사이코패스나 소시오패스 성향자들을 자주 목도하게 된다. 극악무도한 범죄자들에게서도 보게 되지만 지도층에서도 이런 비양심적, 비도덕적 성향을 엿보게 된다는 점에서 참으로 안타깝다. 남을 향해서 비난의 화살을 쏟아놓으면서도 자신의 유사한 행위를 잊고 있는 것이다. 이런 장면을 요즘 대선토론에서 접하고도 있다. 고소(苦笑)를 금치 못한다. 마치 ‘내 눈에 들보는 보지 못하고 남의 눈에 티끌을 탓하는 식’이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사이코패스( Psychopath )는 반복적인 반사회적 행동과 공감 및 죄책감의 결여, 충동성, 자기중심성 등을 특징으로 하는 전통적인 성격 장애로 분류된다. 소시오패스(sociopath)란 반(反) 사회적 인격 장애인으로, 자신의 성공을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나쁜 짓을 저지르며 이에 대해 전혀 '양심의 가책'을 느끼지 않는 사람을 일컫는다. 다른 사람과 아예 감정의 교류를 하지 못하는 사이코패스에 비해 소시오패스는 일정 수준의 공감과 사회적 애착 형성이 가능하다. 범행 인지를 한다는 점에서는 사이코패스와는 차이가 있다. 우리는 작금의 대한민국 각종 이슈를 통해 이런 부류의 인물들을 경험하고 있는 듯싶다. 사이코패스와 소시오패스란 용어가 우리 대한민국의 작금의 상황을 어쩌면 그렇게 일목요연하게 표현하고 있는 지 참으로 놀랍다.
지난해와 올해를 기준으로 코로나이후 정신질환실태역학조사를 실시한다면 아마도 더욱 놀라운 결과가 나오지 않을까 싶다. 가득이나 낮은 우리나라 국민의 행복지수와 삶의 만족도, 높은 자살률 등을 고려하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은 정신건강 문제를 더욱 심화시키고 있다는 우려가 매우 크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장기화되면서 건강한 사람도 우울, 불안을 느끼고 있다. 코로나19 종식 이후에도 장기간 이어질 것이란 전망도 나오고 있다. 1년여가 지난 시점까지도 자살률이 증가하고 있다고 한다. 여기에다 아파트 등 부동산값 폭등까지 겹쳐 서민들의 삶마저 더욱 힘들어졌다. 코로나 사태로 자영업자들이 초토화되고 소상공인들이 아우성인 상황에서 겪고 있는 급격한 사회구조 변화도 정신건강을 해치고 있다. 자영업자들의 자살소식도 들린다. 내년 대선을 앞두고 불안정한 정치상황까지 맞물려 어수선하기 그지없다.
코로나사태, 경제난, 아파트값 등 부동산 값 폭등, 대선 앞둔 국민 분열과 대립, 정치적 갈등, 남북문제, 청년취업난, 자영업 초토화, 최악의 출산율, 최고의 자살률, 황당한 대장동 개발특혜의혹 등에 이르기 까지 국민들이 혼돈에 처해 있다. 내년 대선을 앞둔 예비후보들은 등 가려운데 발바닥 긁고 있는 형국이다. 국민들이 원하는 본질적인 희망한국을 향한 시원한 대안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그저 정권재창출이니 정권교체니 하면서 아전인수 격 정치놀음에 몰두하고 있다. 흠결을 찾고 이를 비방하고 침을 뱉는 데만 골몰하는 형국이다. 앞으로 더하면 더했지 덜할 것 같지 않다. 분명한 것은 법과 질서를 바탕으로 한 투명하고 정직한 자세가 중요하다는 점이다. ‘똥 묻은 개가 겨 묻은 개 나무란다.’라는 식으로 자신의 허물이 더 크면서 남의 허물을 들춰내는 비열한 정치행태는 멈춰야 한다. 국민들이 이미 이를 꿰뚫어 보고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이래저래 비정상적인 작금의 대한민국 상황이 국민들에게 스트레스를 배가시키면서 코로나 사태 못지않게 국민정신건강을 크게 해치고 있다. 사이코패스나 소시오패스 같은 반사회적 인격 장애자들로 인해 숨이 막히고 가슴이 답답하다면 공황장애가 아닌지 살펴보아야 할 것 같다. 공황장애 남의 일이 아니다. 요즘이 그렇다. 무언가 꽉 막힌 참으로 숨이 막히고 답답한 세상인 것만은 틀림없다. 분명 처방이 필요한 세상이다.
2021-10-20
-
세상은 요지경
1990년대 초반에 유행하던 노래 중에 배우 겸 가수인 신신애씨가 부른 ‘세상은 요지경’이란 노래가 큰 인기를 모은 적인 있다. 시작부분부터 예사롭지 않다. ‘세상은 요지경 요지경 속이다. 잘난 사람은 잘난 대로 살고 못난 사람은 못난 대로 산다. 야이 야이 야들아 내말 좀 들어라. 여기도 짜가 저기도 짜가 짜가가 판친다. 인생 살면 칠팔십년 화살같이 속히 간다, 정신 차려라 요지경에 빠진다.’ 혹자는 노래의 반복적 중독성이 강한 가사와 멜로디의 독특성을 말한다. 세상이 이상하게 돌아갈 때 저절로 흥얼거린다. 요지경(瑤池鏡)은 원래 이란의 장난감을 일컫는다. 렌즈를 장치하여 놓고 그 속의 여러 가지 재미있는 그림을 돌리면서 구경하는 장난감이다. 알다가도 모를 묘한 세상일을 비유적으로 말할 때 요지경이란 말을 쓰게 된다. 한마디로 뒤죽박죽 엉망인 상황에서 자동적으로 터져 나오는 말이기도 하다. 혼돈의 사회상을 표현하고 있다고도 본다. 진짜가 아닌 가짜가 판을 치는 세상을 함축적으로 표현하는 언어의 백미이기도 하다.
또 요즘 아수라라는 영화가 세간에 관심을 모으고 있다. 성남시의 화천대유의혹이니 대장동개발의혹이니 하는 것과 관련하여 유사성을 갖는다는 점에서 그렇다. 어쩌다가 아수라라는 이름의 영화로 탄생했는지는 모르지만 우리는 아수라장이라는 말을 많이 써왔다. 한마디로 난장판인 상황을 보면 아수라장이라는 말이 저절로 터져 나온다. 이렇게 쓰는 아수라(阿修羅)라는 말은 아수라와 신들 사이의 전쟁인 인도 신화에서 나온 말이다. 힌두교의 초기 경전인 ‘리그 베다’에서 신들과 암흑의 대적이 싸우는 이야기가 나온다. 싸우기를 좋아하는 귀신으로 항상 제석천과 싸움을 벌인다. 아수라의 영화가 보여주는 의미는 부동산 개발의 이른바 먹거리를 놓고 탐욕과 술수가 난무하는 싸움터를 표현하고 있는 듯하다. 많은 국민들이 이 영화를 보며 영화 속의 이야기가 어쩌면 이렇게 현실 속의 그것과 흡사한지를 놓고 자못 놀래기도 하고 감탄을 하고 있다. 공익을 포장한 돈벌이와 검은 거래가 애꿎은 국민들의 고혈만 빨아대는 추한 모습이다. 아마 이 아수라 영화와 함께 성남시 부동산개발의 난맥상과 비리문제는 두고두고 회자될 것이 분명하다.
지금 대한민국은 아파트값 폭등으로 일대 혼란을 겪고 있다. 세종시의 경우 분양가의 세 배 안팎이 급등하고 심지어 월세마저 두 배 이상 뛰어올라 난리가 아니다. 소리 없는 아우성이다. 서민들의 근심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비단 세종시 만의 이야기가 아니다. 대전의 모 아파트의 경우 아파트를 팔자마자 시세가 2억 원이 순식간에 뛰어올라 그야말로 판매자가 ‘멘붕’이 올 정도였다. 한마디로 미친 아파트 값이다. 그러니 청약을 시작하자마자 이른바 완판이다. 그것도 치열한 경쟁이 수반된다. 아파트 청약 시장 과열은 점점 심해지고 있다. 지난 7월 27일 특별 분양과 28일 1순위 청약을 마친 ‘세종자이더시티’는 공무원 특공 폐지 후 첫 분양으로 119.7대 1이었다. 전국구 청약이 이뤄진 탓이다. 22만 842명이 몰려 세종시 최고 청약 건수를 달성했다. 지난 8월 4일 ‘세종 자이 더 시티 ’ 도시형생활주택 84㎡ P 경쟁률은 무려 2,474 대 1이었다. 이런 현상은 전국구청약제도를 시행한 때문이다. 로또청약으로 전국에서 몰려든 것이다. 한마디로 지역에 사는 실수요자 중심이 아니라 전국에다 대고 부동산 투기를 하라고 방(榜)을 붙인 것에 다름이 아니다. 세종시아파트분양에 전국구 청약제도의 폐지는 당연한 것인데도 이런 제도가 슬그머니 들어와 지역민들의 빈축을 샀다. 그동안 2년 이상 거주자에게 청약 1순위가 돌아갔으나 이마저도 공무원 특공에 밀려 바늘구멍 청약에 멍든 지역주민들이다. 참 못된 머리만 굴러간다. 그러니 청약시장도 실수요자 중심이 아니라 요지경이고 아수라장이 되어버리고 마는 것이다.
요즘 세종시는 부동산 매물이 일제히 쏙 들어갔다. 이유인즉 세종국회의사당이 들어오기로 확정됐다는 소식 때문이다. 부동산중개사무실은 부동산을 팔겠다는 사람의 발길이 뚝 끊겨 울상이다. 값도 천정부지도 치솟아 앞으로가 더 걱정이다. 여기에다 거래 규제도 강화될 것이라는 소문도 파다하다. 부동산값 폭등에다 새로운 규제까지 겹쳐질 경우 또 다른 부작용과 피해자의 속출도 우려되고 있다. 수요공급의 원칙에 따른 가격상승이 아닌 거래도 없는 가격 폭등이 아파트와 부동산 시장에 겹쳐 일어나면서 부동산 대란이 일고 있다. 어쩌다가 부동산으로 온 나라가 아수라장이 되었는지 안타깝기만 하다. 서민들이나 청년들의 내 집 마련의 꿈이 아스라이 멀어지고 있다. 국민고통의 이런 나라를 만든 위정자들의 정책실패는 두고두고 먼 훗날까지 회자될 것이다.
무엇보다 국민에게 가장 기본적인 의식주가 타격을 받게 된다면 국민행복을 논하기 어렵다. 대한민국의 세상이 삶의 기본을 무너트리고 요지경 세상으로 아수라장이 되어 혼돈이 지속된다면 그 피해는 고스란히 국민에게 돌아가게 될 것이 자명하다. 공영개발이 됐건 민영개발이 됐건 정상적인 이윤을 통해 국민들이 안정된 삶을 살도록 주거환경이 제공되어야 한다. 이것이 바로 부동산정책의 기초이자 공익의 기본이다. 탐욕에 눈이 어두워 어렵고 힘든 국민들의 고혈을 빨아대는 흡혈귀성 부동산정책이 지속되어서는 결코 국민들의 신뢰를 얻을 수 없다. 내년 3월 9일 대선을 향한 치열한 싸움이 지속되고 있지만 청렴하고 정직한 세상을 향한 후보들의 진정한 정책 의지가 미흡하다. 코로나로 초토화된 자영업자들의 아우성이 길거리를 메우고 있는 작금의 현실이다. 가득이나 돈 벌기 힘든 세상에 아파트나 부동산값만 급등하면 정상사회가 아니다. 가짜가 판치는 요지경 세상이나 난장판을 방불케 하는 아수라장의 세상은 대한민국 근본을 뒤흔드는 비정상의 세상이다. 이는 반드시 척결되어야 한다. 강조하거니와 대한민국이 다시 깨어나야 한다. 국민 모두가 느끼는 대로 이대로는 결코 ‘아니올시다!‘이기 때문이다.
2021-10-10
-
예년과 다른 문화의 달 10월
문화의 달 10월이다. 1972년 지정되어 매년 문화예술 진흥을 위한 각종 행사가 치러진다. 10월은 중요한 날들도 지속된다. 10월 1일 국군의 날을 비롯해 10월 3일 개천절, 10월 9일 한글날, 10월 25일 독도의 날 등등 다양한 기념일과 국경일이 있다. 여러 가지로 큰 의미를 던져주는 달이다. 10월은 각종 문화예술 축제 등이 풍성한 달이지만 안타깝게도 코로나로 인해 주요 축제들이 취소되거나 축소되고 있다. 코로나 사태를 빚으면서 두 번째 맞는 가을이 여전히 위축된 달이 되고 있다. 하지만 올해 이렇다 할 큰 태풍이나 재난이 없었던 탓에 들녘에는 오곡백과가 무르익으며 풍년을 구가하고 있다. 자연은 거짓 없이 모든 것을 있는 그대로 보여준다. 뿌린 대로 거두는 진리가 담겨 있다. 그래서 10월은 가을의 풍요로움을 상징하고 천고마비의 계절로 아름답고 평화로움이 구석구석에 깃들어 넉넉한 마음을 갖게 된다. 올해는 중국에서 석탄대란으로 인해 미세먼지가 날아들지 않는 바람에 푸르고 청명한 가을하늘이 눈부시게 아름답다. 미세먼지로 뒤덮어 가을하늘을 오염시켰던 주범이 중국의 공장에서 뿜어대던 매연이었음을 확인해주는 올 10월이 되고 있다. 비록 축제는 보기 힘든지만 눈부신 가을 하늘과 노랗게 물든 들녘의 탐스러움이 더 매혹적으로 다가서는 올 가을의 정취이다.
아쉬운 것은 가을축제 등 각종 문화예술행사가 줄줄이 취소되고 축소되면서 지역의 문화예술인들이나 상인들이 울상을 짓고 있는 것이다. 지난해와 올해 코로나 사태로 공연 한번 제대로 하지 못해 일부 지역 연예인들은 생계에 위협을 받고 있다. 아예 업종을 전환해 다른 일을 하는 경우가 많다. 가을이면 관광지마다 인산인해를 이루게 되지만 올해는 관광버스마저 운행조차 멈추고 곳곳에 관광버스를 세워놓고 있는 곳이 많이 목도된다. 다만 캠핑장에는 캠핑카들이 크게 늘어 가족단위의 여행객들의 모습이 크게 늘었다. 새로운 레저 풍속도가 되고 있는 듯하다. 대체공휴일이 있는 10월인 탓인지 캠핑 현장에는 캠핑카를 세워놓고 가족단위로 자연 속에서 청명한 가을을 마음껏 만끽하고 있는 모습이 눈에 많이 띤다. 한편으로는 백신 접종이 계속되고 있는데도 코로나 확진자가 진정 기미를 보이질 않고 있으니 답답한 현실이다. 코로나 사태에 대한 피로감이 절정을 이루고 있다. 아직도 수도권을 사회적 거리두기가 4단계가 지속되고 있고 충청 호남권 등도 3단계가 적용되고 있다. 그런데도 때로는 2,800명을 넘어서 최다 확진자를 갱신했고 연일 2,200명을 넘는 확진자 발생해 초비상이다. 그러니 사람들이 운집하는 문화예술행사나 축제가 제대로 열리지 못하는 것은 당연지사가 아닐 수 없다. 문화의 달에 문화가 없는 10월을 보내고 있어 안타깝다. 공연을 기다리는 예술인들의 기량도 녹슬지 않을까 걱정이다. 이래저래 답답한 사람들이 가족단위로 화창한 야외로 몰리고 있다.
계룡시에서 지난 해 개최하기로 했으나 올해로 연기됐던 세계적인 군 문화축제도 결국 취소되고 말았다. 행사를 준비하던 주최 측이나 이를 기다리던 사람들의 실망감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올해 40회를 맞는 금산인삼축제도 사상 처음으로 최소가 되었다. 코로나 확산 사태가 진정기미를 보이지 않기 때문이다. 이런 현상은 전국적이다. 행여 10월이면 코로나가 진정되어 사회적 거리두기가 완화되고 자유분방한 일상을 다소나마 즐길 수 있기를 바랐지만 이마저도 물거품이 되고 말았다. 지역 축제들이 줄줄이 취소되면서 새하얀 메밀꽃이 장관을 이루고 있는 평창의 대표축제 효석문화제도 2년째 취소되었다. 가산 이효석 선생의 소설 '메밀꽃 필 무렵' 배경인 평창군 봉평면 일대의 인기 축제이다. 자연은 아름다운 가을의 자태를 뽐내고 있지만 코로나란 복병이 이를 반기고자 하는 사람들의 발길을 묶어놓고 있다. 이런 축제들은 지역경제활성화에 큰 도움을 주게 되지만 올해는 해당지역마다 상인들의 한숨소리가 높아가고 있다.
문화의 달이자 평화로운 가을을 맞았는데도 대선정국은 험악한 분위기이다. 10월의 정서와는 영 딴판이다. 성남시의 대장동의혹이니 회천대유 의혹이니 하면서 연일 쏟아져 나오는 황당한 이야기들이 진실게임으로 치닫고 있다. 도대체 얼마나 나누어 먹었는지 모를 정도로 천문학적인 수천억 원의 돈 이야기가 10월을 달구고 있다. 관계자의 폭로전, 구속, 국회의원의 사퇴에 이르기 까지 가을 고구마 캐듯이 줄줄이 그 실체가 이어지고 있다. 수사가 진행되고 있지만 과연 진실은 무엇이며 누가 거짓말로 국민들을 속이고 있는지 명명백백하게 가려져야 한다. 내년 대선을 앞두고 국민들에게 미래비전을 제시하고 희망을 주어야 할 시점에 본질을 벗어난 사안으로 초점이 날아갔으니 참으로 답답하기 짝이 없다. 지금까지 드러난 것만 봐도 썩은 냄새가 진동하는 것 같다. 10월의 평화로움을 훼손하고 있다. 어쩌다가 이 지경에 이르렀는지 누군가는 분명 책임을 져야 할 것이다. 코로나의 격랑에서 하루하루를 힘겹게 살아가는 국민들의 자괴감과 상실감이 너무 크다. 얼마나 더 추악한 연결고리가 더 드러날지도 자못 궁금하다. 각종 문화행사나 축제가 취소되어 가을 볼거리를 잃고 있는데 보고 싶지 않고 듣고 싶지 않은 추한 소식들을 연일 접해야 하는 국민들의 마음은 평안할 수가 없다. 정신건강을 저해하고 행복지수를 떨어트리기 때문이다. 문화의 달 10월, 평화로운 10월에 나쁜 소식보다 좋은 소식을 더 많이 전해 주는 것은 오로지 자연 뿐임을 새삼 느끼게 된다. 예년과 다른 올 10월의 여유와 정신건강, 그 해답은 자연에 흠뻑 취해 보는 수밖에 없는 것 같다.
2021-10-03
-
가을이 왔다
가을이 왔다. 2021년의 가을이다. 가을 하면 생각나는 말이 있다. 천고마비(天高馬肥)의 계절이다. 하늘이 높고 말이 살찐다는 말이다. 오곡백과가 무르익는 가을은 풍요로움과 평화로움, 아름다운 계절을 상징한다. 코로나에 지친 일상을 딛고선 가을이 여느 가을과 달라 보인다. 아직도 마스크 얼굴 세상이지만 가을이란 계절이 어김없이 우리 곁에 다가섰다. 올 가을을 맞는 마음이 예전과 같지 않은 것은 아직도 코로나의 악몽이 지속되고 있다는 점이다. 백신접종이 계속되고 있어 코로나 팬데믹이 진정세를 보이나 싶더니 오히려 4,000명에 육박하는 최다 확진자가 발생해 엇박자가 나고 있다. 도대체 대한민국의 코로나19 사태가 어떤 상황인지 궁금하다. 추석연휴의 이동 탓인지 아니면 근본적인 방역처방에 허점이 있는 것인지 명쾌하게 밝혀져야 한다. 1차 백신접종이 70%를 넘는 상황에서도 이런 정도라면 문제가 아닐 수 없다. 그런데 분명한 것은 지난 해 유입됐던 코로나가 아니라 변종바이러스라는 점이다. 지난 바이러스가 아니라 새로운 바이러스다. 가을은 왔지만 새로운 가을이 온 것과 같다. 한마디로 바이러스의 가을이다.
코로나 펜데믹이 사회적 거리두기라는 신조어를 만들어 냈다. 지금도 3∽4단계가 유지되고 있지만 어찌된 영문인지 수그러들 기미를 보이지만 않고 오히려 확진자 최다 기록을 갱신하고 있다. 참으로 답답한 형국이다. 자영업자들이 초토화되고 있다. 거리로 나서 사회적 거리두기를 폐지를 호소하고 있다. 이제는 견딜 재간이 없다는 것이다. 벌써 20명이 넘는 자영업자들이 극단적인 선택을 했다. 얼마나 현실에 좌절했으면 이런 선택을 했나를 생각하면 참으로 안타깝기 그지없다. 자영업자뿐만 아니라 취업자체를 포기한 사람들도 넘쳐나고 있다. 이른바 구직단념자만도 64만 6천명에 달한다고 한다. 주로 20∽30대 들이다. 도소매, 숙박, 음식업 등의 타격이 장기화되고 있다. 제조업도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 관광업은 그야말로 초토화되어 버렸다. 운행이 중단된 관광버스가 곳곳에 즐비하다. 그야말로 망한 것이다. 가을이 다가 오면 단풍놀이다 등반이다 해서 성수기를 누려야할 관광업계가 늦가을의 을씨년스러운 상황을 보내고 있다. 해외 여행사들은 벌써 문을 닫아버린 곳이 많다. 이들에게 가을이 왔지만 가을을 느낄 여력이 없다. 잔인한 가을이 되고 있다.
요즘 대한민국은 대선경선이 한창이다. 각종 폭로전이 난무하고 있다. 상대후보의 약점이나 흠결을 들춰내기에 혈안이 되어 있다. 지금 같은 폭로전 상황을 보면 훌륭한 후보를 찾기가 쉽지 않을 정도이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이들 중에 한명이 내년 3월 9일에 대통령으로 선출된다는 점이다. 이런 국민 선택의 중심에 나선 후보들이 저마다 내가 대통령 감임을 자평하며 이런 저런 포장에 열을 올리고 있다. 등장하는 이슈도 메카톤급이다. 얼마 전까지는 고발사주가 쟁점이 되었지만 이제는 이른바 성남시의 대장동개발의혹, 즉 화천대유 의혹이 세간을 뒤흔들고 있다. 천배이상의 천문학적인 이득을 올린 배경에 국민들의 허탈감이 커지고 있다. 도대체 이런 일이 어떻게 일어날 수 있는지 황당한 이득배분 앞에 국민들은 입을 다물지 못하고 있다. 파면 팔수록 새로운 것이 등장한다. 법조인과 정치인들이 어김없이 등장한다. 특히 법조인들이 무슨 방패막이를 위해 대거 포진이 되어 있는지 조차도 의아하기 짝이 없다. 무슨 영화 같은 스토리가 전개되고 있는 것이다. 코로나의 최다 확진자 소식보다 더 강렬한 이슈가 되어 이 가을을 장식하고 있다. 아직도 진행형이라 또 무슨 새로운 것이 폭로될지 자못 궁금하다.
이 가을에 대선전과 폭로전, 코로나로 인한 타격 등이 뒤엉켜 높은 하늘과 말이 살찌는 장면을 감상하기에 너무나 버거운 상황이다. 가을이 왔지만 2021년의 가을을 다소 삭막하기 그지없다. 가을을 알리기에 앞서 가을장마가 찾아와 다소 우울한 나날을 보내기도 했다. 우여곡절 끝에 재난지원금이 나와 그나마 요긴하게 사용했지만 그것마저 벌써 소진되어 버린 사람들이 많다. 이래저래 힘든 시기이지만 가을하늘의 높고 푸른 모습은 변함이 없다. 밤과 감도 풍성하고 태풍도 많지 않아 들녘의 벼들도 탐스럽게 영글어가고 있다. 자연의 섭리를 한껏 느끼게 하는 가을임에 틀림이 없다. 비록 좋지 않은 주변의 상황이 마음을 움츠려들게 하지만 대자연의 평화로움과 풍성함을 선사하는 가을의 성숙함을 일부러라도 느껴봄이 어떨까 싶다. 풍성한 열매를 바라보고 높푸른 하늘을 가슴에 담아보는 가을방랑객의 운치도 좋을 듯싶다. 진인사대천명의 마음으로 어려운 난국을 이겨내는 지혜가 이 가을 모두에게 넘치길 소망한다.
2021-09-26
-
참말과 거짓말 그리고 진실게임
한 때 유명가수의 노래를 모창하는 TV프로그램이 인기를 끈 적이 있다. 진짜 가수보다 더 진짜인 듯 노래를 부르는 장면을 보고 시청자들은 박장대소를 했다. 유명가수 목소리를 이렇게 똑같이 흉내를 낼 수 있다는 것이 참으로 놀라웠다. 기교나 음색까지 구별이 어려울 정도로 모창을 하는 극적인 장면이 어떨 때는 소름이 끼칠 정도였다. 장막 뒤에 가려져 노래를 부르는 사람이 진짜인지 가짜인지 구별이 어려웠으니 진실게임이 얼마나 인기가 있었는지 불문가지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아무리 노래를 똑같이 흉내 내어 부른다고 해도 가짜는 가짜인 것이다. 우리 연예계에는 모창가수들이 참 많다. 유명가수의 노래는 물론 옷 입는 것에서 표정에 이르기까지 꼭 닮은 것처럼 생활을 하고 있다. 그러나 아무리 똑같이 해도 모방이고 흉내지 진짜는 분명 아니다.
어린이들의 정직한 품성을 교육하기 위해 이솝우화가 많이 등장한다. 고대 그리스의 초기 산문작품으로 어린이 문학의 백미이자 전 세계 어린이들에게 최고의 영향력 갖는 참으로 흥미진진한 이야기다. 동물, 혹은 사물이 등장하는 짧고 단순한 이야기다. 진실을 전파하고 인간의 본성에 대한 도덕적 교훈을 준다. 풍자적이며 허구 속에서 진실을 보게 된다. ‘양의 탈을 쓴 늑대’,‘ 황금알을 낳는 거위’ ‘개미와 베짱이’등등 많이 있다. 이 가운데 거짓말이 나쁘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한 이솝의 우화는 단연 양치기 소년의 이야기다. 줄거리를 보자. 양치기 소년이 심심풀이로 "늑대가 나타났다!"라고 거짓말을 하고 소란을 피운다. 동네의 어른들은 소년의 거짓말에 속아 무기를 가져오는데 헛수고로 끝난다. 양치기 소년은 재미가 있자 이런 거짓말을 여러 번 반복한다. 결국 어느 날 정말 늑대가 나타났다. 양치기 소년은 이 소식을 급히 알렸지만 어른들은 더 이상 양치기 소년의 말을 믿지 않고 아무도 도우러 가지 않았다. 결국 양치기 소년의 모든 양이 늑대에 의해 잡아먹힌다는 이야기다. 거짓말을 계속하면, 나중에 아무리 진실을 말해도 믿지 않는 다는 교훈이 담겨 있다. 우리 말 속담에도 ’콩으로 메주를 쑨다고 해도 안 믿는다.‘라는 말과 같다. 거짓은 곧 불신을 낳기 때문이다. 성경에도 “서로 거짓말을 하지 말라”고 하고 있다. 기독교십계명에도 “네 이웃에 대하여 거짓증거하지 말지니라.”라는 계율이 있다. 거짓은 진리가 아니고 죄악으로 보기 때문이다. 어린이들도 거짓말은 나쁘다는 것으로 알고 있고 이를 통해 정직을 배운다.
여기에서 경계해야할 것이 있다. 흑백논리와 이분법적 사고다. 흑백논리도 일소돼야 할 적폐다. 내 편은 무조건 옳고, 네 편은 무조건 틀렸다는 이분법적 진영논리이다. 이른바 ’내로남불‘이라는 말로 표현하고 있다. 고사성어로 살펴보면’ 아전인수 (我田引水)‘,’견강부회(牽強附會)‘,’이현령비현령(耳懸鈴鼻懸鈴)‘등등이 있다. 이런 의식구조는 이념화되어 대립과 갈등, 분열의 단초가 되고 있다. 거짓과 진실의 문제가 아니라 ‘내편 네편‘의 편갈이 문제로 둔갑하게 되는 것이다. 이러다 보면 거짓이 진짜가 되고 진짜가 거짓이 되는 불행한 양상을 초래하게 된다. 이른바 선과 악이 뒤바뀌는 것이다. 정의를 가장한 불법이 판을 치는 것이다. 이런 사회나 나라는 미래가 없다. 거짓에 재미가 들린 양치기 소년의 말로(末路)처럼 비극만이 기다리는 것이다. ’흑‘을 ’백‘이라고 하고 ’백‘을 ’흑‘이라고 한다면 이는 이미 정상이 아니다. 진실은 곧 진리이고 거짓은 불행을 낳는 죄악이다.
우리말에 타성(惰性)이라는 말이 있다. 오래되어 굳어진 좋지 않은 버릇이나 또는 오랫동안 변화나 새로움을 꾀하지 않아 나태하게 굳어진 습성을 말한다. 전과자들 가운데 사기전과자들을 보면 같은 수법으로 수십 번의 전과기록을 갖는 경우를 많이 보게 된다. 폭행도 마찬가지다. 폭행전과가 수두룩하다. 사기는 곧 거짓이다. 우리 사회에 가장 고질적인 것이 바로 사기수법이다. 거짓으로 남에게 피해를 주는 것이다. 무고(誣告)도 마찬가지이다. 없는 일을 거짓으로 꾸며 고발하거나 고소하는 것이다. 이 역시도 악질적인 것이고 죄악이다. 타성에 젖어 거짓말이 난무하고 사기가 횡행하며 무고가 판을 치는 사회는 정상의 사회가 아니다. 법으로 처벌받기 이전에 돌이킬 수 없는 피해와 상처를 초래하게 된다.
지금 대한민국의 대선시계가 내년 3월 9일을 향해 돌아가고 있다. 예비후보들의 경선이 치열하다. ’여당 야당‘ 할 것 없이 강퍅하기 그지없다. 마치 죽기 아니면 까무러지기 식이다. 이 과정에서 등장한 ’고발사주‘, ’제보사주‘, ’화천대유‘등의 황당한 의혹들이 온 나라를 뒤흔들고 있다. 무슨 문제가 그리 많은지 코로나로 힘겨운 국민들은 싸늘한 시선을 보내고 있다. 여기에는 분명 참말과 거짓말이 존재한다. 진실게임이 등장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등장하는 인물들이 과연 국민을 위한 정의로운 사람들인지 타성에 젖은 정상모리배들인지 자못 궁금하다. 거짓과 위선, 사기성 폭로, 무고의 정치꼼수인지 아니면 정의로운 나라를 위한 몸부림인지 철저히 가려내야 한다. 거짓을 말한 인물은 현행법의 심판은 물론 역사의 준엄한 심판도 함께 받아야 한다. 국민을 우롱하며 거짓을 말한 자들을 모두 명명백백하게 가려내야 한다. 손바닥으로 하늘 가리는 어리석은 범법자들에 다름 아니기 때문이다.
2021-09-22
-
사색당파(四色黨派)의 악습을 끊어야 한다
조선시대 사색당파가 있다. 한마디로 저만 잘났다는 것이다. 선조 때부터 후기까지 사상과 이념의 차이로 분화해 나라의 정치판을 좌우한 네 당파로 노론, 소론, 남인, 북인을 이른다. 처음에는 동, 서, 남, 북인을 가리켰으나 서인이 노론과 소론으로 나누어진 뒤에는 노론, 소론, 남인, 북인을 일컫는다. '사색당파'(四色黨派)는 조선왕조 500년 민생을 도탄에 빠뜨렸던 이씨조선의 당파싸움, 조선왕조 붕당정치를 상징한다. 한마디로 분열과 대립, 싸움판의 극한적 상황을 연출한 추한 역사의 한 단면이다.
조선 중기의 사색당파를 다시금 거론하는 이유는 오늘날 대한민국 정치가 이런 고질적인 과거 악습을 답습하고 있는 듯한 모습을 보이기 때문이다. 선거철이면 이합집합을 거듭하던 정당들은 이제 대선을 앞두고 차기권력을 잡기 위해 이전투구를 벌이고 있다. 여당과 야당 할 것 없이 자기들끼리 치고받고 난리가 아니다. 아군적군이 없다. 하나의 약점이나 이슈만 생기면 침소봉대하여 폭로전을 전개하고 있다. 어찌 보면 ‘너 죽고 나 살자’ 식이다. 정책대결은 온데간데없고 오직 과거 무슨 잘못을 했느니 불법이니 하면서 온 나라를 뒤흔들어놓고 있다. 그동안에는 자기 정당의 예비후보끼리 난타전을 벌이더니 이제는 상대방의 예비후보를 놓고 총공격을 벌이고 있다. 아군적군을 가리지 않고 쏘아대는 총구의 방향은 그야말로 인정사정이 없을 정도이다. 지금까지 드러난 예비후보들의 흠결을 보면 대통령을 나와서는 안 될 정도이다. 서로 상대방 흠결을 들춰내는 내용을 보면 그렇다. 총정리가 한번을 되어야 할 듯싶다. 대한민국의 미래를 짚어질 훌륭한 인물인지 아니면 차선책으로 선택해야 하는 상황인지 종잡을 수 없는 선거전이 전개되고 있다. 국민의 입장에서 보면 조선시대 사색당파의 싸움판을 보는 듯하다. 정당은 같지만 동상이몽이다. 가는 길이 제각각이고 정체성이 다르다. 조선시대 사색당파의 고질병인 대립과 갈등, 반목과 싸움판의 악순환이 재현되지 않을 까 우려감마저 든다.
정당정치는 대의민주주의를 상징한다. 국회의원이든 대통령이든 주인인 국민이 권한을 위임해 올바른 정치로 국민들의 삶을 행복하게 해달라는 것이다. 군림하라는 것이 아니다. 그렇다면 국민들이 갈망하는 정책 대안을 갖고 더 나은 미래비전을 위한 정책대결이 선행이 되어야 함이 분명하다. 하지만 온통 비리나 불법, 과거의 잘못이나 흠결을 들춰내 상대후보를 초토화시켜버리려는 선거분위기가 조성되고 있다. 대통령선거를 위한 경쟁인지 아니면 상대의 흠결을 더 많이 찾아 폭로하고 내가 더 깨끗하다는 듯이 포장하는 때밀이 선거전인지 알다가도 모를 정도라는 힐난을 쏟아지고 있다. 여기에 국민들을 등장시켜 갈등을 부축이고 있으니 이 또한 안타깝기 그지없다. 지역감정과 이념갈등이 등장하는 선거판은 미래가 없다. 그저 약점을 들춰내며 이전투구 식으로 대선 판이 흘러간다면 그 피해자는 오로지 국민뿐이라는 사실을 직시해야 한다. 국민을 위해 지도자의 길을 나선다면 누구보다도 당당하고 듬직한 모습을 보여야 한다. 누워서 침을 뱉는 어리석은 언행이나 시정잡배와 같은 모습으로는 국민의 신뢰를 받을 수 없다. 다시금 돌아보아야 하는 선거판이다. 벌써 이 정도라면 앞으로는 사생결단의 전쟁터를 방불케 할 우려가 크다.
지금 대한민국은 코로나 사태 장기화로 자영업자들이 길거리로 나 앉고 있다. 급기야 8일 밤 11시에서 9시 새벽 1시까지 전국 9개 지역에서 5,000여대의 차량시위가 펼쳐졌다. 사회적 거리두기를 재연장에 대한 반발이다. 더 이상 버틸 수 없다는 것이다. 하염없는 연장, 재연장의 방역지침에 이제 더 이상 견딜 수 없다는 것이다. ‘못 살겠다’는 눈물의 하소연이다. 방역지침을 바꿔달라는 것이다. ‘정말 죽기 전에 나왔다’는 자영업자들의 절규는 어쩌면 당연한 것인지도 모른다.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다. 이런 절규는 바로 오늘의 위기 상황을 말하고 있다. 이런 현실을 바라보며 대통령으로 나선 예비후보들은 무슨 생각을 하는 지 자못 궁금하다. 말로만 국민이고 말로만 국민행복을 외친다고 국민들이 공감하리라고 생각하면 큰 오산이다. 언행일체가 되어 그 해법과 대안을 찾으려는 노력을 먼저 기울여야 한다. 이 같은 불행한 사태는 지금 이 나라에서 벌어지고 있는 현실이자 당면한 현안이기 때문이다.
‘천릿길도 한 걸음부터‘,’될성부를 나무는 떡잎부터 알아본다!‘는 말이 있다. 모든 것은 처음이 중요하다. 지금은 조선시대 사색당파의 악습을 되풀이 할 때가 아니다. 백성인 국민들의 아픔과 눈물을 씻어주려는 진정한 위정자들의 모습이 절실한 시점이다. 망국의 사색당파 정치행각과 싸움판의 대선전을 당장 멈추어야 한다. 조선왕조 사색당파가 바로 그랬다. 반대를 위한 반대, 상대를 인정하지 않는 외골수, 오로지 나만 옳다는 아집과 독선, 중상모략과 술수가 난무하는 정치이다. 역사를 통해 반면교사(反面敎師)로 삼아야 한다. 국민을 위한 대통령은 밴뎅이 속의 인물이 아니라 덕망 있고 인자하며 사리사욕을 탐하지 않고 국민을 위해 눈물짓는 큰 인물이어야 한다. 군웅할거 시대 이런 인물을 찾아야 하는 것도 이제 국민의 몫이 되고 있다. 대선의 시계는 빠르게 돌아가고 있다. 오늘의 역사도 가감 없이 기록되고 있다. 모두가 역사 앞에 부끄럽지 않아야 한다.
2021-09-12
-
9월 단상
9월이 가을장마와 함께 찾아왔다. 폭염으로 지친 마음이 채 가시기도 전에 가을장마가 덮치면서 식재료 등 소비자물가가 두 달째 2.6% 상승하며 연중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통계청이 밝혔다. 추석명절을 앞두고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6일부터 11조 규모의 재난지원금도 풀린다. 소비에 쓰일 것으로 보여 물가상승에 영향을 주게 될 것이라고 보고 있다. 추석민생안정대책도 시행되지만 추석수요가 몰리게 되면 추석성수품의 가격도 가만있지는 않을 것 같다. 온통 오른다는 얘기만 들린다. 여유 있는 마음들이 사라지고 삶의 자세도 많이 달라지고 있다.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로 되고 추석에 8인까지 사적모임이 가능하도록 했지만 여전히 코로나3∽4단계의 피로감은 날로 커져가고 있다. 언제까지 이런 방식의 방역이 지속되어야 하는지 실망감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한마디로 막고 품는 식이다. 사회적 거리두기의 직격탄을 맞은 자영업자들은 이미 쇠락의 길을 걷고 있다. 지원금을 줘도 근본적인 처방이 되질 않고 있다. 여기에다 가을장마와 물가인상, 경제난 등 이래저래 우울한 일상이 서민들을 짓누르고 있다. 추석이 다가오는데 즐겁기 보다는 걱정이 태산 같다. 그래도 9월은 추석연휴를 향하고 있다. 연휴가 끝나면 가을이 시작되는 추분이다. 올 9월의 시간이 유독 빠르기만 하다.
내년 선거를 앞두고 대선시계도 빠르게 돌아가고 있다. 여야가 내년 대선후보를 선출하고자 치열한 경합을 벌이고 있다. 우위를 접하는 후보에서부터 왜 나왔는지 존재감마저 미미한 후보에 이르기까지 다채롭다. 자신이 대통령감이라는 자부심에서 출발한 인물들이 등장하여 군웅할거시대를 방불케 하고 있다. 문제는 치졸한 싸움과 폭로전이 국민들에게 식상함을 더해주고 있다는 점이다. 정정당당한 정책대결과 검증이 아닌 약점공방이나 흠집 내기 식의 구태의연한 전근대적 행태가 재연되고 있기 때문이다. 코로나로 인해 초토화되고 있는 경제를 살리고 부동산 폭등과 취업난에 허덕이는 청년세대들을 위한 현실적인 정책들이 제대로 보이질 않고 있다는 지적이 거세다. 도대체 무엇을 위해 나서고 있는지 모를 정도이다. 결과도 중요하지만 경선의 과정에서 보여주는 올바른 통치철학과 국민을 위한 진정한 의지도 이에 못지않게 중요하다. 이런 긍정의 모습이 아쉽다. 이전투구의 강퍅한 선거 양태는 자제되어야 한다. 수준이 떨어지고 추하기 때문이다.
특히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타격을 입고 있는 서민경제의 활로를 되찾기 위한 처방이 절실하다.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만이 능사가 아니다. 말도 많고 탈도 많은 백신접종도 더욱 서둘러야 한다. 수급타령만 하고 계획타령만 할 일이 아니다. 코로나 변이타령도 마찬가지이다. 화이자가 됐건 모더나가 됐건 일단 국민들에게 접종을 끝내놓고 다음을 생각할 일이다. 1,800명, 2,000명을 넘나드는 코로나 확진자 소식에 마음편한 날이 없다. 백신접종을 했는데도 불안한 일상을 보내고 있다. 돌파감염이라는 신종용어까지 등장했다. 다행히 9월과 10월에는 백신접종률이 다소 높아질 것이라고 한다. 18세에서 49세의 백신접종이 시작되었지만 초·중·고등학생들이 걱정이다. 개학에 이어 앞으로 수능시험까지 이어지면서 언제 어디서 집단감염 사태가 빚어질지 모르기 때문이다.
가을의 서곡을 알리는 9월은 3분기의 마지막 달이기도 하다. 어찌 보면 9월은 풍요로운 마음으로 한해의 결실을 바라보는 달이다. 한가위인 추석 보름달의 푸짐함이 이를 상징한다. ‘더도 말도 덜도 말고 한가위만 같아라!’라는 넉넉함을 생각해 본다. 힘들고 어려운 역경이 우리 사회와 일상을 무겁게 짓누르고 있지만 9월은 풍성함을 선사하는 대자연의 위대함과 가족의 소중함을 다시금 되돌아보는 시간을 갖는 것도 좋을 듯싶다. 태풍과 폭염, 장마를 이겨내고 탐스런 모습을 드러내는 가을과일은 그래서 더욱 달콤한 것 같다. 긴 장마처럼 지루한 코로나의 시절이지만 9월만큼은 이런 저런 시름을 접고 더도 말고 덜도 말고 한가위만 같은 넉넉함과 여유를 가져봄이 어떨까 싶다. 어려운 시기 재난지원금 25만원도 일조를 할 것 같다. 9월은 추석이 있어 그래도 좋다.
2021-09-05
-
혼탁한 대선전은 국민의 뜻이 아니다
내년도 대선이 3월 9일이니까 20대 대통령 선거도 6개월여를 남기고 있다. 대선을 앞두고 여야는 이른바 경선에 돌입하고 있다. 토론회를 개최하고 자신들이 적임자임을 강조하고 나섰다. 자천타천의 후보들이 난립하고 있다. 여당에서는 6명이 1차 경선을 통과해 최종 결정을 위한 치열한 경합을 벌이고 있다. 이에 맞서는 주요 야당은 13명이 나서서 그 이름을 올리고 있다. 물론 군소정당 후보들도 있지만 관심밖에 머물러 있다. 분명 여야를 막론하고 이들 가운데 누군가 한명이 내년 선거를 통해 대한민국을 이끄는 대통령으로 탄생할 것이다. 내년 대선은 축제 중에 축제이건만 국민들은 현 상황을 걱정스런 눈초리로 바라보고 있다.
우리 옛 속담에 "싸움 좋아하는 사나운 개 콧등 아물 날 없다". “누워서 침 뱉는다.”는 말이 있다. 요즘 정치판에 어울리는 말이 아닌가 싶다. 야당은 연일 당대표와 후보 간의 갈등이 상상을 넘어서고 있다. 연일 쌈판이다. 하루가 멀다 하고 수준 낮은 쌈판이 이어지니 국민들의 식상함이 임계점을 넘어서고 있다. 실망감이 여론조사를 통해 나타나고 있다. 정권교체를 이루겠다는 야당의 절박함이나 대범함이 전혀 보이질 않고 있다. 당 전체가 이러니 마치 난파선을 바라보는 느낌이다. 어쩌다가 이렇게 정제되지 못한 정당으로 전락했는지 안타깝다. 젊은 당대표를 통해 신선한 바람을 기대했던 국민들은 실망감을 넘어 분노하고 있다. 본질을 벗어나도 한참 벗어나서 누워서 침 뱉는 형국이다. 대선 전략도 보이질 않고 연일 말싸움이 끊이질 않고 있으니 이를 정상으로 바라보는 국민이 얼마나 될지 자못 궁금하다. 여기에다 틈만 나면 으르렁 거리고 싸움을 하자고 달려든 형국이니 황당하기 그지없다. 이런 평지풍파인 쌈판을 언론이 놓칠 리가 없다. 휴대폰 녹음과 폭로전에서부터 무슨 경선버스 난장판 스토리에 이르기 까지 아군끼리 총을 겨누며 쏘아대는 모습이 추하기까지 하다. 국민들이 이런 모습을 공감하고 있다고 생각하면 착각 중에 착각이다. 하는 행태를 보면 이 코로나 난국에 국민의 고통은 보이질 않고 마이동풍식이고 병정놀이를 하는 것 같다. 대선을 앞두고 등 가려운데 발바닥을 긁고 있는 형국이다. 본질을 한참 벗어나 중량감마저 잃고 있다.
여당 후보들의 난타전도 상상을 초월하고 있다. 주요 후보들의 폭로전을 보면 대통령 감을 찾기가 힘들 정도이다. 난장판도 이런 난장판이 없다. 아군인지 적군인지 모를 정도의 자중지란이 펼쳐지고 있다. 이들의 셈법이 무엇인지 언론들이 각종 분석들을 내놓고 있지만 아직도 오리무중이다. 합종연횡인지 아니면 막판뒤집기 인지 도무지 국민들은 헷갈리고 있다. 최근에 등장한 모 후보의 이천 화재 당시 유튜브 먹방 촬영 논란이 뜨거운 쟁점으로 등장했다. "모든 일정을 즉시 취소하고 더 빨리 현장에 갔어야 마땅했다는 지적이 옳다"며 뒤늦게 사과를 했지만 국민들의 시선이 곱지 않다. 앞으로 두고두고 회자될 것이 분명하다. 내로남불의 처신이 도마 위에 오르고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다 경기도 관광공사 사장 선발에 이르기 까지 치고받고 난리가 아니다. 서로의 내상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자체 경선을 떠나 본선에서는 이보다 더한 치열한 폭로전이 예상되는 대목이다.
무엇보다 이번 대선전에서 보이는 모습에는 코로나 난국에 국민고통에 대한 진정한 눈물이 보이질 않고 있다는 점이다. 코로나를 비롯해 부동산 문제, 청년 취업문제, 안보문제 등 산적한 현안에 대한 속 시원한 정책제시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오로지 아군적군 가리지 않고 난타전을 벌이고 있다 보니 차분하게 감동적인 정책을 제대로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일부 후보는 내놓는다는 것이 황당한 부동산 정책을 제시하며 국민들의 비웃음까지 사고 있다. 국민들의 눈높이를 우습게 하는 후보들의 정치행태에 벌써부터 실망감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그동안 대한민국이 걸어온 길을 살펴보고 오늘의 난국의 원인과 해법이 무엇이며 내일을 어떻게 설계해야 하는지 고뇌하는 큰 그릇이 있는지 의구심마저 들고 있다. 군웅할거시대를 방불케 하는 후보들의 난립을 보며 진정한 영웅이 누구인지 자못 궁금하다. 물론 이 가운데 있을 것이다. 내년 3월 9일이면 이 가운데 한명이 대통령으로 등장할 것이다.
여기에서 우리는 대통령이 되고자 하는 모든 후보들에게 충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는 투철한 통치철학이 있어야 하며 국민의 고통과 눈물을 헤아리고 대한민국의 정체성을 분명히 깨닫고 국민행복을 위한 미래비전을 갖추어야 한다는 점이다. 삐뚤어진 이념타령과 국민 분열의 단초를 제공하는 자세로는 대한민국의 내일을 기약할 수 없다는 점을 분명히 직시해야 한다. 아프가니스탄의 몰락이 보여주는 교훈을 남의 나라 일로만 치부해서는 안 된다. 유비무환의 자세로 나라와 국민의 안위를 생각하는 지도자의 모습을 갖춰야 한다. 이런 차원에서 여당이든 야당이든 지금 같은 모습은 국민들이 기대하는 모습이 아니라는 지적을 겸허히 받아들여야 한다. 20대 대통령선거전을 통해 국민들이 새로운 희망을 되찾을 수 있도록 후보자들은 물론 각 당의 지도부들은 대오각성하기를 촉구한다. 혼탁한 대선전의 모습인 작금의 정치행태는 참으로 추잡하고 저급하기 그지없다는 비난이 참으로 거세다. 국민의 뜻이 아니다. 정제정돈과 자정 노력이 선결되어야 한다. 추잡한 쌈판정치나 비열한 정치는 대선을 망치고 패가망신의 지름길임을 명심해 진정한 지도자를 선출하는 축제로 승화시켜야 한다. 꼼수와 술수가 아닌 멋진 정책대결로 희망의 대선이 되길 국민들은 간절히 바라고 있다.
2021-08-22
-
백신수급 차질과 국민불신 증폭
지난해 1월 코로나 발생이후 처음으로 지난 11일 현재 코로나19 하루 신규 확진자 수가 처음으로 2천 명을 넘었다. 2020년 1월 최초 발생 이후 처음 있는 일이다. 2주 만에 직전 최다기록을 경신했다. 이후에도 1,900명을 넘는 신규확진자가 연일 발생했다. 기존 코로나에 이어 델타변이의 확산세가 날로 심해지면서 빚어지는 현상이다. 백신접종률이 저조한 가운데 델타변이가 이른바 우세종으로 등장한 상황이어서 국민의 불안감이 증폭되고 있다. 코로나에 관한 한 기존의 코로나이건 델타변이건 모두 해외유입종이라는 점에서 방역당국은 분명 이를 미리 차단하지 못한 책임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
지금 수도권을 비롯해 충청권의 대전, 충주와 경남의 부산, 김해, 창원, 함안 등이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가 적용되고 있다. 최고 강도이다. 그 피해는 고스란히 지역주민들에게 돌아가고 있다. 비수도권도 대부분이 3단계다. 물론 1, 2단계 지역도 있지만 전국 주요도시가 3∽4단계가 적용되어 고강도 규제가 지속되고 있다. 자영자들이 난리가 아니다. 코로나 확산세를 막는다는데 어쩔 수 없이 따르지만 그 여파는 심각하다. 이는 복불복상황에서 감염경로가 불분명한 확산세가 심해진 탓이다. 무엇보다 그 근본적인 원인은 코로나가 됐건 델타변이가 됐건 국내유입을 효과적으로 차단하지 못하고 그 후속대처가 미흡한 때문으로 방역당국과 정부가 1차적 책임이 있다. 오히려 국민은 코로나는 물론 델타변이 국내유입에 따른 피해자라는 사실을 먼저 상기해야 한다.
최근에 델타변이가 창궐하고 있는데도 코로나 변이 속도를 따라잡지 못하고 있다. 여전히 델타변이는커녕 기존 코로나 퇴치에도 늑장대응을 일삼고 있으니 방역당국이나 정부의 체면은 구겨질 대로 구겨졌다. K-방역타령으로 자화자찬에 급급하던 정부는 코로나백신접종에 관한 한 잦은 수급차질로 국민 불신을 자초하고 있다. 백신 확보 초기에서부터 첫 단추를 잘못 꿰더니 접종이 한창인 중요시점에서도 우왕좌왕하며 실언을 일삼고 있다. 이 때문에 접종 간격이 늦춰지는 등 한마디로 가관이다. 이는 미국 등지에서 발표하는 접종간격과는 동떨어진 궁여지책의 K-백신접종이 아닐 수 없다. 공급물량이 차질을 빚다보니 생긴 현상이다. 국민들은 분통을 터트리고 있다. 모더나 측에서는 8월 계획된 공급 물량으로 당초 850만 회분보다 절반 이하인 물량이 공급될 예정이라고 알려왔다. 생산라인의 문제라고는 하지만 모더나 백신 수급에 차질이 생기면서 16일 이후로 2차 접종이 예정된 경우 접종 간격을 기존 4주에서 6주로 늘렸다. 모더나와 화이자 백신 접종자의 2차 접종일이 2주 뒤로 밀리게 된 것이다. 백신수급도 제대로 하지 못하면서 지난 9일부터 또다시 예약을 받고 있으니 과연 제때 접종을 받을 수 있을지 국민 불신이 팽배하다. OECD국가 중 접종률 꼴찌라는 불명예를 안고 있는 나라가 대한민국이다. 질병청장이 코로나 사태에 관한 대국민 사과만 그동안 무려 18번이나 했다고 한다.
물론 코로나 펜데믹은 전 세계적인 상황임이 분명하다. 그 발원지가 중국의 우한이다 아니다 하면서 아직도 논쟁을 벌이고 있지만 분명한 것은 초기에는 우한바이러스라는 말로 접했다는 사실이다. 우리나라는 2019년 11월 중국 우한에서 발생했다는 바이러스가 2020년 1월 등장하게 된다. 중국으로부터의 유입이었다. 이후 신천지의 집단감염사태로 전국이 초비상에 들어갔다. 15일 0시 현재 누적현황을 보면 무려 22만 3,928명의 확진자가 발생했고 사망자만도 2,156명에 달한다. 해외유입자만도 1만 2,800명을 넘고 있다. 하루에도 많게는 70명 넘는 해외유입자가 들어오고 있다. 이렇게 감염 원인균을 받아들이면서 국내에서 열심히 생업에 종사하는 애꿎은 국민 탓을 한다는 것은 어불성설이 아닐 수 없다. 모기가 들어오는 문을 활짝 열어 놓고 왜 모기에 물리냐는 식이다. 처음부터 문을 닫고 모기가 들어오지 못하게 하는 것이 순리가 아니냐는 비아냥거림도 나온다.
올 가을 집단면역을 기다리던 국민들은 이제 포기를 하고 말았다. 그나마 이제나 저제나 하던 백신마저 수급에 차질을 빚자 가득이나 불안하던 마음이 이제는 불신으로 이어지고 있다. 2학기에 전면 개학을 천명하던 교육당국의 후속대처도 불투명해지고 있다. 모더나 백신의 공급 차질이 가져온 국민 불신은 좀처럼 가라앉을 것 같지 않다. 불신을 넘어 분노까지 불러일으키고 있다. 남의 나라 사례를 들지 않더라고 정부의 백신수급과 대처자세는 참으로 안이하고 국민 기만이라는 비난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게 됐다. 미국에서는 백신이 남아돌아 폐기처분을 하고 멕시코에 무료로 공급해 준다고 한다. 우리나라에도 얀센 40만 회분을 동맹차원에서 제공한다고 한다. 미국은 물론 이스라엘이 텔타변이에 맞서 부스터샷, 이른바 세 번째 접종까지 실시하고 있다. 참으로 부러운 나라이자 국민이다. 우리나라는 2차 접종은커녕 1차 접종조차 받지 못한 20대, 30대, 40대가 즐비하다. 학생들도 마찬가지이다. 백신접종을 하고 있는데도 신규확진자 기록경신이라는 이 특이한 코로나 펜데믹 상황을 단순히 델타변이 탓이나 국민 탓으로 돌려서는 그 논리가 맞지 않다는 지적을 되새겨야 한다. 돌파감염도 일단을 코로나 백신을 접종을 하고 나서 따질 일이다. 2차 접종일이 1차 접종일로부터 6주가 넘어갈 경우 과연 그 효과가 어떨지 더욱 궁금하다. 예고도 없이 슬그머니 접종 간격을 늘려 구렁이 담 너머 가듯이 하지 말고 백신확보에 온 힘을 다해야 한다. 정부가 못하면 해외에 영향력이 있는 유력 기업인들을 총동원해서라도 백신 확보에 나서야 한다. 이 와중에 18세에서 49세 국민들의 코로나19 백신 사전 접종 예약이 지난 9일부터 시작됐다. 백신이 제때 확보되지 못해 접종에 차질을 빚을 경우 엄청난 저항에 직면한다는 사실을 결코 잊어서는 안 된다. 지금의 불신을 해소하는 길을 오로지 차질 없이 백신을 확보하는 길뿐임을 명심해야 한다. 이는 정부나 방역당국이 불신의 늑대소년이 되지 않는 길이다. 백신수급차질을 해소하지 않으면서 초가삼간 태우는 식이자 피로감을 더하는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만이 능사가 아니라는 지적이 거센 작금의 상황이다.
2021-08-15
-
학교 현장의 교육력 제고를 위한 제언
세종교육연구소장(송명석 박사)은 “교육은 무형 유형의 다양한 요소들이 유기적으로 잘 운영될 때 교육의 질은 향상 된다”고 보고, 학교 현장의 교육력 제고를 위한 제언을 다음과 같이 제시했다.
▷임용고시 선발제도 개혁을 통해 신규교사들의 질 관리 ▷ 근무평정과 교원평가 일원화를 통한 교사들의 질 관리 ▷ 내부형 공모제를 통한 교감과 교장의 질 관리
▷ 교감 대신 수석교사와 학교장이 학교를 운영하는 질 관리 ▷ 전문직과 현장교감, 교장들의 각각 직무 전문화(교류 단절) ▷ 고교학점 이수제와 조기 졸업제를 통한 학력의 질 관리
▷ 교육청이 주관하는 방과 후 지원센터를 설립해 권역별 우수교수지원단을 활용해 학력증진의 질 관리▷ 부모교육 자격증제와 학교 사회 복지사 제도 운영을 통한 인성교육과 학교 안전교육의 질 관리
그는 앞으로 하나씩 시리즈로 자세하게 그 정책에 대한 제언 배경과 대안을 제시할 예정이다
2021-08-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