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RE NEWS
-
진천군, 2025년 ‘지역사회건강조사’ 실시
진천군, 2025년 ‘지역사회건강조사’ 실시
[세종타임즈] 충북 진천군은 지역사회 건강실태조사에 따라 매년 실시되는 ‘진천군 지역사회건강조사’를 오는 7월 31일까지 표본가구원 중 19세 이상 관내 거주 성인을 대상으로 시행한다고 14일 밝혔다.
진천군 지역사회건강조사는 건국대학교 글로컬산학협력단과 협력해 2008년부터 매년 추진하고 있다.
조사 결과를 근거로 지역 보건의료계획 수립은 물론 지역주민의 건강행태, 만성질환 관리행태를 파악하고 지역별 건강 문제를 도출해 적합한 지역 보건사업을 결정하고 있다.
이번 조사는 성인 남·여 약 900명을 대상으로 △건강행태 △만성질환 유병, 관리 수준 등 19개 영역 169개 문항을 질문한다.
조사는 훈련된 조사원이 직접 가구를 방문해 1대1 설문조사로 진행하고 조사 참여자에게는 소정의 상품권을 제공할 예정이다.
정세희 군 건강증진과 주무관은 “군민의 건강증진과 삶의 질을 높이고 군민에게 더 나은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중요한 자료로 사용되는 만큼 조사원 방문 시 지역주민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2025-05-14
-
진천군, 풍림아이원 아파트 보상 협의 촉구
진천군청사전경(사진=진천군)
[세종타임즈] 충북 진천군이 교성지구 풍림아이원 아파트 입주와 관련해 입주예정자들과의 성실한 보상 협의와 현실적인 입주 일정 협의를 강력히 촉구하고 나섰다.
입주 지연에 따른 보상안 마련 없이 무리하게 입주 일정을 추진하려는 사업 주체 측의 태도에 우려를 표하면서다.
군은 그간 입주예정자 비상대책위원회와 시공사인 ㈜대명수안 간의 실무협의를 두 차례 진행했다.
하지만 지난 실무협의회 이후 사업 주체 측에서 구체적인 보상안이나 진전된 협의안을 제시하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군 관계자는 “공사 지연으로 인한 입주예정자들의 불편이 장기간 지속되고 있는 만큼, 사업 주체는 책임 있는 자세로 합리적인 보상 협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성실히 임해야 한다”며 “추가적인 혼란과 피해가 없도록 입주예정자들과의 적극적인 소통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군은 향후 입주예정자들과 사업주체 간의 원활한 협의가 이뤄질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중재하고 필요한 행정적 지원도 아끼지 않을 방침이다.
2025-05-14
-
진천군, 교육발전특구사업 ‘만복이네 떡집’ 공연 개최
진천군청사전경(사진=진천군)
[세종타임즈] 충북 진천군은 교육발전특구 사업인 ‘우리동네 늘봄놀이터’의 하나로 가족뮤지컬 ‘만복이네 떡집'을 진천 화랑관에서 개최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공연은 관내 늘봄 학생과 초등학교 3~4학년을 대상으로 진행했으며 400여명의 학생이 참석해 관람했다.
‘만복이네 떡집’은 첫 출간 이후 14년간 누적 판매량 160만 부를 돌파하며 큰 사랑을 받아 온 동화로 초등학교 3학년 교과서에도 수록된 김리리 작가의 명품 동화를 어린이 뮤지컬로 제작한 작품이다.
이번 공연은 평소 접하기 어려웠던 어린이 뮤지컬의 관람 기회를 어린이들에게 제공해 큰 호응을 얻었다.
신소연 군 교육정책팀장은 “이번 교과서 속 명작 동화의 생생한 공연 관람이 아이들에게 색다른 배움의 기회가 됐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늘봄 학교의 교육을 더욱 다채롭게 만들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군이 교육 발전 특구 사업으로 운영하는 ‘우리동네 늘봄놀이터’는 지역 인프라를 활용한 학교 밖 늘봄 프로그램으로 올해는 지역사회 돌봄 주체인 지자체, 교육청, 학교 등 협업을 통해 학교 안팎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원할 계획이다.
2025-05-13
-
대통령 직속 지방시대위원회 지방의료·복지 전문위원회, 진천군 의료-돌봄 통합지원 시범사업 현장 방문
진천군청사전경(사진=진천군)
[세종타임즈] 대통령 직속 지방시대위원회 내 지방의료·복지 전문위원회는 13일 의료-돌봄 통합지원 시범 사업지인 진천군을 찾았다.
이번 방문은 진천군에서 성공적으로 구축한 의료-돌봄 통합지원 체계를 중심으로 시범사업 주요 성과와 사례를 공유하고 향후 농촌 지역 보건-복지 서비스 개선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추진됐다.
진천군은 지난 2019년 보건복지부 지역사회 통합돌봄 선도사업과 2023년 의료-돌봄 통합지원 시범사업을 통해 방문형 보건의료 인프라를 구축한 바 있다.
이에 군은 보건·복지 서비스를 융합한 전달체계를 개편함으로써 지역 특성에 맞는 의료-돌봄 모델을 성공적으로 구축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날 회의에는 권근상 전문위원회 위원장을 비롯해 지방의료·복지 전문위원회 위원, 진천군 공무원, 민간 전문가 등 40여명이 참석해 초고령 사회에 대응하기 위한 보건·복지 정책 방향을 주제로 열띤 논의를 펼쳤다.
특히 △지역 병원과 연계해 입원부터 퇴원 후 지역 복귀, 사후 관리까지 원스톱으로 보건의료·돌봄·재활 서비스를 제공하는 ‘우리동네 돌봄스테이션’ 사업 △사회적 농업과 돌봄을 융합해 지원하는 ‘생거진천 케어팜’ 사업 등에 관한 많은 관심과 질문이 이어졌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정덕희 문화복지국장은 “앞으로 의료-돌봄 통합지원 체계를 고도화해 노후에 더 살기 좋은 생거진천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전국 확산을 위한 선도 지방정부로서의 역할도 충실히 수행하겠다”고 말했다.
2025-05-13
-
디펜딩챔피언 진천군, 제64회 충북도민체전 종합 3위
디펜딩챔피언 진천군, 제64회 충북도민체전 종합 3위
[세종타임즈] 충북 진천군이 지난 8일부터 10일까지 사흘간 충주시 일원에서 펼쳐진 제64회 충북도민체육대회에서 스포츠 강군의 위상을 여실히 보여줬다.
지난해 대회에서 종합우승을 차지했던 진천군은, 올해 대회에서도 26개 전 종목에 309명의 선수가 출전해 개최지인 충주시, 청주시에 이어 종합 3위를 기록했다.
본대회에 앞서 이틀간 치러진 사전경기에서 군은 육상 일반부에서 금메달 5개, 은메달 5개와 학생부에서 금메달 2개, 은메달 1개를 획득했고 사격 종목에서 종합 3위를 달성하며 힘찬 출발을 알렸다.
또한 주 종목인 탁구, 태권도, 족구, 수영, 합기도 5개 종목에서 우승을 차지했고 축구, 테니스, 택견 3개 종목은 준우승을 달성했다.
이처럼 다양한 종목에서 고른 활약을 펼친 진천군은 금 25개, 은 20개, 동 15개를 획득하며 종합점수 20,590점을 기록, 종합 3위의 위업을 달성했다.
이번 대회에서 발굴한 이색적인 장면도 많았다.
먼저 군 단위 1위의 압도적 경기력 발휘해 금메달 순위에서 일반부/학생부 모두 종합 1위 충주시를 넘는 메달을 확보했다.
특히 명승부를 기록한 여자배구, 전국 최강 족구, 진천의 자존심 태권도, 탁구, 수영, 합기도 등 명품 경기력을 선보였다.
아울러 스포츠 특화도시와 이상설 서훈 승격 퍼포먼스, 수중응원 등 선수와 응원단 모두가 하나돼 보여준 열정과 투지는 9만 진천군민과 대회 참석자들에게 감동을 선사했다.
군은 대회가 종료된 12일 저녁 해단식을 통해 도민체전 성적 보고와 종목별 시상, 표창 수여 등 선수단의 노고를 격려하는 뜻깊은 시간을 갖기도 했다.
송기섭 진천군수는 “이번 도민체전을 통해 스포츠와 문화가 주는 감동과 힘을 다시 한번 체감할 수 있었다”며 “우리 9만 군민을 더욱 단단하게 만들어준 선수단과 응원단, 체육계 관계자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2025-05-12
-
진천군, 2025년 충청북도 사회조사 실시
진천군청사전경(사진=진천군)
[세종타임즈] 충북 진천군은 충북도와 합동으로 오는 23일까지 ‘2025년 충청북도 사회조사’를 실시한다고 12일 밝혔다.
충청북도 사회조사는 통계법 제18조에 의한 승인통계로 매년 실시된다.
또한, 군민의 삶의 질과 관련된 사회적 관심사와 주관적 의식에 관한 사항을 조사해 사회적 변동을 파악하고 관련 정책 수립과 연구 기초자료로 활용된다.
조사 대상은 관내 960 내외 표본 가구의 만 15세 이상 가구주이며 조사항목은 △기본 △노동 △문화·여가 △소득·소비 △주거·교통 △교육 △기타 항목 등 7개 분야 44여 개 항목으로 구성된다.
조사 방법은 조사원이 직접 가구를 방문해 응답자와 면담하는 면접조사 방식과 자기기입식 조사를 병행해 실시한다.
김태민 군 인구정책과 주무관은 “사회조사는 군민을 위한 정책을 발굴하는 데 중요한 기초자료가 된다”며 “응답자의 개인정보 등 수집된 자료는 통계법에 따라 철저히 비밀이 보장되니 조사원증을 패용한 통계조사원 방문 시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2025-05-12
-
진천군정신건강복지센터-진천소방서 정신건강 고위험군 발굴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진천군청사전경(사진=진천군)
[세종타임즈] 충북 진천군정신건강복지센터와 진천소방서는 진천소방서에서 정신건강 서비스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지역사회 내 정신건강 친화적 환경 조성을 위한 것으로 정신건강에 어려움을 겪는 주민을 발굴하고 적절한 치료 서비스 제공과 지원을 위해 협력할 방침이다.
양 기관은 △기업체 정보 전달과 기관 연계 △정신 건강사업 안내와 참여 독려 △힐링 프로그램 제공 △정신건강 무료 검사 등을 진행할 계획이다.
김태우 센터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기업체 종사자들이 정신건강 서비스를 더 쉽게 접하고 정신질환 예방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한다”며 “협력 기관과 함께 건강하고 안전한 지역사회를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2025-05-12
-
진천군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검정고시 합격률 100% 성과
진천군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검정고시 합격률 100% 성과
[세종타임즈] 충북 진천군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는 지난 4월 5일에 치러진 2025년 제1회 초·중·고졸 검정고시에서 진천군 학교 밖 청소년 응시생 전원이 합격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시험에 응시한 인원은 초등학교 1명, 중학교 8명, 고등학교 23명 총 32명이다.
진천군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에서는 지역사회 자원과의 다양한 연계를 통해 학생들을 지원해 왔다.
먼저 군의 적극적인 지원을 받아 관내 학교밖청소년 전체에게 검정고시 교재를 무상으로 지급했다.
또한, 검정고시 응시원서에 필요한 여권용 사진을 지역사회의 후원을 통해 무료로 지원했다.
배이정 센터장은 “진천군 학교밖청소년들이 100% 합격이라는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었던 것은 진천군의 아낌없는 관심과 지원이 있었기 때문”이라며 “학교밖청소년들의 노력과 빛나는 성과에 박수를 보낸다”고 말했다.
2025-05-12
-
진천군의회, 체육으로 하나 되는 군민 소통 행보 지속
진천군의회, 체육으로 하나 되는 군민 소통 행보 지속
[세종타임즈] 진천군의회는 5월 8일부터 10일까지 3일간 충주에서 개최된 제64회 충북도민체육대회에 참가한 진천군 선수단을 응원하는 등 군민 소통 행보에 나섰다.
이재명 의장을 비롯한 진천군 의회 의원들은 출정식 당일 4백여 선수들에게 힘찬 파이팅을 외치며 최선을 다할 것을 당부했고 개회식 및 주요 경기 내내 함께 열띤 응원 활동을 하는 등 선수들의 사기를 북돋웠고 선수단을 격려했다.
이재명 진천군 의회 의장은 “선수들이 부상 없이 최선을 다하며 멋진 경기를 보여줘 감사하다”며 “앞으로도 진천군 의회는 군민 모두가 누릴 수 있는 체육 문화 정착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진천군은 지난해 개최지로 제63회 대회에서 사상 최고의 점수로 1위를 차지하는 기염을 토한 바 있고 현재 군민이 함께 누릴 수 있는 체육 문화 정착을 위해 생활체육 및 엘리트 체육에 군정을 집중해명품 체육 도시로써의 면모를 갖춰 나가고 있다.
2025-05-09
-
진천군의회, 제64회 충북도민체육대회서 연이틀 소통 행보
진천군의회, 제64회 충북도민체육대회서 연이틀 소통 행보
[세종타임즈] 진천군의회는 5월 8일과 9일 제64회 충북도민체육대회에 참가한 진천군 선수단을 찾아 응원하고 격려했다.
대회 첫날인 8일 이재명 의장은 대회 출정식에서 선수들에게 힘찬 메시지를 전하며 사기를 북돋웠다.
이후 군의회 의원 일동은 충주시 종합운동장에서 열린 개회식을 함께하며 대회의 뜨거운 열기 속에서 진천군 선수단의 선전을 기원했다.
9일에는 본격적인 선수단 방문 일정이 진행됐다.
진천군의회는 풋살을 비롯한 8개 종목 경기장을 돌며 선수들의 투지를 확인하고 따뜻한 인사와 함께 응원의 말을 전했다.
이재명 의장은 “우리 선수들이 부상 없이 각자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며 멋진 경기를 펼쳐줘 기쁘다”며 “지역 스포츠 문화가 더욱 풍요로워지도록 진천군의회 또한 끊임없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제64회 충북도민체육대회는 10일 폐회식을 끝으로 막을 내린다.
2025-05-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