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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 거리두기 2주 연장 1월 16일까지
보건복지부
[세종타임즈]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오늘 본부장 주재로 정부서울청사 영상회의실에서 각 중앙부처, 17개 광역자치단체, 18개 시·도 경찰청과 함께 사회적 거리두기 조정방안, 소상공인 지원방안, 주요 지자체 코로나19 현황 및 조치사항 등을 논의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서는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로부터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조치 조정 방안을 보고 받고 이를 논의했다.
12월 4주차부터 확진자 규모가 감소세로 전환되며 확진자가 조금씩 감소하고 있고 병상확충에 따라 병상가동률이 점차 낮아지고 있는 등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나고 있으나, 위중증 환자가 계속 증가해 1천명을 초과하는 등 역대 최고 수준이며 11월초 대비 유행 규모도 2~3배 수준임을 감안할 때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이다.
또한, 오미크론의 빠른 확산과 병상확보 시간, 경구용 치료제 도입 시기 등 거리두기 조정과 관련한 다양한 요소를 고려할 필요가 있다.
전파력이 높은 오미크론 변이가 지역사회에서 빠르게 확산 중으로 외국의 경우 1달 내외로 우세종화 되는 결과를 보이고 있어, 우리나라도 긴장을 늦출 수 없는 상황이다.
영국 등 해외사례와 같이 오미크론의 우세종화는 불가피할 것으로 보이나, 확산을 최대한 늦추면서 오미크론에 대응한 방역·의료 대응체계 개편을 준비할 필요가 있는 상황이다.
지난 12월 22일 발표한 병상확보 계획에 따른 병상확충을 차질없이 이행하고 소진된 의료인력의 회복 및 확충을 위해서는 2~3주간의 안정적인 준비기간이 필요한 점도 고려할 필요가 있다.
또한, 거리두기 해제와 안정적인 일상회복의 재개를 위해서는 재유행 가능성을 감안해 충분한 수준까지 유행규모를 낮출 필요가 있다.
유행 증가 시 1달 만에 확진자가 2~3배 증가할 수 있는 만큼, 충분한 수준으로 유행규모를 줄인 후에 일상회복을 단계적으로 재개할 필요가 있는 상황이다.
아울러 경구용 치료제 도입이 1월말 이후 가능한 점, 3차 접종 및 청소년 접종 등이 본격화되며 충분한 수준에 이를 때까지 추가적인 시간이 필요한 점도 고려할 필요가 있다.
사회적 거리두기 조정을 위해 관계부처 및 지자체, 전문가 논의 등을 거친 결과, 대다수가 현행 거리두기 조치를 연장해야 한다는 의견을 개진했다.
대부분의 지자체에서 병상확충을 위한 시간과 오미크론 변이 확산 대응 필요성을 고려해 현행 거리두기 강화조치를 2~3주간 연장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일상회복지원위원회 방역의료분과 전문가 자문 결과 역시 급격한 거리두기 완화의 위험성을 경고하며 현행 거리두기 유지와 자영업 손실보상 등을 병행해 추진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위 사항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현재의 거리두기 강화조치를 2주간 연장해 시행하기로 결정했다.
, 기간은 ‘22년 1월 3일부터 1월 16일까지 2주간 시행된다.
이번 거리두기 조정은 사적모임 인원기준, 다중이용시설 운영시간 제한, 행사·집회 기준, 종교시설 등 모든 사항이 현행 그대로 유지된다.
다만, 방역적 효과를 유지하는 수준에서 현장의견을 반영해 일부 미시적인 조정이 추가된다.
영화관·공연장의 운영시간을 기존의 22시 제한에서 상영·공연 시작 시간을 기준으로 오후 9시까지 입장할 수 있도록 조정한다.
현행 22시 기준 적용 시 2~3시간의 상영시간 때문에 운영상 차질이 크고 위험성이 비교적 낮은 시설·이용 특성을 감안한 조치이다.
아울러 접종증명·음성확인제에 대해서도 일부 조정했다.
QR체크 등 전자출입명부 적용 대상인 3,000㎡ 이상 대규모 점포에도 방역패스 적용이 추가된다.
백화점 및 대형마트 등은 출입관리가 어려워 그간 방역패스 적용이 제외되었으나, 방역적 위험성 및 타 시설과의 형평성 문제가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온 점이 고려된 결정이다.
다만, 현장혼란 최소화를 위해 1주간의 준비기간을 거쳐 1월 10일부터 시행하고 계도기간도 1주일 부여한다.
당초 내년 2월 1일부터 적용하기로 했던 청소년 방역패스의 시행시기를 내년 3월 1일로 조정하고 계도기간을 1개월 부여한다.
그간 정부는 교육부를 중심으로 학생·학부모·전문가 간담회, 관계부처·학원단체 공식 협의체 운영 등을 통해 현장 애로사항을 경청하고 청소년 방역패스의 현장 수용성 제고를 위한 개선방안 마련에 노력해왔다.
12월 기말고사 기간으로 인해 접종기간이 짧았고 아직 청소년 접종완료율이 충분하지 못한 점, 내년 3월 개학 등 학사 일정을 고려해, 당초 2월 1일 시행을 1달 연기하기로 했다.
이번 조치로 청소년 방역패스 전면 시행 전에 학생들의 백신접종 준비기간을 충분히 확보함으로써 학생·학부모의 접종 부담을 덜고 현장 혼란도 최소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정부는 거리두기 강화조치를 2주간 연장·시행하면서 이 기간 동안 의료체계와 치료체계를 재정비해, 경구용 치료제를 활용하면서 하루 1만명 규모의 확진자에도 대응할 수 있는 의료체계를 구축하는 한편 오미크론에 대응한 종합적 대응체계도 준비한다고 밝혔다.
위중증 환자는 병원에서 안전하게 치료받을 수 있도록 1월까지 치료병상 6,944개를 확충해, 하루 확진자 1만명 발생시에도 대응이 가능하도록 한다.
이를 위해 행정명령 이행, 일부 공공병원 전부 소개, 거점 전담병원 추가 확충 및 특수병상 확보 등 세부 과제별로 집중적으로 이행관리를 실시해 나간다.
생활치료센터, 재택치료 등도 일 1만5천명 수준까지 대응가능토록 확충한다.
확진자 급증에 대비하고 보다 일상회복에 맞는 ‘재택치료’를 안심하고 받을 수 있도록, 의원급 의료기관 참여 등을 통해 관리의료기관을 전국 300개소까지 확충하고 필요한 경우 비대면 진료와 처방도 실시한다.
재택치료 중에도 대면 진료가 필요한 경우엔 외래 검사·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전국 70개소 이상의 외래진료체계를 구축한다.
입원과 위중증화를 최대한 예방하기 위해 경구용 치료제 도입 및 처방기준 마련, 배송 시스템을 확립한다.
위중증율·치명율을 낮추기 위한 고령층 및 전국민 3차 접종, 청소년 접종을 적극적으로 시행한다.
오미크론의 감염력 및 중증화·치명률 등에 대한 과학적 분석자료가 충분하지 않아 위험성 평가에 애로가 있다.
이에 우세종화 된 해외 국가의 상황 분석 등을 통해 오미크론의 위험성을 분석해 종합적인 방역·의료체계 개편을 준비한다.
현재 정부는 단계적 일상회복을 잠시 멈추고 한시적인 거리두기 강화조치를 시행 중이다.
동 기간 동안 국민들의 3차 접종, 의료기관의 병상확충, 의료인, 자영업자, 소상공인 등 많은 분들의 협조에 힘입어 12월 4주차부터 확진자 규모가 감소세로 전환되고 80%대를 상회한 병상가동률 증가 추이가 정체를 보이며 호전되기 시작했다.
향후 2주 뒤에는 유행 규모 및 병상확충, 접종률 등을 평가해, 상황 호전시 방역적 위험성이 적은 거리두기 조치부터 단계적으로 방역 완화를 검토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정부는 앞으로 2주간 국민분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리며 일상회복을 다시 이어갈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해 방역·의료대응체계를 구축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거리두기 연장에 따라 피해가 가중될 것으로 우려되는 소상공인을 위해 신속하고 폭넓은 지원방안을 추가 마련하기로 논의했다.
먼저, 손실보상 선지급 금융 프로그램을 신설한다.
손실이 발생하기 이전에 일정금액을 대출방식으로 선지급하고 나중에 확정되는 손실보상금으로 대출금액을 차감하는 새로운 보상프로그램이다.
신청대상은 우선 55만개 소기업과 소상공인으로 ‘21.3/4분기 신속보상 대상자 약 70만개사 중 ’21년 12월 영업시간 제한 조치를 받은 업체이다.
선지급 금액은 업체당 500만원이다.
이미 손실이 발생 중인 ‘21년 4/4분기와 곧 손실이 발생하는 ’22년 1/4분기에 대해 각 250만원씩 지급된다.
소요 재원은 ’22년 손실보상 3조 2천억원을 활용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선지급을 위한 대출은 신용등급 등에 대한 별도 심사없이 대상여부만 확인되면 신속히 대출금을 지급하며 대출금은 이후 산정된 손실보상금으로 상환된다 보상금으로 상환되는 대출금에는 무이자가 적용된다.
보상금을 초과해 대출로 남아있는 차액에 대해서는 1% 초저금리를 적용하고 최대 5년의 상환기간을 적용하는 등 소상공인 부담을 최소화할 예정이다.
정부는 선지급을 신청한 소기업과 소상공인 대부분이 설 연휴 시작 전 지원받을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한다는 계획이라고 전했다.
시행령 개정 등으로 새롭게 손실보상 대상이 되는 사업체에 대해서는 내년 2월에 ‘22년 1/4분기 보상금 선지급을 신청할 수 있도록 준비한다.
이전에 발표한 ‘21년 4/4분기 손실보상 강화도 차질없이 추진한다.
먼저 보상 대상을 집합금지와 영업시간 제한 조치를 받은 업체에 더해 시설 인원제한 조치를 이행한 업체까지 확대한다.
정부는 시설 인원제한 조치에 대한 법적 근거를 변경하는 한편 ‘소상공인법’ 시행령 개정도 1월안에 신속히 마무리해 ’21년 4/4분기 손실보상분부터 대상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라고 전했다.
또한, 분기별 하한액을 기존 10만원에서 50만원으로 확대해 영세한 소상공인에게 보다 두텁게 지원한다.
방역지원금 등 ‘22년 소상공인 맞춤형 지원프로그램도 1/4분기 내 신속하게 집행한다.
320만개 소기업과 소상공인에 100만원씩 지급하는 방역지원금은 12월 27일 지급을 개시한 지 나흘 만에 1차 지급대상 70만개사의 93%인 65만개사를 지원하는 등 원활히 집행 중이다.
내년 1월 6일부터는 일반 소기업·소상공인 220만개사에 대한 2차 지급을 시작으로 1월 중순까지 약 290만개사에 대한 지원을 완료한다는 계획이라고 전했다.
방역지원금을 비롯해, 방역물품지원금과 저금리 융자, 지역사랑상품권, 업종별 맞춤형 매출회복·부담경감 지원 등을 ’22년 1/4분기 내 30조원 이상 집행할 수 있도록, 1월 초부터 신청 접수·공모 등을 빠르게 추진할 예정이다.
12월 31일 0시 기준, 신규 확진자는 총 4,875명이며 이중 국내 발생 확진자는 4,758명이다.
위중증 환자는 다소 감소해 1,056명이고 어제 신규 사망자는 108명이다.
국내 발생 확진자 중 60세 이상 확진자 비율은 19.6%로 계속 낮아지고 있다.
12월 31일 0시 기준, 1주간 국내 발생 총 확진자는 33,971명, 국내 발생 일평균 확진자는 4,853.0명이다.
전주에 비해 1,465.6명 감소했다.
수도권은 일평균 3,428.6명으로 전주에 비해 1,176.3명 감소했고 비수도권은 1,424.4명으로 전주에 비해 289.3명 감소했다.
12월 31일 0시 기준, 코로나19 치료병상은, 중환자 전담치료병상은 총 1,502병상을 확보하고 있으며 가동률은 전국 66.5%, 수도권 68.0%, 비수도권 63.6%이다.
사용 가능한 병상은 503개이다.
중환자 전담치료병상은 어제부터 70% 밑으로 가동률이 호전됐으며 70% 이하의 가동률은 의료체계 운영상 아무 문제없이 원활하게 치료를 제공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중요한 의미가 있다.
준-중환자병상은 총 1356병상을 확보하고 있으며 가동률은 전국 53.9%, 수도권 52.9%, 비수도권 55.9%이다.
사용 가능한 병상은 625개이다.
감염병전담병원은 총 14,227병상을 확보하고 있으며 가동률은 전국 49.8%, 수도권 49.6%, 비수도권 50.1%이다.
사용 가능한 병상은 7,136개이다.
준중환자 병상과 중등증 환자를 위한 감염병전담병원 가동률은 모두 50% 내외의 가동률로 개선되고 있어, 중등증환자에 대한 의료제공은 원활한 여유를 회복하고 있는 상황이다.
12월 31일 0시 기준, 어제 신규 확진자 중 재택치료로 배정된 환자는 3,159명으로 수도권 2,459명, 비수도권 700명이다.
병상 여력이 회복되면서 입원 대기자도 빠르게 해소되고 있다.
12월 31일 0시 기준, 입원 대기자는 0명이다.
12월 31일 0시 기준으로 어제 하루 전국의 선별진료소를 통해 5만 7,910건, 임시 선별검사소를 통해 15만 1,850건의 검사가 이루어졌다.
어제는 하루 동안 임시 선별검사소에서 1,530명의 환자를 찾아냈다.
임시 선별검사소는 총 191개소를 운영 중이며 그 간 총 2,684만 6,904건을 검사했다.
정부는 임시 선별검사소에 간호사, 임상병리사 등 의료인력 680여명을 배치해 검사를 지원하고 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자가격리자 관리현황 및 방역상황’을 점검했다.
12월 30일 오후 6시 기준, 자가격리 관리 대상자는 총 14만 838명으로 이 중 해외 입국 자가격리자는 3만 1,262명, 국내 발생 자가격리자는 10만 9,576명이다.
전체 자가격리자는 전일 대비 4,305명 감소했다.
2021-1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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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오피스텔 및 상업용 건물 기준시가’ 및 ‘건물 기준시가 계산방법’ 정기 고시
2022년 ‘오피스텔 및 상업용 건물 기준시가’ 및 ‘건물 기준시가 계산방법’ 정기 고시
[세종타임즈] 국세청은 ‘상속세 및 증여세법’과 ‘소득세법’에 따라 2022년 1월 1일부터 시행하는 ‘오피스텔 및 상업용 건물 기준시가’를 정기 고시한다.
기준시가 고시 대상은 호별로 구분 등기가 가능한 오피스텔 및 상업용 건물이며 고시 물량은 2.8만동으로 전년대비 동수 기준 15.0%,호수 기준 19.5% 증가했다.
오피스텔 고시 가격은 전년 대비 평균 8.05% 상승했으며 상업용 건물은 평균 5.34% 상승했다.
급격한 세부담 증가를 완화하기 위해 시세 변동만을 반영했으며 가격반영률은 전년 수준을 유지했다.
또한, 호별로 구분 고시되는 오피스텔 등을 제외한 일반 건물의 평가 시 적용하는 ‘건물 기준시가 계산방법’도 정기 고시한다.
기준시가는 상속·증여세 및 양도소득세를 과세할 때 시가를 알 수 없는 경우 활용되며 취득세·재산세 등 지방세 및 종합부동산세와 건강보험료 등 사회보험료 부과에는 활용되지 않는다.
2021-1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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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영의원, ‘역사문화권 정비 등에 관한 특별법’ 개정안 본회의 통과
허영의원, ‘역사문화권 정비 등에 관한 특별법’ 개정안 본회의 통과
[세종타임즈] 더불어민주당 허영의원이 대표발의한 역사문화권 정비 등에 관한 특별법 개정안이 31일 본회의를 통과했다.
특별법 개정안은 강원지역을 중심으로 예맥 시기를 거쳐 고구려에 편입되었던 지역을 예맥역사문화권으로 정의하고 강원권을 포괄하는 고대역사 문화권을 설정해 우리 역사에서 소외되어 왔던 예맥역사문화권의 유·무형 문화유산에 대해 보다 적극적이고 체계적인 연구와 정비가 이뤄지도록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현행법은 우리나라 역사문화권을 고구려, 백제, 신라, 가야, 마한, 탐라 등 6개 문화권으로 정의하고 서울, 경기, 충청, 전라, 경상, 부산, 제주를 권역으로 해 문화유산에 대해 체계적인 연구와 정비를 실시하도록 하고 있다.
그러나 고대국가 이전부터 강원지역에 널리 분포되어 고유한 정체성을 형성해온 예맥역사문화권은 설정이 되어 있지 않아 우리나라 고대 역사 문화권에 대한 공백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컸다.
예맥역사문화권은 삼국유사와 조선왕조실록 등의 역사서에 예국과 맥국으로 기록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주변지역들과의 활발한 교류를 통해 삼한이나 여타 고대국가와 차별된 문화를 발전시켜왔다는 학계의 평가를 받아왔다.
허영의원은 “개정안 통과로 강원을 중심으로 한 예맥의 역사성과 문화유산 가치를 높이는 기틀이 마련됐다”고 밝히며“예맥역사문화권 지정은 균형잡힌 지역발전을 이뤄나가는 것에 있어서도 주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강조했다.
한편 대안반영으로 통과된 동 법률안은 얘맥역사문화권과 함께 중원역사문화권 신설도 담겼는데 중원역사문화권에 강원이 포함돼 도내 유·무형 역사문화에 대해 보다 내실 있는 연구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2021-1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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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회, 전시작전통제권 환수 촉구한다
국회, 전시작전통제권 환수 촉구한다
[세종타임즈] 전시작전통제권의 조속한 환수를 촉구하는 내용의 결의안이 국회에서 발의됐다.
국회 국방위원회 더불어민주당 김민기 의원은 31일 ‘전시작전통제권 환수 촉구 결의안’을 대표발의했다고 밝혔다.
전작권은 1950년 6.25전쟁 발발 직후 이승만 대통령이 맥아더 유엔군사령관에게 국군에 대한 일체의 지휘권을 이양한 이래 71년째 환수되지 못하고 있다.
2007년 노무현 정부는 미 정부와 ‘국군 주도 미군 지원’ 형태의 독립형 지휘구조로 2012년에 전작권을 환수하기로 합의했었다.
그러나 이명박 정부에서 환수 시기를 연기했고 박근혜 정부에서는 환수 방식이 시기를 정하는 방식에서 조건 충족 여부를 평가하는 방식으로 변경되어 환수 시기를 특정할 수 없게 됐다.
문재인 정부는 조건 충족 방식으로 임기 내 환수를 목표로 했으나, 코로나19로 답보상태에 있다.
이러한 과정에서 한미 간 전시 지휘구조도 재합의를 거듭해, 당초 합의했던 독립형에서 현재의 한미연합군사령부형을 유지하는 쪽으로 변경됐다.
김민기 의원은 “전시작전통제권이 없는 나라는 전 세계에서 대한민국 뿐”이라며 “조건 충족 방식이 아니라 시기를 정해서 독립형 지휘구조로 하루빨리 환수해야 마땅하다”고 말했다.
이어 “지금은 71년 전의 국군이 아니다 6.25 때 이양한 전시작전통제권을 지금까지 환수 하지 못한 것은 깊이 반성해야 할 일”이라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전시작전통제권은 헌법과 법률이 정한 대통령의 국군 통수권을 보장하는 핵심 권한으로 우리의 주권”이라며 “우리의 주권을 우리가 갖지 못한 위헌적이고 비정상적인 상황을 조속히 바로잡아야 한다”고 결의안 발의 취지를 밝혔다.
‘전시작전통제권 환수 촉구 결의안’은 김민기 의원과 함께 김영진, 기동민, 조승래, 정필모, 서삼석, 김병기, 설훈, 김진표, 전재수 의원이 공동발의 했다.
2021-1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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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무부, 교정시설 스마트접견 미결수용자까지 확대 시행
법무부, 교정시설 스마트접견 미결수용자까지 확대 시행
[세종타임즈] 법무부는 2022년도가 시작되는 새해부터 수용자와 민원인의 접견 편의성을 높이고 교정시설 내 코로나19 유입을 효율적으로 차단하기 위해 교정시설 스마트접견을 미결수용자까지 확대해 시행한다.
현행 교정시설 민원인 접견은 일반 방문접견과 스마트접견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스마트접견은 민원인이 교도소 또는 구치소를 방문하지 않고도 집, 회사 등 원하는 장소에서 PC, 스마트폰 등을 이용해 영상통화로 수용자와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온라인 비대면 접견이다.
최근 코로나19 확산세가 지속되는 상황 등을 고려하면 교정시설 내 감염병 유입 방지에 총력을 기울이는 한편 수용자와 민원인의 접견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서 비대면 접견 확대가 필요한 상황이다.
2022년 새해부터는 수형자 등에 한해 시행하던 스마트접견을 미결수용자까지 확대해 사실상 모든 수용자에게 스마트접견을 확대 시행함에 따라 가족과의 유대를 강화하고 민원인이 교정기관을 방문하는데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크게 절감하는 효과를 가져다 줄 것으로 기대한다.
법무부는 앞으로도 민원인의 불편 사항을 해소하는 한편 수용자의 접견교통권이 충분히 보장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한다.
2021-1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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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종자산업 성장세 지속, 판매액 6505억원으로 증가
국내 종자산업 성장세 지속, 판매액 6505억원으로 증가
[세종타임즈] 국립종자원은 종자산업법 제4조 및 통계법 제18조에 따라 올해 실시한 ‘종자산업 현황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종자업 실태조사’는 통계작성 종자산업법 일부 개정, 통계조사 기본계획 수립 및 시험조사를 거쳐 '16년 국가승인통계로 지정됐으며 '16년, '17년, '18년에 이어 올해 4차년도 조사이다.
조사 대상은 '20년 말까지 종자업을 등록한 3,315개 업체 중 실제 영업 중인 1,652개 업체와 공공기관 89개소이며 전문 조사업체의 현장 방문을 통한 전수조사[응답률: 업체 98% 및 공공기관 100%]를 했다.
'20년 업체의 종자 판매액은 6,505억원으로 '17년보다 9.9% 증가, '15년 이후 지속적 성장세 종자 판매액 중 국내 판매액은 5,621억원, 해외 수출은 872억원, 해외 생산·판매액은 12억원이며 종자 판매액 이외 상토 등 매출액을 합한 업체의 총 판매액은 11,175억원으로 '17년 10,768억원 대비 3.8% 증가했다.
1,625개 업체 중 종자 판매액 5억원 미만인 소규모 업체가 1,452개로 주류를 이루고 있음 중소규모는 90개 업체, 중규모는 54개 업체, 대규모는 29개 업체로 나타났다.
'20년 부류별 종자 판매액은 모든 부류에서 '17년보다 증가했으며 이 중 식량, 버섯, 과수, 화훼 순으로 판매액 증가 전체 6,505억원 중 채소종자가 4,069억원으로 전체 대비 62.5%이고 과수 698억원으로 10.7%, 버섯 653억원으로 10.0%, 화훼 471억원으로 7.2%, 특용/사료/기타 301억원으로 4.6%, 산림 230억원으로 3.5%, 식량종자는 84억원으로 1.3%를 차지했다.
'20년 업체 전체 종사자 수는 12,299명으로 '17년보다 5.4% 증가, 이중 상용직이 6,930명, 임시/일용직 3,009명, 자영업 1,123명, 무급가족 975명, 기타 종사자가 262명임 특히 상용직 근로자는 '15년 이후 꾸준히 증가해 '17년에 7,437명까지 확대되었으나, '20년에는 코로나19에 따른 경기 침체 등으로 '17년보다 6.8%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업체의 육종인력 증가로 업체의 전문성은 향상되었으나, 신품종 개발 투자업체 수 및 R&D 투자는 위축 종자업체 육종인력은 1,682명으로 '17년 대비 30.2% 증가했으나, 육종실적이 있는 업체 수와 연구개발 투자액은 299개 업체, 695억원으로 '17년 대비 15.3% 감소했다.
'20년 업체의 종자 수출은 76업체, 872억원으로 '17년 대비 26.7% 확대, 업체당 평균 수출액은 11.5억원으로 11.8% 증가, 대규모 업체의 수출 비중은 85.3%로 대기업이 수출 주도 수입은 101업체, 533억원으로 '17년 대비 8.1% 감소했다.
업체의 지원희망 분야는 운영자금 지원이 39.2%로 가장 많았고 이어서 시설현대화 지원 32.4%, 시설 및 연구장비 임대·공동활용 9.4%, 종자육종 관련 기술교육 7.0% 순으로 희망 국립종자원 김철순 종자산업지원과장은 “이번‘종자업 실태조사’를 포함 총 4회에 걸친 실태조사를 통해 종자산업에 대한 시계열적 변화를 조망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게 됐다”며 내년도에는 ‘육묘업 실태조사’ 조사를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2021-1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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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온실가스 배출량 전년 대비 3.5% 감소, 7억 137만 톤
국가 온실가스 배출량 비중(2019년 기준)
[세종타임즈] 환경부 소속 온실가스종합정보센터는 ‘국가 온실가스 통계관리위원회’ 심의를 통해 2019년 국가 온실가스 배출량을 전년보다 3.5% 감소한 7억 137만톤으로 확정했다고 밝혔다.
전년 대비 배출량 감소에 가장 크게 기여한 부문은 발전·열생산으로 1,961만톤이 감소했으며 오존층파괴물질 대체물질 사용부문, 가정 등이 뒤를 이었다.
한편 도로수송은 전년보다 275만톤 증가했으며 비금속 등에서도 배출량이 증가했다.
에너지 분야의 배출량은 국가 총배출량의 87.2%에 해당하는 6억 1,150만톤으로 전년보다 2,107만톤 감소했다.
발전·열생산 부문은 전력수요 감소에 따른 발전량 감소와 미세먼지 대책에 따른 석탄화력 발전량 감소 등으로 온실가스 배출이 2018년보다 1,961만톤 줄었다.
제조업·건설업의 배출량은 2018년보다 44만톤 감소했다.
항목별로는 비금속 113만톤, 화학 41만톤이 증가한 반면, 철강 6만톤, 비철금속 13만톤, 기타 179만톤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수송 부문은 국제 유가 및 국내 유류 판매가의 하락에 따라 온실가스 배출량이 2018년보다 289만톤 증가했다.
가정·상업·공공 등에서는 난방용 연료 소비가 줄어 온실가스 배출량이 2018년보다 311만톤 감소했다.
산업공정 분야 2019년 배출량은 국가 총배출량의 7.4%에 해당하는 5,199만톤으로 전년보다 6.8% 감소했다.
광물산업 부문에서 10만톤이 증가한 반면, 화학산업과 금속산업 부문에서 각각 2만톤과 6만톤이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불소계 온실가스는 오존층파괴물질 대체물질 사용과 반도체·액정 생산 항목 등에서 소비감소로 2018년보다 381만톤 줄었다.
농업 분야의 2019년 배출량은 국가 총배출량의 3.0%에 해당하는 2,096만톤으로 전년보다 17만톤 감소했다.
세부적으로는 장내발효 12만톤, 농경지토양 9만톤, 작물잔사소각 0.1만톤이 증가한 반면, 벼재배에서 34만톤, 가축분뇨에서 4만톤 감소했다.
폐기물 분야의 2019년 배출량은 국가 총배출량의 2.4%에 해당하는 1,691만톤으로 전년보다 63만톤 감소했다.
세부적으로는 하폐수처리 8만톤, 기타 6만톤이 증가한 반면, 소각에서 66만톤, 매립 11만톤이 감소했다.
국제기준에 따른 국가 배출량을 경제산업 부문별로 재분류할 경우 산업부문 55.7%, 건물부문 21.0%, 수송부문 14.6%, 공공기타 2.7%, 폐기물 2.4%, 농축산 3.0%, 탈루로 인한 배출이 0.6%를 차지했다.
부문별 전년 대비 증감량을 살펴보면, 수송 부문은 277만톤 증가한 반면, 산업 1,463만톤, 건물 1,105만톤, 공공기타 158만톤, 폐기물 63만톤, 농축산 17만톤, 탈루 및 기타 38만톤이 줄었다.
국내 6대 온실가스별 비중은 이산화탄소가 91.8%로 가장 높으며 메탄 3.9%, 아산화질소 2%, 수소불화탄소 1%, 육불화황 0.8%, 과불화탄소 0.4%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산화탄소는 93.6%가 연료연소에서 발생하며 2018년 대비 3.2% 감소했다.
메탄은 폐기물매립, 벼재배, 장내발효, 탈루 등에서 주로 발생하며 전년보다 1.8% 줄었다.
아산화질소는 농경지토양, 가축분뇨처리, 연료연소 등에서 주로 발생하며 전년 대비 0.6% 감소했다.
수소불화탄소는 냉장고 등 기기의 냉매제 대체 사용 과정에서 과불화탄소는 반도체·액정을 생산하는 과정에서 육불화황은 반도체·액정 및 중전기기 제작 과정 등에서 주로 발생하는데, 전년보다 19.5% 감소했다.
국가의 온실가스 배출 효율성을 파악할 수 있는 국내 총생산액 및 인구당 온실가스 배출량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국내 총생산액 10억원 당 온실가스 배출량’은 379톤으로 2018년 401톤에 비해 5.6% 개선됐다.
‘1인당 온실가스 배출량’은 13.6톤으로 2018년 14.1톤에 비해 3.7%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2019년 전국 17개 시도별 배출량을 산정한 결과, 충청남도가 1억 5,475만톤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어서 전라남도, 경기도, 경상남도, 경상북도 등의 순서로 배출량이 많았다.
그러나 실제 전력 소비량 기준으로 산출하는 간접배출량은 경기도가 6,310만톤으로 가장 컸으며 충청남도, 서울, 경상북도, 경상남도의 순서로 집계됐다.
한편 온실가스종합정보센터는 이번 2019년 국가 온실가스 배출량은 관계부처가 합동으로 확정하는 공식 통계로서 지난 6월 공개한 2019년 잠정치보다 0.3% 높게 산정됐다고 밝혔다.
아울러 매년 배출량 산정과정에서 기존 통계 대비 개선이 이루어지는 부분에 대해서는 과거 배출량도 함께 조정한다고 설명했다.
2019년 국가 온실가스 배출량 상세자료는 온실가스종합정보센터 정보마당에서 확인할 수 있다.
2021-1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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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대면 서비스 확대로 고속도로 이용이 더욱 편리해집니다
비대면 서비스 확대로 고속도로 이용이 더욱 편리해집니다
[세종타임즈] 국토교통부와 한국도로공사는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결제시장이 확대되고 고객 요구가 변화함에 따라, 고속도로 이용환경에서도 비대면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휴게소 도착 전에 음식을 미리 주문·결제해 대기 시간을 줄이고 대인 접촉도 줄일 수 있는 “비대면 주문 서비스”는 166개 휴게소에서 이용 가능하며 내년에는 휴게소 전체로 확대할 예정이다.
아울러 휴게소 테이블 또는 배너에 있는 ‘QR코드’를 스마트폰 카메라로 촬영해 음식을 주문할 수도 있으며 휴게소 무인결제 시스템도 내년까지 휴게소 전체로 확대할 예정이다.
한국도로공사가 운영하는 고속도로 교통정보앱을 이용하면 휴게소별로 전기·수소차 충전시설 유무 및 운영시간 등 관련 정보를 휴게소에 도착하기 전에 미리 파악할 수 있다.
해당 휴게소의 전기차 충전기 설치 현황, 충전기별 출력·충전방식 등을 확인할 수 있으며 향후 충전기 고장 현황 및 사용 중 여부도 표시될 수 있도록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해당 휴게소의 수소충전소 운영 여부, 동시 충전 가능한 차량 대수, 충전 가격 및 운영 시간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주유하는 동안 미납통행료를 비대면으로 조회·납부할 수 있는 “셀프주유소 미납통행료 납부 서비스”도 현재 80개 셀프주유소에서 이용할 수 있으며 단계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국토교통부 장순재 도로정책과장은 “비대면 사회로의 변화에 발맞춰 고속도로에도 다양한 비대면 서비스를 도입해 국민들이 고속도로를 더욱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2021-1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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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권·전북 대설주의보 발표, 행안부 중대본 1단계 가동
충청권·전북 대설주의보 발표, 행안부 중대본 1단계 가동
[세종타임즈] 행정안전부는 서해상 눈구름이 유입되면서 충청·전북에 대설 특보가 발표됨에 따라, 30일 오후 3시 40분 부로 위기경보 수준을 ‘관심’에서 ‘주의’로 상향하고 대설 대처를 위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비상근무 1단계를 가동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중대본부장은 관계부처와 지자체 등에 퇴근길을 앞두고 강한 눈이 오고 있는 만큼 인근 고속도로 국도 및 주요 간선도로를 중심으로 신속하게 제설작업을 실시하고 필요시에는 대중교통 증편할 것을 주문했고 추운 날씨에 국민들이 불편 없이 코로나19 검사와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임시선별진료소와 생활치료센터 등 코로나19 관련 시설은 최우선으로 제설을 실시해 줄것을 당부했다.
아울러 강설 후에도 시가지 이면도로나, 농촌지역 마을안길 등 제설이 미흡한 지역이 남아있는지 구석구석 살펴보고 조치해 줄 것을 당부했다.
2021-12-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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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형욱 장관,“폭설과 도로살얼음 대비, 선제적 대응 중요”강조
국토교통부
[세종타임즈] 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은 12월 30일 충청북도 충주시 수안보면 수회리에 위치한 제설창고에 방문해 도로 제설대책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관계자를 격려했다.
이번 제설대책 현장 점검은 22일 익산지방국토관리청 방문에 이은 두 번째 점검이다.
노 장관은 충주국토관리사무소장으로부터 충청권역 제설대책 추진상황을 보고받은 뒤, 제설창고를 직접 찾아 소금·염화칼슘 등 제설자재와 덤프·굴삭기 등 제설장비의 관리상태를 점검했다.
이 자리에서 노 장관은 “지난 주말 수도권과 충청 지역을 중심으로 눈이 많이 왔는데 선제적인 제설작업으로 큰 피해가 없었다”며 “본격적인 겨울철을 앞두고 폭설과 한파, 도로살얼음에 대비해 염수 사전분사와 같이 계획하고 있는 도로제설대책을 차질 없이 이행해 안전한 도로환경 조성에 힘써 줄 것”을 주문했다.
마지막으로 노 장관은 연말연시에도 밤샘 제설작업에 임하고 있는 직원들의 노고를 격려하면서 직원들의 건강과 안전을 거듭 당부했다.
2021-12-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