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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말 아침, 진로체험실로 떠나는 진로탐험
주말 아침, 진로체험실로 떠나는 진로탐험
[세종타임즈] 세종시교육청진로교육원은 4월부터 12월까지 ‘2025년 주말 심화·융합 진로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본 프로그램은 미래사회와 평생학습 시대에 대비해 심화, 융합역량을 키워 진로를 스스로 탐색하고 설계를 지원할 목적으로 마련됐다.
‘주말 심화·융합 진로체험 프로그램’은 총 12개 강좌로 구성됐으며 매월 둘째 주 토요일 오전 9시 30분부터 11시 30분까지 운영된다.
진로교육원 AI드론실, 미디어창작실 등 총 11개 진로체험실에서 체험실별 모집인원은 13명 이내 소규모로 진행된다.
학생들의 진로에 대한 흥미와 다양성을 반영해 매월 심화 과정과 융합 과정을 혼합 운영할 예정이다.
신청은 세종시 내 초등학교 5학년 학생부터 중학교 3학년 학생까지 누구나 가능하며 진로교육원 누리집 또는 학교 가정통신문에 안내된 정보무늬에 접속해서 참여할 수 있다.
다음 달 일정 및 프로그램은 매월 15일경에 진로교육원 누리집과 학교 가정통신문에서 상세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문민식 진로교육원 원장은 “ 진로체험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다양한 정보를 탐색하고 진로를 설계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가 될 것”이라며“앞으로도 진로교육원은 학생 개개인이 꿈을 발견하고 도전할 수 있는 진로 설계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진로교육원은 주중에는 교육과정과 연계한 기본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여름방학에는 프로젝트형 진로 캠프를 실시할 예정으로 학교 및 지역사회와 협력해 학생 개개인이 자신의 진로 목표를 설계할 수 있도록 진로 체험을 지속적, 확장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2025-04-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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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시교육청, ‘동네방네프로젝트’ 예비교육 개최… 청소년 자치활동 본격 시작
[세종타임즈]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은 지난 4월 12일 남세종종합청소년센터에서 청소년 자치배움터 ‘동네방네프로젝트’의 본격적인 시작을 알리는 예비교육을 열었다.
이날행사는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청소년들과 길잡이 교사 등 약 200명이 모인 가운데, 팀별 활동 방향을 설정하고 서로 간 친밀감을 형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마련됐다.
올해 ‘동네방네프로젝트’에는 요리, 밴드, 교육봉사, 풋살·야구, 자원순환, 공예, 방송미디어, 마을 탐방 등 총 25개 팀이 꾸려졌으며, 청소년들은 방과 후와 주말, 방학 기간을 활용해 마을 곳곳에서 주도적으로 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특히 이번 프로젝트에는 세종 지역 내 7개 청소년수련시설이 협력 기관으로 참여해 활동 장소를 제공하고 재능 기부를 통해 프로그램 운영을 지원한다.
예비교육에서는 프로젝트 취지를 공유하고, 팀별 토론을 통해 연간 계획 수립, 역할 분담, 활동 약속 정하기 등 실질적인 활동 준비가 이뤄졌다.
고운청소년센터 박연정 청소년지도사는 “오리엔테이션을 통해 청소년들과 방향을 함께 설정하며, 앞으로의 활동에 대한 기대가 커졌다”며 “아이들이 다양한 경험을 통해 시야를 넓히고 의미 있는 성장의 기회를 갖길 바란다”고 전했다.
최교진 세종시교육감은 “청소년들이 학교를 넘어 마을에서 스스로 배움을 찾아가며 진로와 적성을 탐색하길 바란다”며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앎을 삶으로 실천하는 민주시민으로 성장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2025-04-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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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밀초, 아이들의 꿈이 자라는 ‘해밀꿈자람배움터’ 운영
해밀초, 아이들의 꿈이 자라는 ‘해밀꿈자람배움터’ 운영
[세종타임즈] 해밀초등학교는 지난 7일부터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구성한 방과후 동아리 활동과 문화·예술 특성화 프로그램, 진로활동 운영을 지원하기 위해 ‘해밀꿈자람배움터’를 운영하고 있다.
‘해밀꿈자람배움터’는 세종시교육청 늘봄학교 사업의 일환으로 24년에는 학부모와 마을주민의 재능기부를 통해 ‘엄마, 아빠품 마을학교’라는 이름의 마을과 함께하는 방과후사업을 특색있게 운영됐다.
사업 운영의 성과를 바탕으로 25년에는 Team Haemil Project라는 명칭으로 동아리별 공모를 통해 학생동아리와 전문가, 봉사자를 연결하고 활동을 전문화하며 진로와 연계하는 형태로 운영할 예정이다.
치어리딩팀과 창작댄스팀은 결성 1년 만에 교육감배 학교스포츠클럽대회와 각종 지역 대회에 출전해 우수한 성과를 거두고 있으며 특히 치어리딩팀은 세종시 축구협회, 족구협회 등의 각종 행사에 초청될 만큼 지역 내 유명 공연팀으로 자리매김해 주목받고 있다.
5학년 이미래 학생은 “뮤지컬 ‘위키드’ 공연을 보고 친구들과 함께 뮤지컬 무대에 서고 싶다는 꿈을 갖게 되었는데, 학교에서 뮤지컬 선생님을 섭외해 연습할 수 있게 해주셔서 감사하고” “1학기 말에는 친구들과 무대에 설 수 있도록 열심히 연습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선정 교감은 “치어리딩이나 배드민턴 선수처럼 자신의 진로를 스스로 정하고 학교에 직접 지원을 요청하는 학생들의 자발적인 움직임이 해밀초와 우리 교육의 미래를 보여준다고 생각한다”며“아이들을 위해 열정을 쏟아 주시는 학부모님과 마을교육지원센터에 깊이 감사드리며 마을교육팀도 학생들의 꿈을 적극적으로 지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2025-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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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지원본부, 학교 시설물 유지관리 담당자 역량 강화 연수 실시
세종시교육청사전경(사진=세종시교육청)
[세종타임즈] 세종시교육청 학교지원본부는 오는 4월 11일에 학교 시설물 유지관리를 위한 담당자 역량 강화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세종시 내 모든 학교의 행정실장과 시설 업무 담당자 등 130 여명을 대상으로 다가오는 장마철을 대비해 학교 시설물을 보다 철저하게 관리할 수 있도록 방안을 자세히 안내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이번에는 학교 시설물 유지관리의 관계 법령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현장 대응 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내용을 준비해 연수를 진행했다.
또한 관계기관에 종사하는 전문가를 모셔 경험과 비법을 전해 듣는 시간을 갖는 등 실무에 직접적인 도움이 되는 내용으로 연수를 이어갔다.
한국교육시설안전원, 대한기계설비건설협회 등 이미자 학교지원본부장은 “관계 법령 강화와 시설물의 첨단화로 시설물 관리에 전문성이 요구되는 상황에서 어려움을 겪고 계실 실무자 분들께 도움이 되고자 연수를 내실있게 준비했다”며“자연재해와 관리소흘 등 여러 원인으로 발생하는 시설물의 안전사고를 사전에 대비하고 시설물 관리의 전문성 향상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2025-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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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시교육청, 교육전문직원 선발 공개 전형 계획 공고
세종시교육청사전경(사진=세종시교육청)
[세종타임즈] 세종시교육청은 4월 11일에 교육현장과 교육청을 연결할 인성과 자질을 갖춘 인재를 선발하기 위해 ‘2025년 시행 교육전문직원 선발 공개경쟁시험 계획’을 공고했다.
세종시교육청은 △교감 △일반 △임기제 △재전직 △늘봄지원팀장 등 총 5개 계열에서 학교급별로 선발 영역을 달리해 교육전문직원 임용후보자 총 38명을 선발할 예정이다.
2025년 시행 교육전문직원 선발 공개경쟁시험이 지난 해와 달라진 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이번 선발에서는 교감 계열과 임기제 계열에서 선발 인원을 늘려 다양한 역량을 갖춘 인재가 전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그동안 점수에 반영하지 않았던 현장 평가를 1차 전형과 동시에 실시하고 그 결과를 평가 점수에 반영해 평가를 더욱 내실있게 진행한다.
둘째, 세종시교육청에서 근무한 경력과 보직교사 경력을 평가에 확대 적용한다.
이는 현장의 목소리를 교육 정책에 적극 반영하고자, 세종교육과 학교 현장에 대한 높은 이해도를 지닌 경력직 인재를 선발하기 위함이다.
지난 해와 마찬가지로 재전직 계열에서도 교육전문직원을 선발할 예정이다.
이는 교육전문직과 현장 경험을 두루 갖춘 검증된 교육전문직원을 선발하는 데 목적이 있다.
또한, 추가로 늘봄지원팀장을 선발해 초등학교 늘봄교육의 안정화와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한다.
이강재 교원인사과장은 “올해 세종시교육청은 현장의 의견을 수렴해 공개 전형 계획에 반영했으며 객관적이고 공정한 공개경쟁시험을 통해 인성과 자질을 갖춘 우수한 교육전문직원을 선발하고자 한다”며“인성과 자질을 갖춘 현장의 교사들이 많이 지원해 교육 현장과 세종시교육청의 교육정책을 이어주는 역량있는 교육전문직원이 선발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2025-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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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시교육청, 교직원 대상 ‘신계초 공간혁신 탐방’ 실시
[세종타임즈] 세종시교육청이 공간혁신 우수사례 공유를 위해 교직원 대상 현장 탐방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시교육청은 10일, 세종꿈마루 사업을 추진 중인 교직원 30여 명이 충남 천안시 소재 신계초등학교를 방문해 공간혁신 우수사례를 살펴보는 탐방 활동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탐방은 2024년 초등 1학년 교실 공간혁신과 읍·면 지역 특색 교육과정 중심의 세종꿈마루 사업에 참여 중인 학교 관계자를 대상으로 추진됐다. 주요 목적은 공간혁신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참신한 아이디어를 발굴하며 교직원들의 역량을 높이는 데 있다.
탐방 대상인 신계초등학교는 유연하고 개방적인 학습 공간을 통해 학생들의 창의력과 협업 능력을 키울 수 있는 교육환경을 구축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날 참가자들은 공간혁신 추진 과정에 대한 설명과 함께 주요 공간을 둘러보며 해설을 들었다.
참가자인 여울초등학교 류인숙 교감은 “신계초의 사례를 통해 협업 중심의 교육공간이 얼마나 중요한지 실감했다”며 “우리 학교에도 창의적인 학습 환경 조성을 적용할 수 있도록 고민해보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이주희 교육행정국장은 “공간혁신은 단순한 인테리어가 아니라 교육의 질을 높이는 중요한 변화”라며 “세종꿈마루 사업을 통해 학생 중심의 교육환경 조성에 더욱 힘쓰겠다”고 밝혔다.
한편, 세종시교육청은 올해 총 8개 초등학교에서 세종꿈마루 공간혁신 사업을 추진 중이다. 오는 7월까지 사용자 참여 설계를 완료하고, 8월부터 실시설계 및 공사를 거쳐 겨울방학 중 공간 조성에 나설 예정이다.
2025-0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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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시교육청, 2025학년도 세종교육 홍보지원단 위촉
[세종타임즈] 세종시교육청은 2025학년도 세종교육 홍보지원단 운영 계획을 수립하고 이에 따른 위촉식을 4월 10일 개최한다.
세종교육 홍보지원단은 2021년부터 교직원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바탕으로 교육 수요자에게 필요한 정보와 정책을 보다 효과적으로 알리는 역할을 하고 있다.
아울러 교육공동체가 함께 참여하는 다채로운 콘텐츠의 제작과 배포로 학생·학부모와 소통하는 데에 중점을 두고 활동하고 있다.
3월 4일부터 14일까지 콘텐츠 제작에 관심 있는 관내 모든 직종의 교직원을 대상으로 2025 홍보지원단을 모집했으며 특히 올해는 역대 가장 많은 12팀이 선발되어 전년 대비 6팀이나 많은 인원이 열정적으로 활동한다.
2025 홍보지원단은 생생한 교육 현장의 소식을 영상·웹툰·카드뉴스 등 다양한 콘텐츠와 채널을 통한 홍보로 세종교육의 친근한 이미지를 확산할 예정이다.
이번 위촉식에서는 2025 홍보지원단에 위촉장을 수여하고 세종교육 홍보지원단의 역할과 활동 방향을 안내할 계획이다.
세종시교육청 김혜덕 소통담당관은 “세종교육 홍보지원단이 교육 현장 중심의 홍보로 활발히 소통을 이어나가 세종교육의 가치와 비전을 널리 알리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며“앞으로도 교육공동체와 함께하는 현장 중심의 홍보활동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2025 홍보지원단은 위촉식을 시작으로 정기적인 협의회와 연수를 통해 홍보 역량을 강화하고 다양한 콘텐츠 제작으로 세종교육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높이는 홍보활동을 이어갈 예정이다.
2025-0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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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중등 두드림학교 운영 지원을 위한 연수’ 운영
[세종타임즈] 세종시교육청은 4월 10일에 스마트 허브 405호 회의실에서 ‘2025년 중등 두드림학교 운영 지원을 위한 연수’를 운영했다.
이번 연수는 중·고등학교에서 처음으로 두드림학교를 운영하는 학교업무 담당자의 역량 강화를 목적으로 특별히 마련됐다.
‘두드림학교’란 다중지원팀을 구성해 정서 행동, 환경 등 복합적인 요인으로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을 통합적으로 지원하는 학교이다.
2024년에는 초등학교 27개 학교 전체와 고운중 등 중학교 4개 학교를 대상으로 두드림학교를 운영했으나, 올해는 기초학력 향상을 위해 초등학교 55교, 중학교 28교 전체와 두루고 등 고등학교 5개교를 두드림학교 운영 대상으로 확대했다.
이번 연수는 중·고등학교의 두드림학교 업무를 지원하기 위해 5가지 주제별 로 자문 집단을 구성해 진행한다.
단순한 강의 방식의 진행이 아닌, 주제별 자문 집단과 만남을 갖고 학교 상황과 특성에 맞는 질의와 응답으로 내실 있는 사례 나눔이 이루어졌다.
백윤희 학교정책과장은 “중등교육 과정에서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학습지원 대상자 중 특히 복합적인 요인이 있는 학생을 위한 심층 진단과 개별 상황에 맞는 맞춤형 통합 지원이 매우 시급하다”며 ”이번 연수를 계기로 두드림학교가 내실있게 운영되어 학습지원 대상자들이 학습 결손 해소와 사회·정서적 안정감까지 느낄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제공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2025-0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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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교사노조, ‘2024학년도 세종시 교육활동 침해 현황’ 공개
세종교사노조, ‘2024학년도 세종시 교육활동 침해 현황’ 공개
[세종타임즈] 세종교사노동조합은 백승아 국회의원이 지난해 제공한 ‘전국 교육청별 교육활동 침해 유형과 학생 조치 및 피해 교사 복무현황’ 자료와 세종시교육청에 공식요청해 받은 ‘교육활동 보호 관련 세종교사노조 요청 자료 회신’을 종합분석해 ‘2024학년도 세종시 교육활동 침해 현황’을 공개했다.
먼저 ‘연도별 교육활동 침해 건수’에 따르면, 2022년 50건에서 2023년 62건, 2024년 74건으로 3년 연속 꾸준히 증가세를 보였다.
해당 수치는 지역교권보호위원회의 심의를 통해 교육활동 침해로 인정된 사례만을 집계한 것으로 실제 피해 사례는 이보다 훨씬 더 많을 것으로 추정된다.
세종교사노조 교권상담팀은 “교보위 개최 지연이나 적절한 처분이 이뤄지지 않을 것을 우려해 교보위 접수 자체를 포기하는 경우가 많다”며 “보복성 아동학대 신고 행정심판, 행정 소송 등 법적 분쟁 가능성 때문에 교보위 개최 요청을 주저하는 교사들도 있다”고 설명했다.
‘2024년 교육활동 침해 유형’을 분석한 결과 ‘교육활동 방해’ 가 전체의 46.1%, ‘모욕, 명예훼손’ 이 34.1%로 대부분을 차지했다.
특히 ‘교육활동 방해’는 교사의 수업권과 학생의 학습권을 동시에 보장하기 위해 ‘교육활동 침해행위 및 조치 기준에 관한 고시’에 새롭게 규정된 교육활동 침해행위 유형이다.
‘연도별 교육활동 침해 유형’에서 2022년에 ‘교육활동 방해’ 항목이 없었으나 2024년 해당 유형이 급증한 것으로 보이는 이유도 이에 기인한다.
2024년 교육활동 침해 피해 교사 중 약 15%가 ‘상해·폭행’ 및 ‘성폭력’과 같은 중대한 폭행으로 피해를 입은 점에도 주목해야 한다.
해당 교사에게 심리 상담, 전문의료기관 치료, 요양, 희망 전보조치 등 실질적인 회복 지원이 필요하며 형사처벌 요건이 충족되는 경우, 교육청 차원에서 형사고발을 통해 폭력으로부터 교사를 적극적으로 보호하는 시스템 구축이 시급하다.
실제로 2023년 세종시에서 교육활동 침해 피해를 입은 교사 64명 중 22명이 특별휴가를, 7명이 병가를, 2명은 휴직을 선택했다.
이는 학생과 학부모의 교육활동 침해 행위가 교사 개인에게 심각한 정서적, 신체적 피해를 입힐 뿐 아니라, 학교에서 수업이나 상담 등 학생들과 교류하며 업무를 수행하는 데에 장기적으로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
피해 교사의 회복을 돕고 교육 현장의 안정을 위해 법률적·제도적인 지원책이 필요하다는 인식을 바탕으로 세종교사노조는 피해 교사 보호, 가해 학생 조치 등을 지원하기 위한 조례제정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시의회 교육안전위원회를 비롯해 교육청, 교원단체 및 학부모단체 등과 소통해, 조례 제정이 실질적인 교육활동 보호로 이어질 수 있도록 주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2024년 교육활동 침해현황’을 보면 중학교가 전체의 47.3%로 가장 많았고 고등학교 35.1%, 초등학교 14.9%, 유치원 2.7%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유치원에서 발생한 2건은 모두 학부모에 의한 교육활동 침해였다.
하지만 수치만으로 유치원이나 초등학교가 교육활동 침해 건수가 적다고 판단하긴 어렵다.
세종의 한 초등학교 교사는 “학생의 특성과 연령을 고려해서 교보위 신청 자체를 망설이는 경우가 많다”며 “어쩔 수 없이 인내하거나 결국 병가나 휴직을 통해 관련 학생이나 학부모와 물리적 거리를 두는 소극적인 대응을 선택할 수밖에 없는 현실”이라고 전했다.
김예지 위원장은 “교사의 교육활동 보호는 모든 교육 정책에 앞서는 전제조건”이라며 “세종시교육청은 ‘2025년 세종교육 5대 정책 목표’에서 교육활동 보호 통합 지원체계 및 교육활동 보호 문화 조성을 강조했다.
현장에서 실효성 있게 운영되고 있는지, 교원단체와 함께 꼼꼼히 점검하고 개선점을 모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세종교사노조는 향후 ‘세종시 교육활동 보호 후속 조치 추진 현황’과 ‘세종시 교원 대상 상담 프로그램 운영 현황’ 등에 대한 분석 자료를 지속적으로 공개할 예정이다.
2025-0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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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가능한 미래를 꿈꾸며 글로벌 지도자로 함께 성장해요.
지속가능한 미래를 꿈꾸며 글로벌 지도자로 함께 성장해요.
[세종타임즈] 세종국제고등학교는 4월 8일에 대만문화고등학교 대표단을 초청해 국제교류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대만문화고는 1989년에 설립된 대만 타이중 소재에 위치한 공립 고등학교로 인문, 예술, 과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한 교육활동을 펼치고 있다.
이번 교류 활동은 문화 교류, 지속가능발전에 관한 학술 토론, 중국어 집중 프로그램 등으로 대채롭게 구성되어 학생들이 글로벌 지도자로서 자질을 함양할 수 있도록 기획됐다.
먼저, 환영식에서는 양교 학생들이 서로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각 학교의 교육과정, 학습활동 등을 소개하며 준비한 문화 공연을 선보였다.
특히 양교 학생들이 함께 공연을 기획하고 무대를 기획함으로써, 서로의 문화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됐다.
이어진 학술 교류 프로그램은 ‘지속가능발전목표’를 주제로 한 심화 토론으로 진행됐으며 양교 학생들은 사전 온라인 만남을 통해 선정한 주제에 대해 두 시간 동안 열띤 토론을 펼쳤다.
해당 활동은 기후위기, 빈곤, 교육격차 등 다양한 글로벌 이슈에 대해 의견을 나누고 해결방안을 모색하며 학생들이 세계시민의식과 문제 해결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마련됐다.
이를 통해 양교의 교류가 단발성 행사를 넘어, 국제사회의 일원으로서 학생들이 세계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책임 의식을 키워가는 소중한 교육적 기회가 됐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이번 교류에서는 중국어를 제2외국어로 선택한 학생들과 대만문화고 학생들이 함께 참여하는 '중국어 교류 시간'을 별도로 운영해, 학생들이 외국어 사용에 대한 자신감과 흥미를 높이는데 기여했다.
양교는 2015년부터 교류를 이어오고 있으며 특히 지난해에는 세종국제고 대표단이 대만문화고를 방문해 현지 학생들과 공동 수업을 진행하는 등 지속적이고 상호적인 방식의 교류를 추진하고 있다.
박희동 교장은 “이번 교류는 예술적 감수성과 학문적 깊이가 함께하는 매우 풍성하고 의미 있는 자리였다”며“앞으로도 세종국제고는 다양한 국제교류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이 세계를 무대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2025-04-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