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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대전시 기능경기대회 성료…총 00명 입상
대전광역시청전경(사진=대전시청)
[세종타임즈] 지역 기술인들의 열정이 뜨겁게 빛난 ‘2025년 대전광역시 기능경기대회’ 가 5일간의 열띤 경연을 마치고 11일 총 00명의 입상자를 배출하며 대단원의 막을 내렸다.
대전시가 주최하고 대전시 기능경기위원회가 주관한 이번 대회는 △산업제어 △기계설계 △산업용 드론제어 등 총 38개 직종에 걸쳐 일반부 90명, 학생부 106명 등 196명이 참가해 지난 7일부터 11일까지 기술의 정수를 겨뤘다.
이 가운데 00명이 우수한 성적으로 입상하며 뛰어난 숙련기술 역량을 입증했다.
특히 올해는 산업 환경 변화에 발맞춰 ‘사이버보안’ 직종 경기가 새롭게 도입돼 대전시의 기술 경쟁력 강화에 대한 높은 관심과 의지를 보여줬다.
입상자에게는 금메달 00명, 은메달 00명, 동메달 00명 등 직종별로 메달과 상장이 수여됐으며 ‘국가기술자격법’에 따라 해당 직종의 기능사 시험 면제 혜택과 함께 오는 9월 제주특별자치도에서 개최되는 제60회 전국기능경기대회 참가 자격이 주어진다.
권경민 대전시 경제국장은“대전시는 숙련 기술인의 성장과 수요 지원을 핵심으로 지역 기술인들이 고숙련 인재로 도약할 수 있는 기회를 적극적으로 마련하겠다”며 “숙련 기술의 가치가 존중받고 지역 발전의 원동력이 될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2025-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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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장우 시장, “선열들의 뜻, 시민과 함께 지켜 가겠다”
대전광역시청전경(사진=대전시청)
[세종타임즈] 이장우 대전시장은 4월 11일 오전 10시 30분, 대전 옛 충남도청사에서 광복회 대전시지부 주관으로 개최된‘제106주년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기념식’에 참석했다.
이장우 시장은 이날, “106년 전 나라 잃은 절망 속에서도 희망의 불씨를 지핀 임시정부출범은 오늘 대한민국을 만든 위대한 용기의 역사였다”며 “목숨을 걸고 조국의 미래를 선택한 선열들의 결단과 희생 앞에 머리 숙인다”고 말했다.
이어 “대전시는 독립운동 정신이 지역 곳곳에 깃든 호국보훈 도시인 만큼, 애국선열들의 뜻이 시민들의 삶 속에 이어질 수 있도록 독립유공자 예우와 역사 기억에 더욱 힘쓰겠다”고 덧붙였다.
2025-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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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시 공공기관 채용문 열린다 총 110명 선발
대전시 공공기관 채용문 열린다 총 110명 선발
[세종타임즈] 대전시가 유능한 인재 확보를 위해 2025년 상반기 산하 공공기관 직원 통합채용을 실시한다.
이번 채용에는 대전도시공사를 비롯한 12개 공공기관이 참여하며 일반직 67명, 공무직 43명 등 총 110명을 선발할 계획이다.
1차 필기시험은 대전시 주관으로 통합 시행되며 이후 2차 서류전형 및 면접시험은 각 공공기관이 개별적으로 진행한다.
응시원서는 4월 28일 오전 10시부터 5월 2일 오후 6시까지 대전시 공공기관 통합채용 홈페이지에서 1인 1기관 1분야만 지원할 수 있다.
1차 필기시험은 오는 5월 24일 실시 예정이며 필기 합격자를 대상으로 하는 이후 전형은 채용 기관별로 일정에 따라 진행된다.
대전시는 지난 2021년 하반기부터 공공기관 채용을 통합 운영하며 응시자 편의를 높이고 공정한 채용 문화를 정착시키고 있다.
지난해에는 15개 기관에서 215명을 선발한 바 있다.
2025-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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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 노후택지지구 정비 본격 추진…도시 재창조 계획 가동
대전광역시청전경(사진=대전시청)
[세종타임즈] 대전시가 노후화된 계획도시의 한계를 극복하고 도시 경쟁력을 획기적으로 높이기 위한 ‘노후택지지구 재정비 구상’을 본격적으로 추진하며 도심 재창조의 신호탄을 쏘아 올렸다.
이번 사업은 도시 구조 혁신과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장기 도시 재창조 프로젝트로 도시 전역의 주거환경 개선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아우르는 대규모 전략 과제이다.
시는 정부의 ‘1기 신도시 재정비 정책’에 발맞춰 2022년부터 선제적인 준비를 이어왔으며 특히 준공 30년 이상 경과된 장기택지개발지구 17곳을 대상으로 체계적인 관리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연구용역을 진행 중이다.
현재 전문가 자문과 관계기관 협의 등을 마치고 지구단위계획 시행지침 개정을 위한 입안 계획 수립 단계에 진입했다.
현재 정비 대상으로 검토 중인 장기택지개발지구는 대부분 1980년대 후반부터 90년대 초중반에 주택난 해소를 위해 공공 주도로 개발된 지역으로 소방도로 등 기반 시설 열악, 노후 건축물 밀집, 주차 부족 등으로 인한 도시 안전, 생활 불편 민원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으며 시대적· 사회적 여건 변화에 따른 개선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번 입안 계획의 핵심 내용은 △단독주택용지 내 주차확보 유도를 위한 조건부 허용용도 및 규모 완화 △기술기반 창업기업 유입 환경 마련 △타 개별법에 의한 재정비 수용 방향 설정 △상업지역 내 도심활성화 시설 유입을 위한 지침 개정 등이다.
시는 이러한 내용을 담은 시행 지침을 2025년 내로 개정·고시해 노후된 계획도시가 자생력을 회복하고 도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러한 움직임은 2024년 4월 시행된 ‘노후계획도시정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과 같은 해 11월 국토교통부가 확정한 기본 방침과 유기적으로 연계해 추진되고 있다.
대전시는 이와 발맞춰 둔산지구를 비롯한 주요 4개 지구를 대상으로‘대전 노후계획도시 정비 기본계획’ 수립을 병행 추진 중이다.
특히 둔산과 송촌 등 대표적인 노후계획도시는 과거 공공 주도로 단기간에 밀집된 주거지역으로 현재는 노후화된 주거환경과 변화하는 인구구조 및 산업 패러다임 전환 등에 능동적으로 대응하지 못하며 구조적 한계에 직면해 있다.
이에 따라 이번 기본계획에서는 도시문제 해결과 광역적 도시 재구조화를 핵심 과제로 설정했다.
시는 2025년 하반기까지 둔산지구와 송촌지구에 대한 노후계획도시 정비 기본계획을 완료한 뒤 주민공람 및 국토교통부 승인 등 행정절차를 거칠 예정이다.
아울러 특별정비예정구역 내 첫 정비사업을 추진할 선도지구 공모를 통해 선정할 계획이다.
주민참여도, 정비 시급성, 도시계획과의 연계성 등을 종합 평가해 성공적인 사업 모델을 제시할 방침이다.
2026년 상반기까지 30년 이상 경과된 17개 택지지구 전반에 대한 지침 개정 및 노후계획도시정비 기본계획까지 마무리하면, 대전시는 전국 최초로 노후 택지지구의 전면적 리뉴얼 체계를 갖춘 도시로서 전국적인 모범 사례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된다.
최영준 대전시 도시주택국장은 “노후 택지지구 재정비는 시민의 삶의 질을 실질적으로 향상시키고 도시 전반의 경쟁력을 획기적으로 높이는 종합적인 도시 재창조 프로젝트”며 “시민과의 긴밀한 소통과 공감대 형성을 통해 갈등을 최소화하고 지속가능한 미래형 도시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2025-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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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심 대전환, 대전역세권에서 시작된다
대전광역시청전경(사진=대전시청)
[세종타임즈] 대전시는 대전역세권 재정비촉진지구의 핵심 프로젝트인 ‘복합2구역 개발사업’을 본격화한다.
쇠퇴한 원도심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 미래 도시로의 도약을 이끄는 대전의 중심축 재편이 시작된다.
복합2구역은 대전역 동광장 일원 약 28,369㎡ 부지에 주거, 판매, 문화, 집회시설 등이 어우러진 미래형 복합도시공간으로 조성된다.
사업 시행은 ㈜대전역세권개발PFV가 맡고 있으며 공공성과 민간 역량을 조화시킨 민관협력 모델로 추진된다.
2024년 3월 사업시행계획 인가 고시를 통해 본궤도에 오른 이 사업은, 최근 부동산 경기 침체와 공사비 상승, PF금리 인상 등 복합적 대외 여건 악화로 사업성이 저하돼 추진에 어려움을 겪었다.
이에 시행사는 ‘민관합동 건설투자사업 조정위원회’에 조정을 요청했고 대전시는 현실적인 대안 마련을 위해 발 빠르게 나섰다.
조정위원회의 심의를 거친 결과 △주거비율 상향 △시설 면적 조정 △공공기여 방안 재구성 등을 반영한 사업계획 조정이 마련됐다.
시는 조정을 토대로 시행사와 긴밀히 협의해 구체적인 사업계획 변경안을 수립하고 있으며 2025년 2분기 내 재정비촉진계획 결정을 완료한 뒤 연내 착공에 들어간다는 방침이다.
이와 관련해 대전시는 어제 10일 대전시청에서 ‘복합2구역 개발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회의를 개최했다.
이장우 대전시장, 박희조 동구청장, 시행사인 ㈜대전역세권PFV 사장단 및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번 회의에서 시와 구는 신속한 행정절차 이행 등 전폭적인 지원을 약속했고 시행사 또한 이에 부응해 연내 착공 의지를 공식화했다.
이번 사업은 단순한 도시공간 정비를 넘어, 대전 도심의 기능 회복은 물론 시민의 삶의 질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킬 전환점으로 기대를 모은다.
특히 대중교통 중심지에 스마트 복합시설이 들어서면서 지역 상권에 활력을 불어넣고 일자리 창출, 도시 경쟁력 회복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전망이다.
대전시 관계자는 “복합2구역 개발사업은 대전역세권 재정비촉진지구의 핵심이자 민선 8기 시정 철학을 구현하는 대표적인 선도사업”이라며 “도심 균형발전, 미래 성장기반 마련, 민생경제 회복이라는 시정 비전을 구체화하는 중대한 기회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2025-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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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시립합창단, 바흐‘요한 수난곡 Version Ⅱ’
대전시립합창단, 바흐‘요한 수난곡 Version Ⅱ’
[세종타임즈] 대전시립합창단 제170회 정기연주회 바흐 ‘요한 수난곡 Version Ⅱ’ 가 오는 4월 18일 오후 7시 30분, 대전예술의전당 아트홀에서 개최된다.
이번 무대는 2009년 빈프리트 톨 예술감독의 지휘로 첫선을 보인 후 15년 만에 다시 오르는 요한 수난곡 공연으로 당대 연주 방식에 따른 원전음악을 통해 깊이 있는 감동을 전할 예정이다.
이번 연주는 바흐가 1725년, 초연 1년 후 수정한 두 번째 버전을 바탕으로 하며 초연 300주년을 기념해 마련됐다.
이 버전은 1724년의 초연본보다 더 긴박한 사건 전개와 극적인 요소가 더해져 더욱 오페라적인 색채가 두드러지는 것으로 평가받는다.
바흐의 요한 수난곡, 작품 245번은 그가 작곡한 다섯 개의 수난곡 중 마태 수난곡과 함께 완전한 형태로 전해지는 작품이다.
사랑과 속죄 등을 주제로 예수의 수난 과정을 담고 있으며 2시간이 넘는 대작 속에서 기악과 성악이 정통 바로크 스타일로 어우러진다.
이번 무대는 빈프리트 톨 예술감독 겸 상임지휘자의 지휘 아래, 국내 최고의 바로크 전문 연주단체인‘카메라타 안티콰 서울’과 함께 한다.
또한, 복음사가 역에는 테너 임민우, 예수 역에는 대전시립합창단 수석단원인 베이스 유승문이 출연하며 소프라노 석현수, 카운터테너 정민호, 베이스 우경식 등 바로크 성악의 진수를 보여줄 출연진들이 함께 호흡을 맞춘다.
부활의 의미를 담은 4월, 바로크 음악의 정수를 경험할 수 있는 이번 공연은 관객들에게 깊은 울림과 여운을 전하는 시간이 될 것이다.
공연 입장료는 R석 20,000원, S석 1만원, A석 5,000원이며 티켓 예매는 대전시립합창단, 대전예술의전당, 인터파크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다.
자세한 사항은 대전시립합창단으로 문의하면 된다.
2025-0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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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대동 패션상가, 대전시에 사랑의 쌀 500kg 기탁
장대동 패션상가, 대전시에 사랑의 쌀 500kg 기탁
[세종타임즈] 장대동 패션상가 상인회는 9일 오전, 소외된 이웃을 돕기 위해 대전시에 쌀 500kg을 기탁했다.
기탁된 쌀은 대전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지역 내 도움이 필요한 이웃들에게 따뜻한 마음과 함께 전달될 예정이다.
이장우 대전시장은 “어려운 경제 여건 속에서도 따뜻한 나눔을 실천해 주신 장대동 패션상가 상인회에 깊이 감사드린다”며 “소중한 쌀은 정성과 함께 필요한 곳에 잘 전달하겠다”고 말했다.
2025-0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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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시, 모기·진드기 감시로 감염병 예방한다
대전시, 모기·진드기 감시로 감염병 예방한다
[세종타임즈] 대전시 보건환경연구원은 기후변화로 인한 감염병 확산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이달부터 11월 말까지 모기와 진드기 등 매개체에 대한 밀도 조사 및 병원체 감시 사업을 본격 실시한다.
연구원에서는 기후변화에 따라 모기, 진드기 등 매개체의 분포 및 활동 시기가 확대되고 해외 유입 가능성 감염병 발생 가능성 또한 증가함에 따라 감염병 예방을 위한 매개체 감시 사업을 매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모기 감시 사업은 관내 5개 지점에서 디지털 모기측정기와 유문등을 활용해 매주 모기를 채집하고 그 분포 양상을 분석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DMS를 통해 실시간 모기 발생 정보를 모니터링하며 채집된 모기에 대해서는 일본뇌염, 지카바이러스 감염증, 뎅기열, 웨스트나일열, 황열, 말라리아 등 주요 감염병 병원체 보유 여부를 신속하게 확인할 예정이다.
진드기 감시 사업은 갑천 변 일원 및 도심공원 산책로 등에서 참진드기를 채집해,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 아나플라즈마증, 에를리키아증 등 진드기 매개 감염병에 대한 병원체 검사를 실시한다.
검사 결과는 연구원 홈페이지와 SNS를 통해 시민에게 투명하게 공개되며 일본뇌염 매개 모기가 최초 발견되거나 병원체가 검출될 경우 시민들에게 신속히 주의를 당부하고 방역 기관과 관련 정보를 즉시 공유할 방침이다.
신용현 보건환경연구원장은 “기후변화로 매개체 전파 감염병의 위험성이 점차 커지고 있는 만큼 체계적인 감시와 신속한 대응을 통해 시민의 건강 보호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2025-0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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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시, 2025년 전기 이륜차 299대 구매 지원
대전광역시청전경(사진=대전시청)
[세종타임즈] 대전시는 도시 대기오염 저감과 쾌적한 대기환경 조성을 위해 ‘2025년 전기이륜차 보급사업’을 오는 4월 10일부터 12월 12일까지 추진한다.
올해 대전시는 총 299대의 전기 이륜차 보급을 목표로 하며 전기 이륜차 제작·수입사 영업점을 통해 예산 소진 시까지 신청을 받는다.
보급 물량은 일반용 209대, 배달용 60대, 우선순위 대상 30대로 구성된다.
시는 전기 이륜차의 규모, 유형, 성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차종별로 보조금을 차등 지원한다.
지원 금액은 경형 최대 140만원, 소형 230만원, 중형 및 기타형 270만원, 대형 300만원까지이다.
구매 가능 대수는 개인은 1대, 법인은 최대 10대, 개인사업자는 2대까지이다.
특히 올해부터는 신청 자격 요건을 완화했다.
최소 거주 기간을 기존 90일에서 30일로 완화해 신청일 기준 대전시에 30일 이상 연속 거주한 개인, 법인, 공공기관 등도 신청할 수 있도록 했다.
이와 함께 소상공인·취약계층·농업인에 해당할 경우 국비 보조금의 20%를 추가 지원하며 배달용 전기 이륜차의 경우 유상운송보험 6개월 또는 비유상운송보험 3개월 이상 유지 확인서를 제출하면, 국비와 시비 각각 10%의 추가 보조금을 받을 수 있다.
보조금은 신청 순서에 따라 지급되며 대전시가 전기 이륜차 제작·수입사에 직접 지급하고 구매자는 보조금을 제외한 나머지 금액을 해당 업체에 납부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대전시 콜센터, 대기환경과☎, 전기차 통합콜센터, 대전시 누리집, 환경부 무공해차 통합 누리집 등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문창용 대전시 환경국장은“전기 이륜차 보급을 통해 대전의 대기질을 개선하고 지속 가능한 교통 환경 조성에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며 “시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2025-0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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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시, 택시 카드수수료 인하로 예산 절감
대전광역시청전경(사진=대전시청)
[세종타임즈] 대전시가 택시 카드수수료를 인하해 예산을 절감하고 효율적인 예산 운용에 나섰다.
시는 9일 교통운영사 티머니, 이동의 즐거움과 ‘택시요금 카드결제 업무협약’을 서면으로 변경 체결하고 택시 카드 수수료율을 낮추는 성과를 거뒀다.
현재 대전시는 택시 카드수수료 전액을 예산으로 지원하고 있어, 이번 조치는 곧바로 시민의 세금 절감으로 이어질 전망이다.
변경된 협약에 따라 2025년 2월 14일 이후 결제분부터 신용카드 수수료율이 법인 택시는 평균 1.59%에서 1.54%로 개인택시는 1.2%에서 1.1%로 각각 인하된다.
2024년 기준 대전시 전체 택시업계 연간 매출은 3,300억원으로 추산되며 이 중 개인택시가 과반을 차지하고 있다.
0.05 ~ 0.1%p 수수료 인하 효과를 전체 매출에 적용할 경우 연간 최소 1억 6,500만원에서 최대 3억 3천만원까지 비용 절감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개인택시의 경우 수수료율이 0.1%p 인하됨에 따라 1,650억원의 매출 기준으로 최소 1억 6,500만원의 수수료를 줄일 수 있다.
법인 택시의 경우 수수료율이 0.05%p 인하됨에 따라 약 1,650억원의 매출 기준으로 연간 약 8,250만원의 절감 효과가 예상된다.
이를 종합하면, 전체 업계 기준 연간 약 2억원 규모의 실질적인 비용 절감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된다.
대전시는 2010년부터 택시 카드 결제 수수료를 지원해 왔다.
도입 초기에는 소액결제 시 카드 사용을 기피하고 현금결제를 유도하는 관행을 개선하기 위해 5,000원 미만 결제 건에 한해 수수료를 지원해 왔다.
그러나 2012년부터 택시업계의 경영난을 고려해 카드수수료 전액을 예산으로 부담하면서 택시업계의 자구 노력이 사라지는 부작용도 발생했다.
이에 시는 지난해 3월부터 ‘택시산업 혁신계획’ 일환으로 카드수수료 지원사업을 개편하고 교통운영사 등과 지속적인 협상을 통해 수수료율을 낮추는 성과를 이끌어냈다.
특히 기존 협약서 내 자동 연장 조항을 삭제하고 매년 수수료율을 재협상하는 구조로 전환함으로써, 보다 유연하고 합리적인 지원 체계를 마련했다.
남시덕 대전시 교통국장은 “이번 수수료율 인하는 단순한 예산 절감이 아니라, 공공 재정 운용의 합리성과 지속가능성을 높이는 중요한 전환점”이라며 “앞으로도 교통운영사 및 카드사와 적극적인 협상을 통해 택시업계의 부담을 완화하고 시민의 소중한 세금이 보다 효율적으로 쓰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2025-04-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