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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상청, 세계기상기구와 위성 기반의 배경대기 온실가스 감시 강화키로
기상청
[세종타임즈] 기상청은 2024년 6월 4일 세계기상기구와 위성 기반의 배경대기 온실가스 감시 강화를 위한 협력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는 미국 워싱턴 디씨에서 개최 중인 제52차 기상위성조정그룹 총회의 일환으로 세계기상기구의 요청에 의해 이루어졌다.
이번 총회에 참석 중인 기상청 대표단은 세계기상기구와의 양자회의에서 기후위기의 대표적 원인 물질 중 하나인 온실가스의 전 지구적 변동성 감시를 위한 기상청의 초소형 위성 개발 계획 등 기상위성 관측정보의 생산과 활용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아울러 기상위성 관측정보 활용 기술개발을 통한 △위험기상 조기경보,△실황예보 지원, △위성기반 핵심기후변수 산출, △아·태지역 국가 지원 위성 업무 등을 주제로 심도 있는 토의가 진행됐다.
이 회의에는 세계기상기구를 대표해 니르 스타브 인프라국 국장, 알버트 피셔 통합전지구관측시스템국 국장, 나탈리아 도노호 우주시스템활용과 과장, 헤이키 포욜라 우주시스템활용과 전문관 등 4인이 참석했으며 한국 기상청을 대표해 김지영 박사, 김도형 박사 등 3인이 참석했다.
유희동 기상청장은“세계기상기구와의 긴밀하고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위성기반의 전지구적 온실가스 변동 감시를 더욱 강화하고 천리안위성 자료를 활용해 시공간적으로 더욱 확대된 핵심 기후정보를 제공하며 기상위성 정보의 실황예보 및 위험기상 조기경보 활용을 통해 국민 안전과 아·태지역 기상재해 경감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다”고 밝혔다.
2024-0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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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5월 퇴직공직자 취업심사 결과 공개
인사혁신처
[세종타임즈] 2024년 5월 퇴직공직자 취업심사 결과가 공개됐다.
정부공직자윤리위원회는 지난달 31일 퇴직공직자가 취업심사를 요청한 64건에 대해 취업심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공직윤리시스템 누리집에 공개한다고 5일 밝혔다.
윤리위는 퇴직 전 5년 동안 소속했던 부서 또는 기관 업무와 취업예정기관 간 밀접한 업무 관련성이 인정된 5건은 ‘취업제한’, 법령에서 정한 취업승인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판단된 2건은 ‘취업불승인’ 결정했다.
한편 취업심사 대상임에도 윤리위의 사전 취업심사를 거치지 않고 임의로 취업한 2건에 대해서는 관할 법원에 과태료 부과를 요청했다.
2024-0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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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두레 사업 아이디어가 있는 청년, 여기여기 붙어라
관광두레 사업 아이디어가 있는 청년, 여기여기 붙어라
[세종타임즈]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는 5일부터 다음 달 15일까지 ‘관광두레 청년주민사업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한다.
이번 공모전은 공사가 청년들의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통해 지역의 관광 콘텐츠를 발굴하고 관광두레 주민사업체 창업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올해 처음 기획됐다.
만 39세 이하 청년 2인 이상으로 구성된 팀이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공모 내용은 전국 기초지자체를 대상으로 해당 지역에서 숙박, 식음, 체험, 기념품 등 관광과 관련 있는 분야의 상품 및 서비스 사업화 아이디어이다.
1차 서류심사와 2차 발표심사를 거쳐 총 20개 팀을 선발된다.
심사결과에 따라 △대상 2백만원 △최우수상 1백50만원 △우수상 1백만원 △장려상 50만원 등을 수여한다.
이외에도 창업을 위한 교육, 컨설팅, 상품 시장테스트 등에 최대 2백만원을 지원한다.
공모전과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한국관광산업포털 ‘투어라즈‘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최종 결과는 8월 중에 투어라즈와 개별 연락을 통해 발표할 예정이다.
공사 권종술 관광기업실장은 “이번 공모전을 통해 관광두레 사업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청년들의 참신한 아이디어를 통해 지역관광이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2024-0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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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안 불꽃비‘낙화놀이’, 6월부터 매월 즐긴다
함안 불꽃비‘낙화놀이’, 6월부터 매월 즐긴다
[세종타임즈] 한국관광공사는 경남 함안군과 함께 ‘한국형 불꽃놀이’인 낙화놀이를 관광 상품화해 6월 29일부터 10월까지 매월 1회 운영한다.
낙화놀이는 조선시대부터 시작된 전통 불꽃놀이로 일제강점기에 전승이 중단됐으나 1985년 이후 낙화놀이보존회가 이를 재현해 매년 1회씩 개최하고 있다.
작년에는 인구 6만 1,000여명인 함안군에 행사 당일 전국에서 5~6만여명의 관광객이 몰려 교통 혼잡과 통신 마비 사태가 빚어지기도 했다.
이에 올해는 축제 기간을 5월 14일과 15일 양일로 분산하고 하루 7,000명 예약제 도입과 셔틀버스 운행을 통해 교통체증을 완화하는 등 관광객 만족도를 높이는 데 주력했다.
올해도 축제를 앞두고 환상적인 ‘불꽃비’를 찾는 수요가 폭증하면서 예약이 1분 만에 매진되는 사태가 발생하기도 했다.
이에 공사와 함안군은 낙화놀이의 전통을 계승하고 더 많은 사람들이 낙화놀이를 즐길 수 있도록 이번 시범사업을 기획했다.
내년에는 전담 여행사를 지정해 정규상품 출시도 검토 중이다.
낙화놀이가 포함된 이번 시범 관광상품은 당일부터 숙박 일정까지 다양하며 상품가격은 4만 5천 원부터다.
자세한 사항은 5일부터 공사 대한민국 구석구석 누리집의 여행상품홍보관 과 함안군 문화관광 누리집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공사 박형관 부산울산경남지사장은 “이번 시범상품을 통해 함안 낙화놀이를 전국적으로 알리고 지역관광 활성화에도 큰 도움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2024-0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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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구감소지역의 관광인구 충전 관광공사와 지자체가 손잡았다
인구감소지역의 관광인구 충전 관광공사와 지자체가 손잡았다
[세종타임즈] 한국관광공사는 4일 경북 안동시·봉화군, 충북 제천시·단양군 등 4개 지자체와 'BETTER里 인구감소지역 관광인구 충전 지원‘ 사업을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2023년 경북 영주시에서 처음 시도한 배터리 사업은 혁신적인 관광벤처 및 스타트업의 사업 모델을 인구감소지역에 적용해 관광객 증대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와 참여기업의 성장을 목표로 한다.
올해는 경북 안동·봉화, 충북 제천·단양 등 4곳이 선정됐다.
주요 협약 내용은 △인구감소지역 관광활성화 및 관계인구 충전을 위한 실증사업 추진 △성공적인 사업 추진을 위한 협력체계 구축 △온오프라인 홍보 판로개척 지원 △스타트업 현지 실증을 위한 행정 및 인허가 지원 등이다.
공사 권종술 관광기업지원실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관광벤처의 아이디어와 지역의 특성을 활용한 창의적이고 지속 가능한 발전 모델이 만들어지길 기대한다"며 “이번 사업이 참여기업과 지역 주민, 관광객 모두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공사는 오는 9일까지 사업 참여 스타트업을 모집하고 있다.
향후 선정된 20여 개 스타트업은 기업당 최대 2천만원의 사업화 지원자금과 전문 창업보육기관의 사업모델 컨설팅, 홍보마케팅 지원 등을 받아 올해 하반기부터 25년까지 사업을 펼치게 된다.
자세한 사항은 한국관광산업포털 투어라즈에서 확인할 수 있다.
2024-0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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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관광공사, 2024 한국 테마관광 박람회 성료
한국관광공사, 2024 한국 테마관광 박람회 성료
[세종타임즈]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는 3일부터 양일간 아난티 앳 부산 코브 호텔에서 ‘2024 한국 테마관광 박람회’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번 박람회는 럭셔리관광, 크루즈, 스포츠 등 3개 테마를 통한 고부가 방한관광 수요를 확대하기 위해 기획됐다.
이번 박람회를 위해 18개국 여행업계 관계자 60여명이 한국을 찾았고 사전 매칭을 통해 100여 개 국내 관광업체와 비즈니스 상담이 이루어졌다.
4일에는 해외 바이어 대상 테마별 방한 관광 오찬 설명회도 실시했다.
럭셔리 관광 분야는 이번 박람회에서 가장 많은 27명의 해외 바이어와 국내 셀러 53개 사가 참가해 한국을 향한 럭셔리 관광 수요를 확인할 수 있었다.
미국 럭셔리 트래블 디자이너는 “미국에서는 한류 등으로 한국에 관한 관심이 어느 때보다 높아지고 있다”며 “이번 박람회 참가를 통해 다양한 파트너와 함께 한국의 매력적인 전통문화와 아트 콘텐츠를 활용한 럭셔리관광 프로그램 개발에 적극 나설 예정”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코로나19 이후 2023년 3월부터 한국을 찾는 크루즈 관광객들이 증가하고 있다.
이번 박람회에는 중국의 ‘엠에스씨’, ‘바이킹’ 선사 등이 바이어로 참가해 한·중 크루즈 시장의 본격적인 활성화에 기대감을 표했다.
또한 ‘씨번’, ‘턱’ 등 럭셔리 크루즈 선사들도 한국 크루즈 시장에 대한 관심을 나타냈다.
글로벌 크루즈 선사 관계자는 “한국의 트렌디한 관광지와 고풍스러운 전통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기항지 일정을 만들어 보고 싶다”며 “한국과 파트너십을 강화할 것”이라고 전했다.
공사는 이번 박람회를 통해 한국의 매력적인 트래킹 코스와 자전거길 등 스포츠 관광 분야도 새롭게 선보였다.
해외 자전거 전문 여행사는 “한국의 대표적인 자전거 길과 계절별로 개최되는 다양한 자전거대회를 소재로 방한상품을 개발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공사는 올해 국민체육진흥공단, 국립공원공단 등 다양한 파트너들과 해외에 충분히 알려지지 않은 트레킹, 자전거, e스포츠 등 다양한 스포츠 분야 콘텐츠를 본격적으로 개발하고 있다.
공사 이학주 공사 국제관광본부장은 “이번 행사는 코로나19 이후 변화된 한국의 테마 관광을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실질적인 방한객 유치 성과로 연결될 수 있도록 준비했다”며 “공사는 방한 테마관광 시장 활성화를 위해 지역·테마별 특성을 반영한 전략적 마케팅을 강화해 고부가 외국인 관광객이 계절별로 다른 매력을 찾기 위해 한국을 다시 방문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박람회를 전후로 테마별 맞춤형 팸투어도 진행하고 있다.
글로벌 크루즈 선사와 크루즈 여행사는 국내 기항지를 방문하고 주요 크루즈 시설을 답사한다.
럭셔리관광 전문 여행사는 서울, 부산, 제주에서 5성급 호텔 답사와 미슐랭 1스타 레스토랑 식사, 전통 한옥에서의 다도, 전통음악 등을 체험한다.
스포츠관광 바이어는 부산과 경주의 자전거길과 국립공원, 코리아둘레길 등을 직접 경험한다.
더불어 광안리 밤바다에서의 요트 체험, 해운대 야경 등 나이트 투어도 진행된다.
2024-0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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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이 담은 ‘한국의 특별한 순간’은? ‘한국관광공사, 2024 대한민국 관광공모전’개최
당신이 담은 ‘한국의 특별한 순간’은? ‘한국관광공사, 2024 대한민국 관광공모전’개최
[세종타임즈] 한국관광공사는 4일부터 다음 달 18일까지 ‘2024 대한민국 관광공모전을 개최한다.
공모 주제는 ‘한국의 특별한 순간’으로 ‘사진, 여행의 시작’이라는 슬로건으로 진행된다.
공모 부문은 디지털카메라, 드론, 스마트폰 3개로 나뉘며 공정하고 투명한 심사를 위해 사진·관광·홍보·마케팅 분야 전문가 심사와 일반 국민 심사를 병행해 블라인드 방식으로 진행된다.
최종 100점을 선정하며 대상은 응모 부문과 상관없이 최고 작품 1점을 선정할 예정이다.
△대상에 상금 500만원, △금상에 상금 300만원, △은상 및 동상에 각 상금 200만원과 100만원, △입선에는 30만원의 상금과 상장이 수여된다.
대한민국에 거주하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공모전 누리집을 통해 7월 18일 오후 4시까지 접수하면 된다.
공사 유진호 관광콘텐츠전략본부장은 “이번 공모전을 통해 한국관광의 매력을 새로운 시각에서 조명하는 작품을 발굴해 향후 홍보에도 적극 활용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한편 최종 수상작은 11월 5일에 발표하며 시상식과 함께 수상작 전시도 개최할 예정이다.
수상작은 10만여 컷의 디지털 사진을 개방하고 있는 공사 포토코리아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으며 한국관광 홍보간행물, 공사 해외지사, 재외공관 등을 통해 전 세계에 한국을 홍보하는 이미지로 활용된다.
2024-0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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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크루즈 관광 목적지로 한 발 더 성큼, 크루즈관광 세미나 성료
글로벌 크루즈 관광 목적지로 한 발 더 성큼, 크루즈관광 세미나 성료
[세종타임즈]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는 부산시, 부산관광공사, 한국크루즈포럼과 함께 3일 아난티 앳 부산 코브에서 '크루즈 산업 경제적 효과와 지속 가능한 발전'을 주제로 국제세미나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2024 한국 테마관광 박람회에 참가한 다양한 크루즈 선사를 활용해 국내 크루즈 관광산업의 발전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씨번, 홀랜드 아메리카, 엠에스씨, 씨닉앤투어즈 등 주요 크루즈 선사와 해양수산부, 국내 학계 및 업계 등 총 160여명이 참석했다.
공사는 글로벌 선사들이 한자리에 모인 만큼 한국 크루즈관광 산업의 정책적 방향을 논의하는 세미나 개최와 함께 부산, 인천, 제주, 여수, 속초, 서산, 포항 등 국내 7대 기항지와 크루즈 관광 목적지로서의 한국을 홍보하는 세션을 별도로 마련해 한국의 매력을 적극적으로 소개했다.
해외 초청 발표로는 대만교통국 관광서 트러스트 신젠 린 부서장이 대만 크루즈 산업의 성장 과정을 발표했다.
또한, 홀랜드 아메리카와 씨번의 라비 파바데 항만 운영 디렉터는 크루즈 목적지로서의 한국 크루즈 관광산업의 발전 방향을 제시했다.
국내 세션에는 한국해양수산개발원의 황진회 부연구위원이 크루즈 산업의 경제적 효과 및 제고 방안을, 한국크루즈연구원의 이현주 박사가 크루즈 관광의 현안과 성장 전략을 발표했다.
이어진 종합 토론에는 '국내 크루즈 산업의 지속 가능한 발전 방향과 과제'라는 주제로 한국크루즈포럼의 손재학 회장, 해양수산부 최재환 과장, 부산관광공사 강규상 실장, 코스타크루즈 윤효진 차장, 영산대학교 윤여현 교수, 한국문화관광연구원 권태일 박사 등이 참석했다.
공사 이학주 국제관광본부장은 “이번 세미나를 통해 크루즈 관광시장의 성장 가능성을 살펴보고 한국을 매력적인 크루즈 관광목적지로 알리는 기회로 적극 활용할 것”이라며 “4일에 개최되는 한국 테마 관광박람회에서 주요 크루즈 선사와 국내 업계의 B2B 상담회를 통해 내실 있는 성과가 나오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2024-0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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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식품을 질병 예방·치료 식품으로… 불법·부당광고 232건 적발
식품의약품안전처(사진=PEDIEN)
[세종타임즈]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온라인 쇼핑몰 등에서 소비자를 기만하거나 현혹하는 부당광고를 반복하는 업체를 대상으로 지방자치단체와 합동점검을 실시한 결과, ‘식품 등의 표시·광고에 관한 법률’을 위반한 온라인 게시물 232건을 적발해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 사이트 차단을 요청하고 관할 지자체에 행정처분 등을 요청했다.
이번 점검은 온라인의 특성을 이용한 상습·반복적 부당광고 등 불법행위를 근절하고 거짓·과장 광고 등으로부터 소비자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4월 29일부터 5월 3일까지 지자체와 함께 집중점검을 실시했다.
주요 위반 내용으로 △일반식품을 건강기능식품으로 오인·혼동시키는 광고 △질병 예방·치료에 대한 효능·효과가 있는 것으로 오인·혼동시키는 광고 △일반식품을 의약품으로 오인·혼동시키는 광고 △구매후기 또는 체험기 등을 이용해 소비자를 기만하는 광고 △신체조직의 기능·작용·효능 등에 대해 표현한 거짓·과장 광고이다.
식약처는 이번 점검 결과 일반식품을 건강기능식품으로 오인·혼동하게 하거나 의약품으로 인식하게 할 우려가 있는 표시·광고를 하는 사례가 다수 적발되어 소비자에게 건강기능식품 구매 시 건강기능식품 인증마크와 기능성 내용 등을 꼼꼼히 확인할 것을 당부했다.
식약처는 앞으로도 유관기관과 협력체계를 강화해 온라인 불법·부당광고로 인한 소비자 피해를 예방하는데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2024-0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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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세대의 도전 함께하는 외교부, 2024 청년 중남미 진출 포럼 개최
미래세대의 도전 함께하는 외교부, 2024 청년 중남미 진출 포럼 개최
[세종타임즈] 외교부는 5월 31일 한국외국어대학교 서울캠퍼스에서 우리 청년들의 중남미 진출 지원을 위한 ‘2024 청년 중남미 진출 포럼’을 개최했다.
한국외대 중남미연구소와 공동으로 개최한 이번 포럼에는 온·오프라인 합계 총 100여명의 청년들이 참석했다.
특히 행사장을 가득 채운 현장 참가자들은, 5시간가량의 긴 진행 시간에도 불구하고 포럼 내내 자리를 지켜 중남미를 향한 뜨거운 관심을 실감케 했다.
외교부는 총 4개 세션에 10명의 연사를 초청하는 등 예년보다 다채로워진 프로그램으로 청년층의 관심에 부응했다.
첫 세션에서는 손혜현 고려대학교 스페인·라틴아메리카 연구소 교수가 ‘중남미의 2024년 선거정국과 주요국의 정치현안’을 소개하며 청년층의 중남미지역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도를 제고했다.
청년 해외 진출 관련 정부 지원 프로그램 소개가 이뤄진 2세션에서는 국제기구 진출 지원, 재외공관 공공외교 현장실습원, 해외취업지원 프로그램, 동포기업 인턴십 사업들이 차례로 소개됐다.
이 프로그램들은 중남미지역을 포함, 전 세계를 대상으로 추진 중인 사업들인 만큼, 해외 진출에 관심 있는 청년들에게는 다양한 기회와 정보를 총망라해 접할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었다.
마지막으로 소개된 중남미 지역기구 인턴 파견사업은 2023년도 파견자가 직접 연사로 나서 인턴 생활을 생생하게 전달하고 또래들과 소통해 의미를 더했다.
이어진 3세션에서는 중남미 진출 공공기관, 민간기업, 대학교수 등 다양한 분야의 중남미 경험자들이 △분야별 진로 소개, △취업 준비과정, △시장 분석 및 진출 전략, △중남미에서의 경험 등을 공유했다.
특히 무역 분야를 포함해 2024년 중남미 진출 유망 분야로 꼽혔던 보건·제약과 건설·인프라 산업 관련 진출 정보가 소개되어 청년들의 관심과 집중도를 더욱 높였다.
금년도 포럼에서 새롭게 준비한 4세션 그룹별 네트워킹 시간은 청년들에게 중남미 경험자들과 보다 가까이에서 소통하며 미래를 계획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참가자의 관심도를 미리 조사해 좀 더 연관성 있는 연사와 그룹을 구성했고 만다라트 계획표를 만들어 그룹별로 자유롭게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동 세션에 참가한 청년들은 관심 있는 분야에 대해 유경험자와 보다 긴밀한 소통이 가능했고 직접적인 조언을 통해 중남미 진출을 위한 목표와 계획도 한층 구체화할 수 있었다고 입을 모았다.
외교부는 이번 포럼이 우리 청년들의 중남미 진출 도전을 향한 발판이 된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청년들이 다양한 분야에서의 중남미 경험자들과 소통하고 진출 정보를 공유받을 수 있도록 포럼을 발전시켜 나갈 예정이다.
2024-06-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