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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교육청, 2025 함께 만드는 중학교 교육과정 운영 배움자리
충남교육청전경(사진=충남교육청)
[세종타임즈] 충남교육청은 2월 11일 청양문화예술회관에서 중학교 교감, 교무부장, 교육지원청 교육과정 담당 장학사 등 370명을 대상으로 2025 함께 만드는 중학교 교육과정 배움자리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배움자리는 2월 17일부터 진행되는 ‘교육과정 함께 만드는 주간’ 운영 방안을 안내하고 2022 개정 교육과정을 적용한 2025 교육과정 편성·운영 사례를 공유하는 등 자율적이고 특색 있는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주요 내용은 △ 2025 교육과정 함께 만들기 주간 운영 방안 △ 진로 연계 교육 운영 방안 △ 학교 자율시간 편성·운영의 실제 △ 학교 자율시간 과목 개설 사례 △ 기초학력 책임지도 방안 △ 학생 평가·학교생활기록부 주요 변화이다.
이후 질의응답 시간을 통해 신학기 준비 사항을 확인했으며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에 대한 전문성을 강화하는 시간이 됐다.
중등교육과 오명택 과장은 “이번 교육과정 함께 만드는 주간에는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교육공동체의 소통과 협의를 통해 학교별 특색있는 교육과정이 수립될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고 당부하며 “학생의 삶과 성장을 지원하는 학습자 맞춤형 학교 교육과정이 운영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충남교육청은 앞으로도 학생 참여형 수업·과정중심 평가 자료를 개발해 보급하고 꿈과 끼를 키우는 자유학기-진로연계교육 도움자료 개발 및 연수 추진으로 2022 개정 교육과정의 원활한 현장 안착을 지원할 계획이다.
2025-0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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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교육청, 2025 장애인식개선교육위원회 개최
충남교육청전경(사진=충남교육청)
[세종타임즈] 충남교육청은 2월 11일 충남공감마루에서 장애인식개선교육위원회 개최를 통해 2024년 장애공감 문화 확산 운영 성과를 돌아보며 2025년도 장애공감 문화 확산을 위한 장애인식개선교육 방향을 설계하고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충남교육청의 2024 장애인식개선교육의 성과를 살펴보면 충남 유·초·중·고 전체 학교 장애이해교육 연 2회 실시, 특수학급 미설치교를 대상으로 찾아가는 장애이해교실 운영, 문화예술을 통한 장애인식개선교육 지원, 직장 내 장애인식 개선교육과 사회적 장애인식개선교육 등 각급 학교뿐만 아니라 충남도민의 장애인식 개선과 장애공감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지속적인 사업을 진행해 왔다.
특히 ‘특수교육 대상자 인권침해 실태조사’를 통해 장애학생의 인권이 교육현장에서 침해받지 않도록 하기 위해 교직원들의 공감대를 형성하고 장애학생 인권지원센터 누리집에서 유관기관 목록을 지역별로 현행화해 지역사회에서 교사와 학생들이 이를 활용하고 후속 조치를 지원하고 있다.
이번 장애인식개선교육위원회를 통해 2025년 충남도내 모든 학교와 직속기관 나아가 충남도민의 장애인식개선교육과 장애공감문화 확산을 위한 다양한 논의가 진행됐다.
김지철 교육감은 “장애공감문화는 특별한 시기, 특정한 대상이 아니라 보편적이고 일상적인 문화로 자리 잡아야 한다”며 “장애학생의 인권이 일상생활 속에서 존중받을 수 있는 교육환경이 되도록 교육공동체가 함께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2025-0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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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교육청, 2025 신규 혁신학교 현판식 및 다모임 개최
충남교육청전경(사진=충남교육청)
[세종타임즈] 충남교육청은 2월 11일~12일 이틀간 2025년 신규 혁신학교 4교인 청남초, 신관초, 옥계초, 인주중을 방문해 혁신학교 인증판을 전달하고 각 학교 교육공동체와 다모임을 실시한다.
충남 혁신학교는, 새로운 학교문화로 참학력을 실현하는 미래 지향 공교육 본보기 학교로 2015년부터 선정해 올해로 11년째 운영하는 충남교육청 핵심 정책 중 하나다.
2025년도 신규 선정 학교는 4년간 교육공동체의 자발성, 민주성, 창의성, 공공성, 지역성의 가치를 지향하며 ‘학교 운영 체제 혁신’, ‘학교 교육력 강화’, ‘교육과정, 수업, 평가 혁신’의 3개 추진 과제를 수행하게 된다.
이를 위해서는 학교별 교육공동체의 소통이 가장 중요하며 김지철 교육감은 인증판을 전달하고 각 교육공동체와 내실 있는 다모임을 가져 큰 호응을 얻었다.
다모임에 참여한 한 학부모는, “형식적인 인증판 수여식이 아닌, 교육감이 직접 다모임을 주관해 현장의 목소리를 기울이는 모습을 보니, 교육정책에 대한 믿음이 생겼다”며 앞으로도 학교 교육공동체 소통에 적극적으로 나서야겠다는 소감을 밝혔다.
다모임에서는 교육감이 직접 각 학교의 현안을 경청하고 혁신학교 운영에 도움이 될 만한 도서를 추천하고 자유롭게 이야기를 나누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특히 학생 대표도 학교당 3~4명이 참여해 주도적인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정책기획과 윤표중 과장은 “혁신학교 정책은 소통으로 시작해서 또 다른 소통과 실천으로 지속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현장과의 소통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2025-0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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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교육청, 2025 늘봄지원실장 임용예정자 실무연수 실시
충남교육청전경(사진=충남교육청)
[세종타임즈] 충남교육청은 2월 10일~12 3일 동안 늘봄성정 늘봄거점센터와 각 교육지원청에서 늘봄지원실장 임용예정자를 대상으로 실무연수를 실시한다.
이번 연수는 충남형 늘봄학교의 늘봄지원실장으로서 요구되는 기본 소양과 더불어 현장 위주의 실무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총 80명의 임용 예정자를 대상으로 진행된다.
공통으로 진행되는 1일차 연수는 △늘봄지원실장의 역할과 갈등 관리 역량 △청렴한 늘봄 정책 시행 △충남형 늘봄거점센터의 이해 △동네방네늘봄교실 사업 이해 등 정책의 장기목표와 방향에 대해 함께 이해하고 공감하는 과정이고 각 교육지원청 및 소속 학교와 순회 학교에서 진행되는 2~3일차 연수는 지역별 현황에 대해 이해하고 실무를 실습하는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를 통해 새 학기 시작과 함께 내실 있는 충남형 늘봄학교 전담체계가 운영될 예정이다.
정은영 초등특수교육과장은“2025년 새학기부터는 초등학교 2학년까지 늘봄학교 과정이 확대되고 이후 전 학년 확대를 목표로 하는 만큼 충남형 늘봄학교 정책에 있어서 늘봄지원실장의 역할이 막중하다”며 “이번 연수를 통해 지원센터 중심의 충남형 늘봄학교 전담체계 운영으로 학교와 교사의 부담이 최소화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2025-0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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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교육청, 92세 초등 졸업장 눈길
충남교육청전경(사진=충남교육청)
[세종타임즈] 충남교육청은 의무교육 기회를 놓친 성인 학습자 166명이 초등학교와 중학교 학력 인정 문해교육 프로그램을 이수해 학력을 취득했다고 10일 밝혔다.
학력 인정 문해교육은 정규 교육 기회를 놓친 18세 이상 성인을 대상으로 3년간의 단계별 교육 과정 이수를 통해 초등학교, 중학교 학력을 인정받을 수 있는 제도로 2012년부터 현재까지 1,867명이 학력을 취득했다.
2024학년도 초등·중학 학력 인정자는 50대부터 90대까지 다양하다.
최고령 이수자는 초등과정 92세, 중학과정 91세로 사회적 경제적 이유로 중단할 수밖에 없었지만 늦은 나이에도 배움의 끈을 놓지 않아 학력을 취득하는 영광을 안을 수 있게 됐다.
특히 중학 학력 인정 과정 이수자 15%가 상급학교로 진학 지원을 해 눈길을 끈다.
충남교육청은 학력 인정 이수자가 학업 중단 없이 상급학교로 진학할 수 있도록 방안을 마련해 적극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2025학년도에는 23개 기관에서 초·중 문해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저학력·비문해 성인을 대상으로 기초 문해교육과 스마트폰, 무인안내기, 금융교육 등 일상생활 중심의 디지털 성인 문해교육 프로그램에서도 선도적 역할을 수행할 계획이다.
2025-0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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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교육청, 학교공간혁신 현장지원단 협의회 실시
충남교육청전경(사진=충남교육청)
[세종타임즈] 충남교육청은 7일 충청남도교육청안전수련원에서 2025년 학교공간혁신 현장지원단 협의회를 개최했다.
이번 협의회에는 충남교육청 미래학교추진단 업무 담당자와 현장지원단 교원위원 10명이 참석해 2025년 공간재구조화사업 및 감성꿈틀사업 대상교에 대한 맞춤형 지원 방안과 사업 결과물 홍보 활성화 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협의회에서는 2025년 공간재구조화사업의 사전 교육기획과 함께 감성꿈틀사업의 사용자 참여 설계 과정에서 △현장 교직원들의 업무 피로도 경감 방안 △미래 교육에 대응하는 학교 공간이 조성될 수 있는 맞춤형 지원 방안 △사업의 내실화를 위한 현장지원단의 역할 등에 대한 논의가 진행됐다.
또한, 사업 결과물의 효율적인 자료 수집과 홍보 방안을 논의하며 영상물 제작을 통한 홍보 활성화에 대한 밑그림을 그렸다.
이 외에도 2025년 대상교를 위한 연수 기획과 지원 자료 제작에 대한 협의가 이뤄졌다.
류동훈 미래학교추진단장은 “오늘 협의회는 2025년 충남 공간재구조화사업과 감성꿈틀사업의 내실있는 운영을 위한 중요한 자리로 그동안의 활동에 대한 성찰을 토대로 개선된 활동 방안을 도출해, 교육·돌봄을 위한 통합 서비스 제공과 자유학기제 및 고교학점제를 통한 개별 맞춤형 교육과정 구현에 대비하는 충남의 미래형 학교 공간 조성에 이바지할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40년 이상 경과된 노후 학교시설을 개축과 리모델링을 통해 미래형 학교로 전환하는 공간재구조화사업은 2021년부터 현재까지 총 113교 대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28교는 공사를 완료했다.
학교 사용자의 주도적 참여 설계를 통해 교육과정과 연계한 맞춤형 공간을 조성하는 감성꿈틀사업은 2019년부터 현재까지 총 139교를 추진하고 있으며 2024년에는 16교를 선정해 6교 준공완료, 9교 공사 중, 1교는 올해 학기 중에 공사할 예정이다.
2025년에는 17교를 선정해 공사를 추진하고 있다.
2025-0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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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교육청, 충남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성금 4억 2천2백여만원 기탁
충남교육청, 충남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성금 4억 2천2백여만원 기탁
[세종타임즈] 충남교육청은 2월 6일 김지철 교육감과 성우종 충남 사회복지공동모금회장이 참석한 가운데, 지난해 교육가족이 모금한 성금 4억 2천2백여만원을 충남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기탁했다고 밝혔다.
이번 성금은 △교직원들이 자발적으로 급여의 일정 금액을 기부하는 ‘사랑의 수호천사’ △충남의 단설유·초·중학생들이 십시일반 동참하는 ‘희망 나눔 동전 모으기’ △연말연시 주변 이웃에게 희망을 전달하는 ‘희망 2025 나눔 캠페인’과 기타 모금 활동 등을 통해 마련됐다.
기탁한 성금은 올해 충남 지역 저소득 학생 생계비와 의료비 지원, 도내 사회복지기관의 취약계층 대상 사업비 지원 등에 사용될 예정이다.
김지철 교육감은 이날 기탁식에서 “한 방울의 이슬은 작지만, 많은 이슬이 모이면 대지를 적시듯, 우리 교직원 여러분들의 작은 실천이 모여 큰 도움의 손길이 되길 소망한다”며 따뜻한 나눔에 동참해 주신 교직원과 학생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더불어 “나눔은 크기가 아니라 마음에서 시작되는 것”이라며 충남 교육가족이 앞으로도 따뜻한 실천에 관심을 가지고 기쁜 마음으로 함께해 주길 응원했다.
2025-0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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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교육청, 2025년 상반기 학교급식관계자 직무연수
충남교육청, 2025년 상반기 학교급식관계자 직무연수
[세종타임즈] 충남교육청은 2월 4일과 6일 이틀에 걸쳐 충청남도교육청과학교육원 대강당에서 ‘2025년 상반기 학교급식 관계자 직무연수’를 개최해, 2025학년도 학교급식의 전반적인 정책설명과 급식 우수 사례를 공유하는 자리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특히 이번 연수에는 도내 유, 초, 중, 고 특수, 각종학교 및 교육지원청의 급식 업무 담당자 1,000여명이 참석했으며 영양교사와 영양사가 배치되지 않은 학교의 급식 업무 담당자도 2025학년도 충남교육청의 급식 정책에 대해 함께 참여하는 시간을 가졌다.
주요 내용으로는 △2025학년도 학교급식 기본방향 △사례로 알아보는 식중독 △저탄소 초록 급식 운영과 생태 전환·식생활 교육 사례 △음식물 쓰레기 줄이기 우수사례 △기타 협의 사항 등이 다루어졌다.
김지철 교육감은“충남 학교급식을 책임지고 있는 업무 담당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정책을 이해하고 급식 우수사례를 통해 학교 현장에서 실질적으로 적용할 좋은 기회가 됐으며 앞으로도 이러한 연수가 지속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2025-0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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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교육청 ‘2025 영재교육 업무 길라잡이’ 개발·보급
충남교육청 ‘2025 영재교육 업무 길라잡이’ 개발·보급
[세종타임즈] 충남교육청은 영재교육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고 담당 교원의 업무 부담을 줄이기 위해 ‘2025 충남 영재교육 업무 길라잡이’를 개발해 영재교육기관에 보급한다고 6일 밝혔다.
‘2025 충남 영재교육 업무 길라잡이’에는 영재교육에 대한 이해, 관련 법령, 설치 근거 및 방법, 대상자 추천 및 선발, 영재교육 프로그램 운영 및 평가 방법, 영재성 발달 기록부 활용, 영재교육 운영의 실제, 영역별 추천 현장체험학습 장소 등의 자료가 수록되어 있다.
또한, 부록 자료로 영재교육기관 설치신청서 운영계획서 선발 공고문, 학부모 동의서 등 실무에 필요한 다양한 서식을 수록해 현장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이번 길라잡이는 충남 지역의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운영 지침을 포함하고 있어, 영재교육을 담당하는 교사와 지도 강사의 업무 편의를 돕고 전문성을 강화하는 데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를 통해 영재교육의 체계적 운영을 지원하고 학생들에게 보다 효과적인 교육 환경을 제공할 계획이다.
김지철 교육감은 "급변하는 미래 사회에 대응해 영재교육이 수학·과학 중심에서 인문사회, 예술, 발명, 로봇, 인공지능 등 다양한 분야로 확대되고 있다”며 "이번 업무 길라잡이 보급을 통해 충남 영재교육의 내실화를 더욱 강화하고 창의적이고 융합적인 미래인재를 양성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2025-0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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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교육청 3월 1일자 교원·교육전문직원 인사발령
충남교육청전경(사진=충남교육청)
[세종타임즈] 충남교육청은 2월 5일 2025년 3월 1일자 본청 국장, 교육지원청기관장, 직속기관장 등이 포함된 정기인사를 단행했다.
이번 정기인사는 새로운 교육수요와 교육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자질과 능력 중심의 인사 배치에 중점을 두었다.
인사 규모는 유·초등 255명장 122명, 교감 77명, 교육전문직원 56명), 중등 152명이다.
충남교육청 교육국장으로 김경호, 교육지원청 교육장으로는 아산교육지원청 신세균 교육장, 부여교육지원청 황석연 교육장, 청양교육지원청 배종남 교육장을 임명했고 직속기관장은 교육과정평가정보원 오동규 원장, 충무교육원 정희순 원장을 각각 임용했다.
김지철 교육감은 “미래교육 변화의 핵심은 학생 주도성 인식과 미래교육 체제 전환이며 이를 실현하기 위해 인사정책은 매우 중요하다”며 “앞으로 현장 지원 중심의 신뢰받는 인사 시스템을 통해 소통·협력하는 지원행정을 공고히 하겠다”고 밝혔다.
2025-02-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