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종타임즈] 충청남도자원봉사센터(센터장 오선희)는 10월 13일(월), 충남공감마루에서 도내 15개 시군 자원봉사센터 관리자 33명을 대상으로 ‘미리캔버스를 활용한 콘텐츠 제작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자원봉사센터 관리자들이 카드뉴스, 포스터 등 홍보 콘텐츠를 직접 기획하고 제작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디자인 경험이 부족하거나 전문 도구 사용에 어려움을 느끼는 실무자들을 위해 디자인 플랫폼 ‘미리캔버스’ 와 인공지능(AI) 도구를 활용한 실습 중심의 교육 과정으로 구성됐다.
참여자들은 이번 교육 시간에 AI 챗봇을 활용한 문구 구성법, 미리캔버스의 기본 기능과 활용법, 카드뉴스와 포스터 디자인 실습 등 실무에 즉시 적용 가능한 내용을 단계별로 배우며 각 센터의 활동 특성과 현장 필요에 맞춘 콘텐츠를 직접 제작해 보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교육은 실제 자원봉사 현장에서 어떻게 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된 자료를 통해 자원봉사 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을지에 대한 실질적인 활용 방향을 제시한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특히 센터 관리자들이 전문 디자이너의 도움 없이도 직접 홍보자료를 기획- 제작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심어주는 계기가 됐다.
오선희 센터장은 “이번 교육이 관리자들의 콘텐츠 제작 역량을 높이는 계기가 되어 자원봉사 현장의 다양한 이야기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참여를 확대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실무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실용적인 교육을 지속적으로 제공하겠다”고 전했다.
충청남도자원봉사센터는 올해 총 3회차의 관리자 역량강화 교육을 마무리했으며 내년에도 변화하는 환경에 대응하고 자원봉사 현장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실무형 교육을 지속적으로 이어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세종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