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소방본부, 소방특별사법경찰 운영사례 발표대회 2년 연속 1위 수상

행정처분 넘어 적극 수사로 추가 혐의 발견…도민 안전 확보 기여

강승일

2024-10-31 15:15:29

 

 
충남소방 특사경 “전국 최고” 2년 연속 인정


[세종타임즈] 충남소방본부는 10월 31일 소방청이 주관한 ‘2024년 전국 소방특별사법경찰 운영사례 발표대회’에서 1위를 차지하며 2년 연속 행정안전부장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이 대회는 전국 19개 시·도 소방본부가 소방사범 수사사례와 기법을 공유하며 특별사법경찰의 전문성을 강화하는 자리로, 충남소방본부는 우수한 수사 기법과 법 집행 능력을 인정받아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대회에서 충남소방본부를 대표해 발표에 나선 이정은 소방위는 ‘적극적 수사를 통한 추가 혐의 발견과 성공적 기소’라는 주제로 발표했다.

 

이 소방위는 소방시설공사를 무등록 업체에 도급하는 등 위반 사례에 대한 수사를 맡아 정보와 증거자료를 철저히 수집했으며, 초기 행정처분에서 추가 혐의를 발견해 다수의 법령 위반을 입증하며 기소를 이끌어냈다. 이러한 수사 성과는 소방사범에 대한 충남소방본부의 적극적인 법 집행 의지를 보여준 사례로 평가받았다.

 

권혁민 충남소방본부장은 “소방법령 위반 시 억울한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공정한 법 적용을 강화하는 한편, 위반자에 대해서는 엄중히 법을 집행하겠다”며 “앞으로도 도민이 안전한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소방사범 수사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충남소방본부는 지난해에도 동일한 대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하며 소방수사의 모범 사례로 자리 잡았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