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창업人-톡] “AI로 지키는 산업현장 안전”… 미스릴, 중대재해 예방 솔루션으로 시장 확대

미스릴의 독보적인 기술, 스마트 솔루션‘가디언-알파 AI’ 산업 안전 분야에서 새로운 표준 제시

강승일

2025-05-09 17:15:10




[충남창업人-톡] “AI로 지키는 산업현장 안전”… 미스릴, 중대재해 예방 솔루션으로 시장 확대



[세종타임즈] 충남창조경제혁신센터의 보육기업 미스릴이 산업안전 특화 인공지능 솔루션을 통해 제조 및 건설 현장에서의 중대재해 예방과 안전관리 자동화를 실현하며 주목받고 있다.

특히 해당 기술은 국내에서 미스릴이 유일하게 상용화에 성공한 독보적인 기술이다.

미스릴은 AI 비전 카메라와 IoT 기술을 융합한 ‘가디언-알파 AI’를 개발했다.

안전장비 여부, 근로자의 안전수칙 준수 여부 등 위험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위험 상황 발생 시 즉각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제공한다.

특히 영상언어모델, 설명가능 AI 기술을 핵심 역량으로 데이터가 부족한 산업 현장의 특성을 극복하고 있다.

현재 삼표그룹, 아주, 성신양회, 한일시멘트 등 주요 제조 기업에 공급 중이며 현재의 기술력을 발판 삼아 산업 안전을 넘어 제조 공정, 의료 진단, 법률, 국방 등의 영역까지 사업 영역을 확장할 계획이다.

또한 미스릴은 충남창조경제혁신센터의 투자 및 보육기업으로 2024년 팁스 프로그램에 선정되며 기술성과 성장 가능성을 입증했다.

산업 현장에 기술을 적용한 결과, 안전장비 착용률이 기존 대비 약 100% 향상됐으며 경미한 안전사고 발생률은 약 60%가 감소하는 성과를 보이고 있다.

조정현 미스릴 대표는 “미스릴이 보유한 독자적 기술력을 지속적으로 고도화하며 궁극적으로 대한민국이 AI 기반 산업 강국으로 도약하는 데 기여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