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RE NEWS
-
청양 정산도서관, 풍성한 ‘독서의 달’ 프로그램 운영
풍성한 ‘독서의 달’ 프로그램 운영(사진=청양군)
[세종타임즈] 청양군 산하 정산도서관이 9월 독서의 달을 맞아 국립중앙과학관과 함께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29일 밝혔다.
정산도서관은 ‘펼쳐보자 책도, 꿈도’라는 슬로건 아래 9월 1일부터 27일까지 얘들아, 도서관으로 놀고 배우러 과 자 행사 도서 표지 그리기 작품 전시 대출 권수 2배 확대 도서 연체자 대출 정지 해제 등을 추진한다.
과 자 행사는 2023년 정산도서관 특성화 사업으로 유아와 아동들이 군내에서 쉽게 접할 수 없었던 주제를 가지고 호기심과 탐구심을 자극하는 사업이다.
국립중앙과학관은 정산도서관을 이용하는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과학 전시와 체험·교육 서비스 프로그램 ‘과학 똑 똑’을 운영한다.
수요자 맞춤형 과학문화 확산 사업으로 추진하는 이 프로그램은 국립중앙과학관 보유 소장품을 활용한 전시와 과학교육, 체험행사로 아동들의 만족도를 높인다.
주요 내용은 자연 속 숨은 곤충 찾기 전시 곤충의 몸은 어떻게 생겼을까? 친환경 지구를 지켜라 디자인을 맛보다 3D 캔디펜 등이다.
프로그램 참여 신청은 9월 5일부터 전화나 방문을 통해 할 수 있으며 기타 자세한 사항은 정산도서관 누리집을 참고하거나 정산도서관에 전화로 문의하면 된다.
정산도서관 관계자는 “독서의 달 행사를 통해 어린이와 군민들이 도서관을 친근하고 재미있는 공간으로 인식하게 되길 바란다”며 “도서관이 책과 관련된 자료제공뿐만 아니라 문화와 여가를 즐길 수 있는 복합문화공간 역할을 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2023-08-29
-
‘50년 변천사 한눈에’ 청양군, 시계열 정사영상 구축 완료
지난 1954년부터 2007년까지 50여 년간의 지역 변화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는 시계열 정사영상 구축사업을 마쳤다(사진=청양군)
[세종타임즈] 청양군이 지난 1954년부터 2007년까지 50여 년간의 지역 변화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는 시계열 정사영상 구축사업을 마쳤다고 29일 밝혔다.
시계열 정사영상은 시간의 흐름에 따라 생산된 기록물을 디지털 영상으로 재탄생시키는 작업이며 군은 국토지리정보원이 보유한 아날로그 항공사진 1,591매를 확보한 후 정확도 검사와 영상보정 등의 작업을 거쳐 사업을 마무리했다.
군은 이 영상을 불법 건축물 조사나 불법 형질변경 파악 등 행정업무의 기초 자료로 사용하면서 효율적인 정책 수립 수단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군이 구축한 시계열 정사영상은 충청남도 공간정보포털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종용 민원봉사실장은 “시계열 정사영상 구축으로 청양의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을 뿐 아니라 행정업무, 교육 및 학술연구의 기초 자료, 토지 관련 서비스 제공 등 다양한 활용이 가능하게 됐다”고 밝혔다.
2023-08-29
-
청양군, ‘청양愛 기부했어U’ 사연 공모 이벤트
홍보문(사진=청양군)
[세종타임즈] 청양군이 9월 1일부터 10월 31일까지 2개월간 청양사랑 기부자에 대한 사연 공모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29일 밝혔다.
기간 내 청양군에 고향사랑 기부금 10만원을 기부하고 그 사연을 네이버폼을 통해 응모하면 6명을 선정해 ‘청양 더 한우’ 등심 세트를 증정하는 이벤트다.
선정자는 오는 10월 30일 군청 누리집 팝업창과 개별 문자로 통지할 예정이다.
기부를 원하는 사람은 인터넷 포털사이트에서 ‘고향사랑기부제’를 검색하거나 ‘고향사랑e음 사이트에서 회원가입 후 청양군에 기부하고 사연을 응모하면 된다.
군은 10만원을 기부하는 경우 전액 세액공제에 답례품 30%를 제공하고 공모에 선정되는 사람에게는 더 한우 등심 세트를 추가 발송한다.
모두 230%의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셈이다.
김필규 행정지원과장은 “청양사랑 기부자 사연 공모로 청양군 기부를 유도하면서 고품질 ’더 한우‘ 브랜드 홍보를 겸하는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2023-08-29
-
2023 청양고추·구기자 문화축제 고추 가격 결정
포스터(사진=청양군)
[세종타임즈] 오는 9월 1일부터 3일까지 사흘간 청양읍 백세공원에서 개최되는 ‘2023 청양고추·구기자 문화축제’ 현장에서 판매될 건고추와 고춧가루 가격이 결정됐다.
농협, 생산자단체 등으로 구성된 고추가격결정위원회는 지난 27일 회의를 열고 건고추 600g 기준 1만 8,000원, 고춧가루 1kg 기준 4만 5,000원에 판매하기로 했다.
건고추는 매운 정도 구분 없이 ‘보통 맛’ 단품 6kg 단위로 구매할 수 있으며 고춧가루는 500g~3kg 단위로 보통 맛, 매운맛을 선택할 수 있다.
축제가 펼쳐지는 3일간 현장에서 구매할 수 있으며 청양군 공식 쇼핑몰 ‘칠갑마루’와 충청남도 쇼핑몰 ‘농사랑’, 우체국 쇼핑몰에서 온라인 구매도 가능하다.
현장 구매나 온라인 구매 모두 택배비 무료이며 건고추 6kg 1포를 구매하면 1만원 상당의 고춧가루 스틱 제품이 제공되고 고춧가루 1kg을 구매하면 3,000원 상당의 표고버섯 가루 스틱 제품이 사은품으로 제공된다.
또 세척과 공동선별, 품질보증을 마친 ‘칠갑마루’ 건고추 3,000포를 한정 판매하며 고춧가루는 HACCP 인증을 완료한 고품질 고춧가루를 판매한다.
축제 후에도 온라인 구매가 가능하다.
2023-08-29
-
창농과 귀농의 꿈이 현실이 되는 청양 홍보
창농과 귀농의 꿈이 현실이 되는 청양 홍보(사진=청양군)
[세종타임즈] 청양군농업기술센터가 9월 1일부터 3일까지 서울 양재동 at 센터에서 열리는 ‘2023 에이팜쇼’에 참가해 도시민들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28일 농업기술센터에 따르면 에이팜쇼는 귀농 귀촌 정보가 부족해 갈증을 호소하는 예비 농업인들과 최신 농업의 변화상을 파악하고 싶어 하는 청년층과 중장년층에게 단비 같은 행사다.
지난 2014년 시작해 올해로 10회째를 맞는 박람회는 농촌에서 새로운 기회를 찾으려는 도시민들의 반응이 좋은 대표적 행사로 청양군 등 전국 지자체가 치열한 홍보전을 펼치는 장이다.
특히 청양군은 ‘귀농·귀촌 1번지’로서 도시민의 안정적인 정착과 농업 창업을 위해 귀농인의 집과 농업창업보육센터 운영하는 등 차별화된 지원사업을 적극적으로 홍보할 계획이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귀농의 꿈이 현실이 되는 청정도시 청양으로 귀농 귀촌을 하려는 분들이 많다”며 “이번 박람회를 충분한 상담과 정보 제공 통로로 활용하겠다”고 말했다.
2023-08-28
-
청양군, 세텍메가쇼 2023에서 산채 가공품 홍보
지난 24일부터 27일까지 4일간 서울 학여울역 세텍(SETEC)에서 열린 ‘세텍메가쇼 2023’에 참가해 청양 산채와 가공품의 우수성을 알렸다(사진=청양군)
[세종타임즈]청양군이 지난 24일부터 27일까지 4일간 서울 학여울역 세텍에서 열린 ‘세텍메가쇼 2023’에 참가해 청양 산채와 가공품의 우수성을 알렸다.
28일 군에 따르면 세텍은 서울 소재 전문전시회, 박람회, 각종 이벤트 전문 컨벤션 시설로 국내 최대의 소비재 박람회 세텍메가쇼 2023에서는 일상의 다양한 특징에 맞는 질 좋고 경쟁력 높은 제품이 방문객을 맞았다.
군은 행사 기간 청양 산채 융복합 산업화를 통해 탄생한 가공상품 ‘청양별:미’를 중심으로 치열한 홍보 판매전을 전개했다.
청양별:미는 지역에서 생산된 구기자 순과 섬쑥부쟁이, 삼잎국화에 10가지 영양 곡물을 더한 미숫가루 제품이다.
청양별:미는 지난해 청양고추·구기자 축제장에서 첫선을 보인 이후 로컬푸드 직매장과 공동브랜드 쇼핑몰 ‘칠갑마루’ 등을 통해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다.
특히 채식을 지향하는 세대가 폭넓게 증가하는 식품 소비 경향에 맞고 바쁜 직장인들의 가벼운 아침 식사 대용으로 충분한 영양성분을 갖추고 있다.
배명준 산림축산과장은 “이번 행사를 통해 청양 산채 가공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과 인지도를 높였다”며 “산채 재배 농가의 꾸준한 소득증대로 이어질 수 있도록 앞으로도 가공품 개발, 각종 홍보 마케팅 등을 계속하겠다”고 밝혔다.
2023-08-28
-
청양군, 김장용 우량 배추 모종 110만 주 공급
지난 24일과 25일 김장용 배추 우량 모종 110만 주를 군내 4,500여 농가에 공급했다(사진=청양군)
[세종타임즈] 청양군농업기술센터가 지난 24일과 25일 김장용 배추 우량 모종 110만 주를 군내 4,500여 농가에 공급했다.
농업기술센터는 183개 마을회관까지 직접 배송형식을 택해 고령층 등 농가 편의를 도모했다.
공급된 배추 품종은 ‘휘파람 골드’와 ‘불암 플러스’ 2종으로 병충해에 강하고 포기가 잘 차며 저장성까지 우수해 절임 배추와 김장용으로 인기가 높다.
농업기술센터는 지난 1~3일 다목적 육묘장에 종자를 파종한 후 철저한 관리로 우랑 모종을 생산해 정식 시기에 맞춰 공급을 마쳤다.
90~95%가 수분인 배추는 재배 시 많은 양의 물이 필요하므로 물을 줄 때는 토양이 충분히 젖도록 주어야 한다.
가뭄 때 스프링클러로 땅 표면만 적시고 토양 속에 제대로 침투하지 못하게 하면 석회 결핍증 등 생리장해가 발생하므로 충분한 물주기가 필요하다.
김장배추 속을 제대로 채우려면 충분한 밑거름과 함께 생육기 중간중간 적절한 웃거름을 주는 것이 중요하다.
포기가 차는 시기에는 웃거름을 15일간격으로 3~4회 주고 아주심기 후 첫 웃거름을 10a당 요소비료 7kg을, 2회부터는 염화칼륨 7~8kg과 함께 요소비료 8~12kg를 주면 된다.
이때 비료가 배추의 잎이나 뿌리에 직접 닿지 않도록 주의해야 피해를 예방할 수 있다.
해충 방제도 중요하다.
배추좀나방이나 배추흰나방, 벼룩잎벌레, 진딧물 등은 어린잎을 갉아 먹거나 즙액을 빨아 먹는 등의 피해를 주므로 예찰과 적기 방제에 신경 써야 한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정식 후 토양 습도가 너무 높거나 반대로 건조하지 않도록 배수로를 정비하고 물주기를 잘해야 한다”며 “밑거름에 중점을 두어 퇴비 등 유기질 비료를 충분히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2023-08-28
-
어린이 뮤지컬 '미녀와 야수' 청양 공연 예매 시작
청양군청사전경(사진=청양군)
[세종타임즈] 청양군은 온 가족이 함께하는 어린이 가족 뮤지컬 ‘미녀와 야수’를 오는 9. 14. 저녁 7시 30분 청양문예회관 대공연장에서 개최한다.
뮤지컬 ‘미녀와 야수’는 야수로 변해버린 오만한 왕자와 아름다운 착한 벨의 진정한 사랑을 그린 내용이다.
그동안 동화책으로만 봐왔던 ‘미녀와 야수’를 뮤지컬로 재미있게 각색해 어린이에게 꿈과 희망을, 어른들에게는 아련한 동심의 세계로 안내한다.
김돈곤 청양군수는 “새 학기의 계절 9월, 지역의 많은 어린이와 학생들이 공연을 관람해 진정한 사랑의 힘과 가족이 소중함을 일깨우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2023-08-25
-
김돈곤 청양군수 고령자복지주택 9월 준공 앞두고 현장 확인
지난 24일 청양읍 교월리에 위치한 고령자복지주택을 방문하여 오는 9월 준공을 앞둔 현장을 점검하였다(사진=청양군)
[세종타임즈] 김돈곤 청양군수가 지난 24일 청양읍 교월리에 위치한 고령자복지주택을 방문해 오는 9월 준공을 앞둔 현장을 점검했다.
2019년 국토교통부 공모사업 유치로 추진된 고령자 복지주택은 만 65세 이상 입주자에게 주거와 건강, 행정서비스를 건물 내에서 원스톱으로 제공하는 신개념 주거시설로 오는 9월에 준공을 앞두고 있다.
특히 청양군의 고령자 복지주택은 기존의 주거복지 개념에 의료, 돌봄을 연계해 전국 최초의 융복합 시설로 만들어졌고 전국의 기준이 되는 선도모델로 추진되고 있다.
김돈곤 청양군수는 “청양군은 다른 지역과 달리 1~2층에 공유면적을 확보해 복지서비스를 한층 강화했다.
초고령 사회에 대비해서 맞춤형 복지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제공하는 만큼, 9월 입주에 앞서 사용자 관점에서 부족함은 없는지 상시적으로 점검, 조치해나가는 노력을 지속해달라”고 당부했다.
2023-08-25
-
2040 청양 군기본계획 수립 용역 착수보고회 실시
지난 23일 군청 상황실에서 군수, 민간위원, 충남도 공무원, 관련 부서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2040 청양 군기본계획 수립 용역」착수보고회를 가졌다(사진=청양군)
[세종타임즈] 청양군은 지난 23일 군청 상황실에서 군수, 민간위원, 충남도 공무원, 관련 부서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2040 청양 군기본계획 수립 용역’착수보고회를 가졌다.
청양 군기본계획은 2040년 청양의 미래상을 설정하고 앞으로 나아갈 발전 방향에 대해 제시하는 법정계획이다.
최상위 공간계획인 ‘2040 청양군 기본계획’을 수립해 군의 장기 발전 방향을 제시하고 선계획 후개발의 기틀을 마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날 회의에서는 각 부서의 분야별 계획들이 총괄적으로 담긴 군기본계획이 만들어져야 하며 청양군이 농업군인 만큼 지역의 특성에 맞게 농업경제, 농업정책 등이 반영된 농촌형 공간계획이 반영되어야 한다는 등 많은 의견이 제시됐다.
연구용역시행사는 국토계획 방향을 반영하고 충청남도 상위 관련 계획과의 정합성, 인구감소 및 고령인구 증가 등 청양군 현안 사항과 주요 이슈 분석을 통해 실행계획을 마련하겠다고 보고했다.
김돈곤 군수는 “농정분야 특화계획과 분야별 중장기 계획을 포함하고 기술혁신 변화 흐름을 파악해 군의 미래 발전에 큰 틀이 되도록 다양한 사업을 발굴해 달라”고 당부했다.
2023-08-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