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시 보건소, 한파 대비 건강취약계층 방문건강관리 강화

독거어르신·만성질환자 대상 집중 방문·안부확인 추진

강승일

2026-01-16 11:06:45




제천시 보건소, 한파 대비 건강취약계층 방문건강관리 강화 (제천시 제공)



[세종타임즈] 제천시보건소가 겨울철 한파로 인한 건강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독거 어르신, 만성질환자, 거동 불편자 등 건강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집중 건강관리를 추진한다.

이번 방문 건강관리는 보건소 방문간호 인력이 가정을 직접 방문하거나 전화와 문자로 안부를 확인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간호 인력은 혈압과 혈당 등 기초 건강 상태를 수시로 점검하고 저체온증과 동상 등 한랭질환 예방 수칙을 집중적으로 안내할 계획이다.

또한 실내 온도 유지, 외출 자제, 방한용품 착용, 수분 섭취 등 생활 수칙을 홍보하고 필요한 경우 넥워머와 무릎 양말 등 방한용품을 제공한다.

이와 함께 돌봄 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지역 내 건강 안전망을 강화할 예정이다.

한파로 인해 저체온증이나 동상 같은 한랭질환 위험이 커지고 심뇌혈관 질환 등 기저질환자의 경우 증상이 악화할 가능성이 높아지는 만큼 보건소는 대상자의 건강 상태를 자세히 확인하고 맞춤형 예방 관리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보건소 관계자는 “구강 건강은 노년 건강의 핵심 요소인 만큼, 취약계층 어르신들이 건강하고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겨울철 건강관리와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제천시 보건소 방문건강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