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 청주미술창작스튜디오 국제교류전, 최재영 작가 개인전 프랑스서 열려

‘ad lib’3월 14일까지 아쉬뒤 시에즈 현대미술센터에서 개최

강승일

2026-01-15 06:37:33




2026 청주미술창작스튜디오 국제교류전, 최재영 작가 개인전 프랑스서 열려 (청주시 제공)



[세종타임즈] 청주미술창작스튜디오는 2026 청주미술창작스튜디오 국제교류전의 일환으로 최재영 작가 개인전 ‘ad lib’이 지난 1월 6일부터 프랑스 아쉬뒤 시에즈 현대미술센터에서 열리고 있다고 밝혔다.

최재영 작가는 청주미술창작스튜디오 8기 입주작가로 지난해 9월 프랑스 현지 체류 레지던시를 통해 진행한 작업을 이번 전시에서 선보이고 있다.

3월 14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전시에서 최 작가는 삶과 작업 과정에서 마주하는 예측 불가능성과 가변성에 주목한다.

작가는 변화와 우연을 불안의 요소로 배제하기보다 삶의 일부로 받아들이는 태도를 작업의 출발점으로 삼는다.

‘ad lib’이라는 제목처럼, 이번 전시는 사전에 설정된 계획보다 제작 과정에서 발생하는 변화와 선택의 순간을 따라가며 형성된 풍경과 심상의 이미지를 회화로 풀어낸다.

이는 직관과 즉흥성, 그리고 그로부터 생성되는 화면의 과정을 드러내는 작업이다.

한편 이번 전시는 청주미술창작스튜디오와 프랑스 기관 간의 지역 창작자 상호 교류 업무협약을 바탕으로 기획된 국제교류 프로그램이다.

2024년에는 프랑스 작가 프레데릭 메사저의 전시 ‘유랑하는 시선’이 청주미술창작스튜디오에서 개최된 바 있다.

박원규 관장은 “프랑스에서 열리는 국제교류전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앞으로도 지역 작가들이 국제무대에서 역량을 펼칠 수 있도록 실질적인 교류와 지원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