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공주대 기계자동차공학부 연구팀, 레이저가공 분야 학술 성과 ‘쾌거’

김동규 석사과정 혁신연구논문상·장민규 학사과정 우수논문상 수상

강승일

2025-12-29 14:18:22

 

 

 

국립공주대 기계자동차공학부 연구팀

 

 

[세종타임즈] 국립공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연구팀이 레이저가공 분야 국내 최고 수준의 학술대회에서 잇따라 수상 성과를 거두며 연구 경쟁력을 입증했다.

 

국립공주대학교는 기계자동차공학부 이동경 교수 연구팀 소속 김동규 석사과정과 장민규 학사과정 학생이 한국레이저가공학회가 주관한 학술대회에서 각각 혁신연구논문상과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고 21일 밝혔다.

 

두 학생은 최근 제주 ICC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25 한국레이저가공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연구 성과를 발표했다. 김동규 석사과정은 「펨토초 레이저 변수에 따른 Aluminum Nitride 홀 드릴링 특성 연구」를 주제로 발표해 레이저 가공 조건에 따른 세라믹 소재 가공 특성 분석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혁신연구논문상을 수상했다.

 

장민규 학사과정은 「Laser Shock Peening(LSP)이 High Entropy Alloys의 미세조직 및 기계적 특성에 미치는 영향 분석」을 발표해 첨단 소재의 기계적 성능 향상 가능성을 제시한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우수논문상을 받았다.

 

한국레이저가공학회는 레이저 가공기술의 학술 교류와 산업 발전을 선도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전문 학술단체로, 매년 우수한 연구 성과를 엄정하게 심사해 시상하고 있다.

 

김동규 학생은 국립공주대학교 미래융합공학과(BK21+ 참여학과) 학·석사과정에 재학 중이며, 2025년 기계자동차공학부 기계설계전공 학사학위를 취득했다. 장민규 학생은 현재 기계자동차공학부 기계설계전공 학사과정에 재학 중으로, 향후 미래융합공학과(BK21+ 참여학과) 학·석사과정 진학을 앞두고 있다.

 

이동경 지도교수는 “학부생과 대학원생이 함께 수행한 연구가 국내 최고 학술 무대에서 성과를 인정받아 뜻깊다”며 “앞으로도 레이저 가공과 첨단 소재 분야에서 실질적인 산업 연계 연구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