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 사회적경제 5개년 육성계획 수립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자립 기반 강화, 기업 성장 지원 등 전략목표 구체화

강승일

2025-12-05 09:36:26




충청남도 천안시 시청



[세종타임즈] 천안시는 5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사회적경제 5개년 육성계획 수립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2026년부터 5년간 천안시 사회적경제 정책 실행의 토대가 될 육성계획은 사회연대경제로의 전환에 맞춘 연차별 정책수립과 추진을 목표로 한다.

보고회는 용역사 발표와 참석 위원들의 토론 순으로 진행됐다. 용역사는 ‘지역과 기업이 함께 혁신하는 사회연대경제 성장도시 천안’을 비전으로 제시하고 △자립 기반 강화 △기업 성장 지원 △지역 특화모델 육성 △시민참여 및 사회적 인식 제고 등 4가지 전략목표를 구체화했다.

이어 △정책 데이터 기반 지원체계 확립 △성장 단계별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 △시민참여 거버넌스 구축 등 전략목표별 우선과제를 선정하고 필요성에 대해 설명했다.

참석 위원들은 사회적경제 조직이 지역사회에 정착하고 발전할 수 있는 환경 조성 필요성과 지역 내 사회문제를 발굴하고 해결하는 주체로 활동할 수 있는 기반 조성을 제시했다. 또 민관 협력체계 구축, 사회연대경제 교육을 추진할 것을 제안했다.

천안시 관계자는 “사회적경제의 사회연대경제로의 전환은 시대가 맞이한 과제”라며 “5개년 육성계획을 바탕으로 지속발전 가능한 연대경제 생태계 조성을 위한 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