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시 충주장애인자립생활센터,활동지원사 보수교육 성료 및 장기근속 포상 실시

강승일

2025-11-26 15:46:05




충주시 충주장애인자립생활센터,활동지원사 보수교육 성료 및 장기근속 포상 실시 (충주시 제공)



[세종타임즈] 충주장애인자립생활센터는 활동지원사의 근무환경 개선과 안전의식 제고를 위해 재직 중인 장애인활동지원사 127명을 대상으로 지난 24일과 26일, 이틀간 오전·오후로 나누어 보수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충주장애인자립생활센터 연수점 대회의실에서 진행됐다.

이번 보수교육은 장애인 활동지원 현장에서 필요한 법정 의무교육과 직무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되었으며, △활동지원서비스 제공 시 유의사항 및 부정수급 예방 △장애인식 개선 교육 △긴급복지 신고의무자 교육 △장애인 학대신고 의무자 교육등으로 구성되었다.

교육은 실제 사례 중심의 설명과 실무 적용 방안 공유 등 실질적인 내용으로 진행돼 활동지원사들의 이해도와 만족도를 높였다.

센터는 이번 교육을 통해 직업윤리 강화, 서비스 품질 향상, 전문적 직무능력 제고를 목표로 했다.

특히 올해 교육에서는 5년 이상 장기근속하며 중증장애인의 자립생활 지원에 지속적으로 헌신해 온 활동지원사에게 표창장과 포상금을 전달하며 감사의 뜻을 전했다.

센터는 지역사회 장애인의 자립생활을 위해 꾸준히 노력해온 활동지원사들의 공헌을 높이 평가하고 격려하는 시간을 가졌다.

표창을 받은 박○자 활동지원사는 “활동지원사로서 자부심을 가지고 일하고 있다. 한 명의 장애인 당사자를 오래 지원하면서 함께 성장하고 있다는 마음으로 근무해왔다”며 “앞으로도 더 많은 활동지원사가 양성되어 장애인 당사자의 자립생활 실현에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소감을 밝혔다.

심현지 센터장은 “활동지원사분들께서 각자의 자리에서 묵묵히 맡은 역할을 다해주신 덕분에 장애인의 삶의 질과 서비스 만족도가 꾸준히 향상되고 있다”며 “앞으로도 사명감을 가지고 ‘갑과 을’이 아닌 ‘동행’의 관계로 서로 존중하며 함께 나아가길 바란다”고 전했다.

이어 “센터는 앞으로도 활동지원사의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을 정례화하고, 보다 안전하고 건강한 근무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충주장애인자립생활센터는 권익옹호, 동료상담, 개인별자립지원, 탈시설자립지원, 장애인활동지원서비스, 장애이해 및 인권강사 파견, 자립홈 운영 등 다양한 사업을 통해 지역 장애인의 자립 기반을 확립하고 삶의 질 향상에 힘쓰고 있다.

센터는 장애인활동지원서비스 이용을 희망하는 장애인 당사자와 장애인 당사자를 지원하는 활동지원사를 상시 모집하고 있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