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마을이 배움터로 마을교육지도 선보여

대전동부교육지원청 마을교육지원센터 ‘우리 마을에 놀러올 지도’ 제작·배포

배경희 기자

2025-09-09 10:47:26




우리 마을이 배움터로 마을교육지도 선보여



[세종타임즈] 대전동부교육지원청은 2022 개정 교육과정과 연계한 마을교육자료 ‘우리 마을에 놀러올 지도’를 제작해 관내 초·중학교에 배부했다고 밝혔다.

‘우리 마을에 놀러올 지도’는 동부교육지원청 유초등교육과 동부마을교육지원센터에서 제작한 자료로 대전 동부 지역 내 교육적 가치가 높은 자연생태 및 역사 탐방 체험 장소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구성한 지도 자료다.

이는 학생들이 생활 속에서 지역의 역사와 문화를 직접 배우고 체험할 수 있도록 돕고 학교 현장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는 보조 자료로 마련됐다.

또한, 지도 내 QR코드를 통해 각 장소와 관련된 영상 자료, 설명 자료에 바로 접속할 수 있으며 워크북 자료도 함께 제공되어 학생들이 문제를 풀고 활동에 참여하며 능동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동부마을교육지원센터는 오는 2026년 2월, 동부 관내 초등학교 3~4학년 학급을 대상으로 A2 사이즈 출력물 지도도 배부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단위 학교의 마을 교육 역량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고 학생들이 지역사회를 배우는 즐거움을 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대전동부교육지원청 남희형 유초등교육과장은 “마을은 아이들의 살아있는 교과서”며 “이번 지도 자료를 통해 학생들이 교실을 넘어 마을과 연결된 배움을 경험하고 지역의 자연과 역사 속에서 배우고 성장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