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종타임즈] 보은군은 생활민원 해결을 위해 운영 중인 ‘바로바로 생활불편 수리반’ 이 지난 5월 19일 본격 운영을 시작한 이후 군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고 8일 밝혔다.
군에 따르면 수리반은 7월 7일 기준 450가구의 취약계층을 지원했으며 현재도 40여 가구가 지원을 기다리고 있을 만큼 높은 관심과 수요가 이어지고 있다.
수리반은 매일 10가구~15가구를 방문해 전기·수도·방충망·환풍기 등 취약계층이 일상에서 겪는 꼭 필요한 생활민원을 신속히 해결하며 군민들의 생활 불편을 해소하고 있다.
이 사업은 최재형 보은군수가 군민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하며 추진을 약속한 사업으로 군은 올해 2월 ‘보은군 취약계층 생활불편 기동수리반 운영 조례’를 제정하고 T/F팀을 구성하는 등 철저히 준비해 왔다.
수리반은 4명의 전문 수리 인력과 1명의 콜센터 상담원으로 구성돼 전용 콜센터를 통해 접수된 민원을 신속히 현장에서 해결하고 있다.
특히 최재형 군수는 수리반 정식 운영 첫날과 민선 8기 취임 3주년에 수리반으로 취약계층 가구를 방문해 전등과 수도전 교체를 직접 작업하는 등 현장에서 주민들의 애로사항과 의견을 청취하며 소통하는 데 힘쓰고 있다.
수리반 서비스 대상은 국민기초생활 보장법에 따른 수급자, 차상위계층, 장애인, 조손가정, 65세 이상 고령가정 등이며 세대당 연간 15만원 이하의 범위에서 수리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김나경 재난안전과장은 “바로바로 생활불편 수리반은 단순한 민원 처리를 넘어 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든든한 동반자가 되고 있다”며 “군민 한 분 한 분의 불편이 해소될 수 있도록 더욱 꼼꼼히 살피고 신속히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세종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