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종타임즈] 세종특별자치시의회 박란희 의원(더불어민주당, 다정동)이 9일 열린 세종시교육청 교육국 대상 행정사무감사에서 관내 중학교 스포츠클럽 운영의 실태를 강도 높게 지적하며, 학생 중심의 교육 본질 회복과 양질의 수업 제공을 위한 구조적 개선을 촉구했다.
박 의원은 “스포츠클럽은 단순한 체육 활동을 넘어 학생의 건강 증진과 공동체 의식 함양, 갈등 조절 능력 등을 기르는 핵심 교육 프로그램”이라며 “현장의 운영 실태를 보면 그 취지와는 달리 형식적인 수업과 관리 부실, 교사의 과중한 부담이 뒤엉켜 오히려 공교육에 대한 신뢰를 해치고 있다”고 비판했다.
세종시 중학교에서는 현재 창의적 체험활동의 일환으로 3년간 총 136시간의 스포츠클럽 수업을 이수해야 한다. 그러나 박 의원에 따르면 현재 운영 중인 673개 스포츠클럽 중 80% 가까운 539개가 체육 비전공 교사에 의해 운영되고 있으며, 실제 체육 전공 교사가 담당하는 비율은 불과 8%에 그친다.
박 의원은 “비전공 교사에게 종목이 의무 배정되는 현실은 교사에게 심리적 부담을 가중시키고 있으며, 이는 수업의 질 저하로 직결된다”고 지적했다. 또한 “수업이 단순한 관리 활동이나 영상 시청, 학생들끼리의 자율 활동으로 대체되는 사례도 빈번하다”며 “이는 학생의 흥미 저하와 학습 의욕 감소를 불러오고, 정규 수업으로서의 의미를 상실하게 된다”고 우려를 표했다.
학교 간 스포츠클럽 운영 여건의 불균형도 문제로 제기됐다. 박 의원은 “학교마다 시설, 인력, 예산 격차가 커 클럽 종목 수와 운영 수준에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며 “이는 교육기회의 불균형을 심화시킬 수 있는 구조적 문제”라고 경고했다.
끝으로 박란희 의원은 “학교 스포츠클럽은 단순한 체육 시간이 아니라 학생의 전인교육과 학교 폭력 예방을 위한 중요한 교육 도구”라며 “방만하게 운영되고 있는 현실을 더 이상 방치해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기적인 운영 실태 점검과 수업의 질을 높이기 위한 실효성 있는 대책 마련이 절실하다”고 교육청에 강력히 요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