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종타임즈] 충남 서산시는 전국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는 관광 캐릭터 가티·오슈를 활용, 콘텐츠 융복합 전략을 본격 추진할 방침이라고 28일 밝혔다.
가티와 오슈 콘텐츠 융복합 전략은 관광, 지역경제, 교육, 문화 등 다양한 영역에서 가티와 오슈를 활용한 상품 제작, 판매 등에 민간의 참여를 확대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시는 올해 10월 ‘서산시 관광 캐릭터의 관리에 관한 조례’ 제정을 추진, 지역 소상공인에게 캐릭터 상표권을 개방할 방침이다.
또한, 가티와 오슈 캐릭터를 활용한 상품을 제작, 판매할 수 있도록 법적 근거를 마련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 모델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가티와 오슈는 ‘서산으로 같이 놀러오세요’라는 의미를 충청도 방언으로 담은 캐릭터로 가로림만 점박이물범을 소재로 EBS와 공동 개발된 서산시 관광 캐릭터다.
시는 EBS 모여라 딩동댕, 카카오톡 이모티콘 16종 무료 배포, 어린이 연극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가티와 오슈의 대중적인 인지도 향상에 노력해 왔다.
특히 지난 3월 부산 벡스코에서 개최된 제5회 대한민국 대표 축제 박람회에서 마스코트 콘테스트 대상, 마케팅 부문 최우수상 등 2관왕을 달성하며 전국적인 주목을 받았다.
오은정 서산시 관광과장은 “가티와 오슈를 ‘서산’ 이라는 지역과 콘텐츠 산업을 연결하는 핵심 매개체로 활용해 소상공인과의 상생 모델을 구축하겠다”며 “가티와 오슈가 지속 가능한 관광·콘텐츠 산업을 선도할 수 있도록 성장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가티와 오슈는 지난해 11월 저작권 등록을 마쳤으며 올해 2월에는 특허청 상표권 출원도 신청한 상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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