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체육행사 안전관리 법정교육 실시… 실무 중심 역량 강화

개정 체육진흥법 따른 의무교육… 체육회·종목단체 등 150여 명 참석

이정욱 기자

2025-05-15 18:18:42

 

 

 

 

[세종타임즈] 2025년도 시·도 순회 체육행사 안전관리 법정교육이 15일 세종특별자치시청 4층 여민실에서 개최됐다. 

교육은 세종시체육회 주관으로 진행됐으며, 시 체육회 관계자, 회원종목단체, 읍면동체육회, 유관기관 등 150여 명이 참석해 높은 관심을 보였다.

이번 교육은 개정된 「국민체육진흥법」에 따라 체육행사 주최자의 안전관리 책임이 법적으로 강화된 데 따른 조치로, 행사 운영자들의 안전 대응 능력을 높이고 사고 예방 체계를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교육 프로그램은 실무 중심으로 구성됐다. ▶체육행사 안전관리 계획 수립 및 운영, ▶재난사고 대응 및 안전점검 실무, ▶안전관리 업무 활용방안, ▶관련 법령 설명 등 현장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내용들이 포함됐다. 스포츠안전재단의 전문 강사진이 강의를 진행했으며, 시뮬레이션 교육도 함께 이뤄졌다.

특히 종목단체들은 적극적으로 교육에 참여하며 실질적인 안전관리 역량 제고에 나섰다. 한 참석자는 “최근 체육행사에서 예상치 못한 사고가 늘고 있는 만큼, 이번 교육은 현장에서의 실질적 대응 능력을 키우는 데 큰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교육을 이수한 참가자들에게는 수료증이 발급되며, 이는 향후 체육행사를 주최할 때 법정 의무 이행의 증빙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오영철 세종시체육회장은 “법 개정에 맞춰 마련된 이번 교육을 통해 주최자들이 안전관리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실질적인 준비와 대응 역량을 갖추길 바란다”며, “모든 체육행사에서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