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교육청안전체험교육원, 학생 대상 산불예방 안전교육 강화

기후위기 시대, 체험 중심 교육으로 산불 대처 능력 키운다

이정욱 기자

2025-04-07 09:05:13

 


 

 

 

 


[세종타임즈] 세종시교육청안전체험교육원이 어린이와 청소년을 대상으로 산불 예방과 대응에 대한 체계적인 안전체험 교육을 본격 운영하고 있다.

 

최근 기후변화의 영향으로 국내 산불 위험일 수가 산업화 이전보다 연간 최대 120일 이상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전국 평균 산불 위험지수도 10% 이상 증가하면서 산불 발생 가능성이 높아진 상황이다.

 

특히 건조한 날씨가 장기간 이어지고 전국 각지에서 대형 산불이 잇따라 발생하면서,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산불 예방 교육의 필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이에 따라 안전체험교육원은 세종시 내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산불의 발생 원인과 예방법, 화재 발생 시 대피 요령, 초기 진압 방법 등을 교육하고 있다.

 

교육은 안전체험교육원 내 다양한 체험관과 ‘찾아가는 안전행복버스’를 활용해 이뤄지며, 이론 중심이 아닌 실제 상황을 가정한 실습을 통해 학생들의 위기 대응 능력을 키우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고혜정 안전체험교육원장은 “기후위기로 인해 산불이 일상적인 재난이 되고 있는 만큼, 조기 예방과 올바른 대처법을 익히는 것이 중요하다”며 “현장감 있는 체험 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재난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교육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