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특별자치시 제2대 청소년의회, 시의회 방문으로 민주주의 체험

이정욱 기자

2024-11-17 10:40:17

 

 

 

 

[세종타임즈] 세종특별자치시 제2대 청소년의회 의원들이 지난 16일 세종시의회를 방문하여 시의원과의 인터뷰 및 본회의장 체험을 통해 민주주의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 시간을 가졌다.


세종시는 ‘세종특별자치시 청소년의회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조례’에 따라 10∼15세 청소년을 대상으로 청소년의회를 운영하고 있다.

 

제2대 청소년의회는 지난 7월 13일 위촉된 29명의 청소년의원으로 구성되었으며, 이들은 지역사회의 청소년 문제와 정책에 대해 논의하고 의사를 표현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이날 청소년의원들은 반곡동 지역구 김영현 시의원을 만나 청소년 정책과 관련된 다양한 질문을 던졌다. 김 의원은 청소년의 의견을 경청하고 진솔한 답변으로 소통하며 청소년들이 지역 문제에 대해 깊이 있는 이해를 할 수 있도록 도왔다.


청소년의원들은 시의회의 본회의장을 방문하여 안건 부의, 찬반 투표, 의결 과정 등을 체험하며 의회 민주주의의 기본 원칙과 의사결정 과정을 학습했다. 이러한 활동은 청소년들이 지역사회 의사결정 구조를 이해하고 참여 의식을 고취하는 데 기여했다.


최민호 시장은 “청소년들은 지역사회의 중요한 구성원으로 성장할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며, “앞으로도 청소년들이 지역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목소리를 낼 수 있는 기회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