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소방본부, 현장대응단 지휘역량 강화훈련 실시

실전과 유사한 환경에서 화재·구조 상황 대응력 높인다

이정욱 기자

2024-11-04 07:39:12

 

 
세종소방본부, 현장대응단 지휘역량 강화훈련 실시


[세종타임즈] 세종소방본부는 오는 11월 7일까지 누리동 전술훈련장에서 현장대응단 지휘역량 강화훈련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훈련에는 현장대원 약 150명이 참여해 가상 화재와 특수 대응 상황을 접목한 실전 환경 속에서 지휘관과 대원이 유기적으로 협력하는 훈련을 통해 대응력을 높이고자 한다.

 

훈련의 주요 목표는 현장 지휘관의 상황 판단과 지휘력 향상에 있으며, 특히 대원들이 실전처럼 임무를 수행하면서 각자의 역할에 따른 대응력을 강화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훈련 후에는 철저한 피드백 과정을 통해 각 대원의 성과와 개선점을 공유하며, 지휘역량과 현장대응력 강화를 위한 개선 방향을 논의한다.

 

훈련은 △선착대장의 초기 지휘와 판단 △현장대응단장의 지휘권 선언 및 지휘 수행 △현장안전점검관의 안전 확보 △화재·구조·구급 각 분야의 임무 수행 등으로 구성되었다.


이를 통해 대원들은 다양한 상황 속에서 신속하고 효율적인 대응력을 기르고, 대형 재난이나 복잡한 사고 상황에서도 체계적으로 작동할 수 있는 지휘체계를 확립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박광찬 세종소방본부 대응예방과장은 “이번 훈련은 실전에서의 대응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특히 현장 지휘관의 종합적인 역량을 높이기 위한 중요한 과정”이라며, “세종소방본부는 앞으로도 대형 재난과 복잡한 사고 상황에서도 지휘체계가 정확히 작동할 수 있도록 훈련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세종소방본부는 이번 훈련을 포함해 실전적인 훈련을 지속함으로써 대원의 안전을 보장하고, 시민들에게 신속하고 효율적인 구조·구급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전력을 다할 계획이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