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의회, '2024년 재정 토론회' 개최로 합리적 재정관리 방향 모색

충청남도 재정 운용 개선과 공공기관 예산 관리 방안 논의

강승일

2024-03-29 15:29:39

 

 
충남도의회, 합리적 재정관리 제언을 위한 재정토론회 개최


[세종타임즈] 충남도의회는 29일 천안의 신라스테이에서 '2024년 재정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충남도의 합리적인 재정 관리와 예산 운용의 방향성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토론회의 좌장은 충남도의회 예산정책자문위원장인 최진혁 위원장이 맡았으며, 주제 발표는 국회예산정책처 예산분석실 공공기관평가과장 이은경 과장이 진행했다.

 

발표 이후에는 한국지방재정공제회의 김대중 부연구위원, 인하대 행정학과 정창훈 교수, 충남연구원의 최웅선 연구위원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토론자로 참여해 깊이 있는 의견을 나누었다.

 

이은경 과장은 '충청남도 출자출연기관 사업 및 출연금 운영 개선 과제'를 주제로, 출연금 예산 지원의 적정성 및 정산 운영 방안에 대해 의견을 제시했다.

 

특히, 예산 편성의 중요성과 출연기관의 자원 분석, 수지차 방식을 통한 예산 지원의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이어서 선진적인 제도 정착을 위한 정책 제안과 실천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또한, '충청남도 공공기관의 출연금·전출금 및 위탁사업비 정산에 관한 조례' 시행과 관련하여, 공공기관의 예산 집행 후 정산 절차의 방향성 및 개선안에 대해 전문적인 분석과 참여자 간의 열띤 토론이 이어졌다.

 

이번 토론회에서 나온 의견들은 '2023회계연도 충청남도 결산 분석 보고서'에 활용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충남도의 출자·출연기관 사업 및 출연금 운용의 합리성과 효과성을 높이는 재정 진단 및 관리 방안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