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세청, 어린이 직업체험시설 ‘키즈라라’와 업무협약 체결

미래 납세자인 어린이에게 세금 교육 및 직업 체험 기회 제공

강승일

2022-03-11 13:13:09




어린이 직업체험시설 ‘키즈라라’ 전경



[세종타임즈] 국세청은 11일 미래 납세자인 아이들의 세금교육 및 국세공무원 직업체험을 위해 전남 화순군에 개장 예정인 ‘키즈라라’와‘어린이 국세청 체험관 운영’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에서 국세청은 어린이 국세청 체험관에서 활용될 교재·교구재·영상 등을 개발·제작하고 키즈라라는 체험관 설계·운영, 세금교육 및 직업체험활동 실시 등을 담당하기로 했다.

또한, 국세행정 홍보, 각종 행사, 세금교육 프로그램 기획, 체험관 운영관리 등에 상호 협력하기로 합의했다.

키즈라라에는 국세청 포함 30여 개의 직업체험관이 입점 예정으로 주요 시설에는 아이들의 다양한 직업 체험을 위한 어린이·영유아 체험관, 방문객 편의시설, 각종 행사를 위한 야외공간 등이 있다.

앞으로 국세청은 체험관을 방문하는 아이들이 세금의 의미와 역할, 성실납세의 중요성을 잘 알 수 있도록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세금 교육자료를 지속적으로 개발하는 한편 국민과의 소통과 공감을 위해 학부모 대상 세금 강연, 모범납세자 초청 행사, 세금작품 전시회 개최 등도 함께 실시할 예정이다.

이와 더불어 국세청은 산간지역 학교 대상 찾아가는 조세박물관, 국민 참여 공모전, 어린이 기자단, 사회공헌활동 등과 연계 운영해 국민들에게 국세행정을 적극 알리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한다.

국세청은 3.11. 서울지방국세청 14층 회의실에서 미래 납세자인 아이들에게 세금교육 및 국세공무원 직업체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올해 6월 전남 화순군 도곡온천관광단지에 개장 예정인 어린이 직업 체험시설 ‘키즈라라’와‘어린이 국세청 체험관 운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어린이 직업 체험시설이란 어린이 눈높이에 맞춰 사실감 있게 재현한 직업체험관에서 아이들이 직접 경찰관, 소방관, 요리사, 방송인 등 다양한 직업을 체험하면서 올바른 직업관과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배우고 장래 자신의 적성에 맞는 직업을 선택하도록 도와주는 교육과 재미가 결합된 직업테마 놀이공간을 말한다.

현재 키즈라라와 같은 방식으로 운영 중인 어린이 직업체험시설은 전국에 크게 4곳이 있으며 국세청은 미래 납세자인 아이들에게 딱딱하고 어렵다고 느낄 수 있는 세금을 직업체험 활동을 통해 쉽고 재미있게 알리기 위해 호남지역에 위치한 어린이 직업체험시설 키즈라라와 서울지역에 이어 두 번째로 업무협약을 추진하게 됐다.

키즈라라는 전남 화순군의 경제활성화를 위한 제2단계 폐광지역 투자계획에 따라 화순군, 한국광해공업공단, 강원랜드 등이 투자해 설립한 법인으로 국세청을 포함한 30여 개 직업체험관이 입점해 개장할 예정이며 주요 시설에는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다양한 직업을 체험할 수 있는 어린이 직업체험관과 영유아체험관, 방문객을 위한 각종 편의시설, 다양한 행사와 작품전시가 가능한 야외공간 등이 있다.

이날 협약식은 송바우 국세청 징세법무국장, 최영근 키즈라라 대표이사가 참석한 가운데 코로나19 방역지침을 철저히 준수해 진행됐다.

이번 업무협약에서 국세청은 어린이 국세청 체험관에서 활용될 교재·교구재·영상 등을 개발·제작하고 키즈라라는 체험관 설계·운영, 세금교육 및 직업체험활동 실시 등을 담당하기로 했다.

또한, 세금강연, 각종 행사, 세금작품 전시 등 체험관 운영프로그램에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국세청은 키즈라라 내 어린이 국세청 체험관을 방문하는 어린이들이 세금의 의미와 역할, 성실납세의 중요성을 잘 알 수 있도록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세금교육 자료를 지속적으로 개발하는 한편 국민과의 소통과 공감을 위해 학부모 대상 세금 강연, 모범납세자 초청 행사, 세금작품 전시회 개최 등도 함께 실시할 예정이다.

이와 더불어 국세청은 산간지역 학교 대상 찾아가는 조세박물관, 국민 참여 공모전, 어린이 기자단, 사회공헌활동 등과 연계 운영해 국민들에게 국세행정을 알리는 데에도 최선의 노력을 다한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