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종타임즈] 통계청은 인공지능 응용 및 빅데이터, 국가승인통계, 행정자료를 활용한 우수 논문을 발굴하고 데이터기반 정책 연구의 저변 확대를 위해‘제20회 통계청 논문 공모전’을 개최한다.
동 공모전은 국가통계·데이터과학·조사방법론 분야에서 국내에서 정평 있는 공개경쟁 논문대회로 알려져 있으며 국내·외 대학 및 대학원에 재학 중인 학생이면 누구나 응모할 수 있다.
공모 주제는 국가승인통계와 빅데이터 및 행정자료를 활용한 경제·사회 현상 분석과 예측, 데이터 기반 경제·사회·보건정책연구, 인공지능·데이터과학의 국가통계방법론 적용, 통계 조사방법론 이론과 응용 등이다.
우수논문으로 선정되면 통계청장 표창과 함께 최고 300만원의 상금을 받게 되며‘제12회 국가통계방법론 심포지엄’의 세션 발표 기회가 주어진다.
이번 논문 공모전을 주관하는 통계개발원의 전영일 원장은 “나라와 세계를 이끄는 데이터 혁신 연구는 청년 때 그 빛을 발휘한다”며 “특히 인공지능을 활용한 난제해결, 빅데이터·행정자료의 연계 데이터를 활용한 증거기반정책, 개인정보보호를 도약시키는 혁신적 통계기법을 제시하는 신선한 논문들을 기대한다”며 공모전의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했다.
신청 기간은 3월 10일부터 4월 24일까지이며 응모 신청자는 최종 논문을 7월 4일까지 제출해야 한다.
저작권자 © 세종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