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KTX 사고 관련 ‘고속열차 안전관리 및 신속대응 방안’수립

사고 2시간 내 비상열차운행계획, 맞춤형 이용객 안내

강승일

2022-03-07 13:19:32




국토교통부



[세종타임즈] 국토교통부는 지난 1월 5일 발생한 KTX 차륜파손사고와 같은 고속열차 사고의 재발방지와 사고 발생 시 신속대응으로 여객서비스를 개선하는 내용을 담은‘고속열차 안전관리 및 신속대응 방안’을 수립했다.

국토부는 KTX 차륜파손사고 직후 교통안전공단이 주행장치의 정비실태 및 안전관리체계 준수여부 등에 대한 검사 결과를 토대로 동종차종 13편성의 운행을 중지하고 차륜을 교체하도록 했고 이에 따라 철도공사는 1.13~1.26에 걸쳐 차륜 432개를 교체했다.

또한, 사고 재발방지 등 후속대책 수립을 위해 운영사 및 전문가 등 48명으로 전담조직을 구성해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이번 대책을 수립했으며 그 주요 내용은 아래와 같다.

현재의 초음파탐상 장비는 일방향 탐상만 가능해 균열 등을 탐지하는데 사각지대가 존재했다.

이에 모든 방향의 균열탐상이 가능한 입체탐상장비로 교체하는 등 정비 효율성을 강화한다.

지금까지는 차량정비에 따른 판단결과만 철도공사시스템에 등록하고 판단의 근거기록은 등록하지 않아 판단결과의 적정성을 사후에 확인하기 어려웠다.

이에 판단결과 외에도 검사사진, 데이터 로그파일 등 원자료를 철도공사시스템에 등록하도록 의무화한다.

현재 차륜의 초음파탐상 주기와 차량의 전반을 정비하는 일반검수 주기가 달라 효율적인 정비가 어려웠다.

이에 차륜의 초음파탐상 주기를 차량의 일반검수주기에 맞춰 단축해 정비의 효율성 및 품질을 향상시킬 계획이라고 전했다.

현재 운영사 직접정비 구조로 제작사와 운영사 간 노하우 공유가 어려웠으나, 최신 고속차량 정비에 제작사가 참여함으로써 차량 제작과 정비 간 선순환 교류체계를 구축한다.

㈜SR은 ‘제작사 일괄정비계약’을 체결하고 철도공사는 제작사와 ‘기술협업부품 유지보수계약’을 통해 제작사가 품질보증방식으로 참여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더 나아가 정비의 책임성 강화를 위해 정비주체가 차량의 안전을 최종적으로 책임진다는 원칙하에 사고유형별 제작사-운영사 간 책임분담기준도 연구용역을 통해 마련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고속열차 안전에 핵심인 주행장치의 제작기준 중 새로운 형식인 경우에만 실시하던 선로주행시험을 전면실시로 바꾸는 등 기술기준을 유럽수준으로 강화한다.

주행장치를 제외한 나머지 기준들은 TSI 부합화 연구용역에 따라 선진화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번 사고 시 복구시간이 수시 변경되는 등 이용객 불편이 발생했다.

이에 사고발생 후 1시간 내 운영사 현장사고수습본부가 복구시간 및 상·하선 차단시간 제시하도록 하고 이용객들이 지연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모바일앱과 역사 전광판에 열차 지연시간을 표시하고 전광판에 표시되는 열차 수도 확대한다.

또한 승차권 구입자에게 승차예정 열차의 실시간 위치정보를 제공하는 방안도 보안문제 등 검토를 거쳐 추진한다.

국토교통부 임종일 철도안전정책관은 “이번 사고처럼 주행 중 고속열차 차륜이 파손되는 사고는 상당히 이례적 사고”며 “대형사고 유발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면밀한 분석을 통해 안전관리대책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또한 비상시 신속대응방안을 통해 “사고 이후 지연열차에 대해 신속하고 정확한 안내를 받을 수 있도록 해 이용객들의 불편을 최소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토교통부는 이번 대책이 철도현장에 조속히 안착되도록 고속철도운영사와 협력해 관련 조치들을 올해 안으로 완료한다는 입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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