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인니, 인도네시아 행정수도 건설 경험 공유·협력방안 논의

24일 한-인니 국장급 화상회의서 협력회의 정례화 등 적극 협력키로

피디언 | 기사입력 2020/09/25 [12:55]

한-인니, 인도네시아 행정수도 건설 경험 공유·협력방안 논의

24일 한-인니 국장급 화상회의서 협력회의 정례화 등 적극 협력키로

피디언 | 입력 : 2020/09/25 [12:55]

수도이전 위치


[세종타임즈] 국토교통부는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과 함께 지난 24일 인도네시아 공공사업주택부와 국장급 화상회의를 개최하고 행정수도 이전 경험을 공유하는 등 구체적인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인도네시아는 국토 균형발전과 자연재해 대응 등을 위해 작년 8월에 수도이전 계획을 발표했으며 작년 11월 “한국-인도네시아 수도이전 및 개발에 대한 기술협력 업무협약”를 체결했다.

이번 회의는 MOU의 실행계획을 논의하기 위한 것으로 양 국은 그간의 진행상황, 향후계획을 공유하고 협력의지를 재확인했다.

우선, 양측은 그간의 진행상황을 공유했다.

한국측은 K-City Network, EIPP 등 공적개발원조를 통해 인니 정부의 신수도 도시개발계획 수립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인도네시아측은 우리나라의 도시개발계획 수립 지원과 전문가 파견 정책자문 제공 등에 사의를 표하며 향후에도 한국의 세종시 건설 경험을 지속적으로 공유하기를 희망한다고 했다.

또한, 양 측은 수도이전 사업에 대한 협력의지를 재확인 했다.

국장급 협력회의를 정례화하고 장관급 화상회의를 개최하자는 한국측 제안에 대해 인도네시아측은 긍정적으로 평가하면서 내부 협의를 거쳐 협력해 나가겠다고 밝혔으며 아울러 양 국의 전문가와 공무원 등이 참여하는 현지 세미나를 개최하고 내년에 인도네시아 공무원 초청 연수도 실시하기로 하는 등 다양한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국토교통부 건설정책국장은 “인도네시아의 새로운 시대를 여는 국책사업에 한국의 경험을 공유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하며 우리 기업의 노하우가 인니에도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했으며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기획조정관도 “세종시 건설 경험이 실질적 협력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원과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포토갤러리
제주도 8
1/2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