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학년도 조치원중학교 이전 재배치 관련 비대위 진정서 제출

곽효정 기자 | 기사입력 2020/02/09 [00:30]

2021학년도 조치원중학교 이전 재배치 관련 비대위 진정서 제출

곽효정 기자 | 입력 : 2020/02/09 [00:30]

 

▲ 조치원중학교 이전 재배치 문제로 비상대책위원회 진정서를 교육청 접수  © 세종타임즈

 

2021년 조치원에 신설되는 조치원중학교 학생 배정 문제가 최근 조치원 일대의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지난해 12월 중학교 신입생 배정방법과 관련하여 교육청 주관으로 조치원학구 8개 초등학교(대동초,교동초,신봉초,명동초,도원초,연봉초,연남초,전동초)에서 학부모 2명, 교원 1명, 조치원발전위원회 1명, 읍면교육발전협의회 1명으로 총 26명이지만 연봉초 3명, 연남초 2명 미추천으로 총 21명으로 이루어졌다.

  

이러한 대표자 협의체는 지난해 10월 사전협의체 회의를 거쳐 11월에 학교를 통한 추천요청으로 협의체가 구성되었으며, 12월에는 학부모 11명, 교원6명, 지역인사 2명, 교육청 3명 총 22명 참석한 가운데 첫 협의체 회의를 진행하였다.

 

 

이 날 회의에서 조치원중학교 학생 배정 문제와 관련하여 '지원 후 근거리 100% 추첨', '지원 후 무작위 100% 추첨', '근거리 추첨과 무작위 추첨 혼합 배정'의 3개 안에 대한 의견을 오는 3월 학부모(현 4학년부터 ~ 6학년까지)의 설문을 진행할 예정이다. 최종안은 학부모 설문 결과를 50% 반영하고, 대표자 협의체(21명) 투표권을 50% 반영하여 선정하기로 하였으며 이러한 내용의 공문을 지난 1월초 학교 '학교종이 앱'으로 학부모에게 회의결과를 전달했다.

 

 

▲ 학부모 학교종이앱에 올라온 대표자협의체 회의 결과     ©세종타임즈

 

학부모님들은 이러한 신설 조치원중학교 학생 배정 방법에 대한 문제점을 제기하며,

학생들의  안전한 통학과 직결되는 중요한 사안인 만큼 근거리 배정원칙을 내세우며 목소리를 높였다.

학부모 중심으로 여러차례(4회) 회의를 소집하여 비상대책위원회가 1월에 구성됐다.

 

▲ 비상대책위원회에서 조치원중학교 배정방법 성명서  © 세종타임즈

 

비상대책위원회의 구성 취지 및 입장은 이러하다.

첫째, 대표자 협의체(21명)와 투표권 50%가 아닌, 설문조사를 1학년부터 ~ 6학년까지 모든 학부모에게

1인 투표권을 주어 공정하게 100% 설문조사를 실시 해달라고 했다.

이는 학부모가 가장 바라는 것이 무엇인지 한명 한명의 소중한 의견을 통해 다수의 학부모가 원하는

합리적인 방식으로 결정하자는 취지이다.

 

둘째, 조치원중학교 학급수 문제이다.

조치원은 경부선 철도선 중심으로 서부지역과 동부지역으로 나뉜다.

조치원중학교는 동부지역에서 서부지역으로 이전하며 위치는 신흥리 238 일원이다.

현재 서부지역에서 동부지역으로 나가는 학생이 70%인데 신설되는 조치원중학교가 31(1)학급

756명으로 60%정도 수용할수 있도록 건축한다고 발표했다.

 

이에 비상대책위원회는 '학생들의 등하교 편의가 최우선이며 이것이야말로 교육청이 말하는 쾌적한 교육환경의 첫걸음이다'라고 말하며 더 이상 조치원읍의 열악한 중학교 통학문제로 학생들이 동지역으로 빠져나가지 않도록 하는 합리적인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하며 이는 가장 중요하면서 당연한 학생이 교육의 권리를 요구하는 것이라고 했다.

 

중학교가 이전해도 배정방법과 학급수 부족으로 학습에 집중해야 할 아이들이 근거리가 아닌 원거리로 배정 받지는 않을까 걱정이다라고 하였으며 또 다른 학부모는 조치원은 세종시가 아닌지 의구심이 든다며 동지역과 왜? 다른 배정방법으로 혼란을 주며 아이가 크면 동지역으로 전출이 늘어나는 마당에 읍면지역끼리 동부 서부지역으로 나누어 주민 분열이 되는 것 같아 안타깝다고 했다.

 

비상대책위원장은 공정하게 100% 설문조사를 통해 결과를 도출하여 모두가 동의 할 수 있는

합리적인 방안을 제시해달라고 하면서 주민 분열을 막고 조치원 읍면 발전을 위해 질좋은 교육환경을 

강하게 요구하며 교육청과 의회 교육위원회에게 1월 14일 진정서를 접수했다. 

※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의 글을 게시하고자 할 경우에는 실명인증 후 등록하셔야 합니다.
실명확인 된 게시물은 실명인증확인 여부가 표시되며, 실명확인 되지 않은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 게시물은 선관위의 요청 또는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 본 실명확인 서비스는 선거운동기간(2020.04.02~2020.04.14) 동안에만 제공됩니다.
  • 실명인증
  • ※ 일반 의견은 실명인증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포토갤러리
제주도 7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