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건축의 아버지, 르 꼬르뷔지Le Corbusier

논설위원 유태희 | 기사입력 2017/08/02 [22:18]

현대 건축의 아버지, 르 꼬르뷔지Le Corbusier

논설위원 유태희 | 입력 : 2017/08/02 [22:18]

 

현대 건축의 아버지, 르 꼬르뷔지Le Corbusier

    

 

Le Corbusier(실제발음은 '르 꼬흐뷔지'에 가깝다). 본명은 샤를에두아르 잔레그리(Charles-Édouard Jeanneret-Gris). 1887년 10월 6일 출생해서 1965년 8월 27일 사망했다.

    

스위스 태생의 전설적인 프랑스 천재 현대건축가다. 건축계의 먼치킨(Munchkin은 L. 프랭크 바움의 오즈 시리즈에 등장하는 가상의 나라, ‘먼치킨 나라의 주민’)이자 모더니즘 건축의 아버지로 현대 건축의 모든 면에서 기초를 다졌다고 꼽힌다. 또한 20세기의 가장 영향력 있었던 건축가. 여러모로 상반된 면모를 보이는 또 다른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와도 비교된다.

    

1887년 10월 6일 스위스 서북부의 라쇼드퐁(La Chaux de Fonds시계박물관이 있는 도시)에서 태어났다. 그래서인지 고향에도 은근히 현대식 건물이 많은 편이다. 중산층 가정에서 태어난 그의 모친은 피아노 선생이었고, 그녀는 아들에게 "하고자 마음먹은 것은 끝까지 해 내라"고 입버릇처럼 말했다. 그리고 그는 훗날 진짜로 해 냈고 그래서 그는 심장마비로 죽었다. 어쨌든 13세 때 라쇼드퐁의 미술학교에 응시했는데, 과제작품에 3일의 시간이 주어졌지만 그는 첫날 저녁에 작품을 제출했다.

    

미술학교에서 그의 스승은 화가가 되려는 그에게 건축을 하라고 권했다. 처음에 그는 건축가가 진로가 되는 것을 거부하였는데, 당시 르 코르뷔지에는 아버지의 가업을 이어 시계 장인이 되려고 하였다. 그러나 시계가 대량생산하는 나라가 등장하고 자신이 과연 그런 나라들로부터 안정적인 수입을 얻기 힘들다 판단하여 건축가로 진로를 변경하게 되었다. 그는 17세에 첫 주택을 짓는다. 그리고 나이를 먹은 후 절대 언급하지 않는다. 스위스 전통 양식을 답습해 말 그대로 전통 주택을 지었을 뿐이기 때문이다. 어차피 당시 17살이었던 그는 이 건물의 일부분만을 담당했기에 자기 작품이라고 할 수도 없었다.

    

그리고 그는 곧바로 프랑스 파리로 가서 철근 콘크리트의 선구자인 오귀스트 페레에게 최신 재료와 기술을 배우고, 피터 베렌스의 사무실에서 일하면서 후에 현대 건축의 거장들로 불리는 사람들인 미스 반 데어 로에와 발터 그로피우스를 만난다.

    

그리고 그의 인생을 송두리째 바꿔놓는 사건이 생긴다. 동방 여행이 그것이다.

          롱샹 성당/지금봐도 너무나 예술적인 건축디자인이다.

 

베를린에서 출발해 프라하, 빈, 부다페스트, 콘스탄티노플, 아테네, 폼페이 등을 여행한 이 여행에서 그는 위대한 고건축들에서 많은 것을 배운다. 소피아 대성당과 모스크에서는 단순한 기하학이 가진 강렬한 힘을 경험했고, 발칸 반도의 민중예술과 토속건축의 자연스러움에 감탄했다. 이런 것들로 인해 그는 유럽 장식예술을 비판적으로 바라볼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파르테논 신전이 있는 아크로폴리스에서 그가 평생 추구할 투명한 빛 아래의 하얀 도시의 이미지가 형성된다.

    

건축을 바꿔놓다

돌아온 코르뷔지에는 스위스에 지내면서 현대적 기술을 사용한 이론적인 건축 연구를 했다. 그리고 향후 100년간의 현대 건축을 대표하는 구조를 발표한다.도미노 시스템으로 불리는 이 아이디어는 최소한의 숫자의 얇은 철근 콘크리트 기둥들이 모서리에서 지지하는 단순한 구조이다. 그러나 이 단순한 구조는 유럽의 건축을 송두리째 바꿔 놓았다. 일단 벽이 필요 없다!!이 시스템을 이용하면 벽은 물론이고 창문도 지붕도 바닥도 마음대로 할 수 있다! 즉, "건물의 주요기능들을 구획하는 벽체와 지붕은 구조체와 분리하여 모든 하중을 기둥이 지탱하되, 내부의 입면이나 평면은 자유롭게 구성하게 된다."가 도미노 구조이론의 핵심이다. 이 내용을 있어 보이게 '현대 건축의 5원칙'이라고 이름 붙인다. 허세 같지만, 구조주의 철학의 영향을 받은 모더니즘 예술가들은 다들 그랬던 시기다.

    

1. 철근 콘크리트 기둥인 필로티(pilotis)로 무게를 지탱하고 건축 구조의 대부분을 땅에서 들어올려 지표면(1층)을 자유롭게 이용하도록 만든다. 2. 건축가가 원하는 대로 설계할 수 있도록 구조 기능을 갖지 않는 벽체로 "자유로운 입면"(façade)을 만든다.3. 훨씬 채광효과가 좋은 길고 낮은 "띠 유리창"을 사용한다. 4. 지지벽이 필요 없이 바닥 공간이 방들로 자유롭게 배열된 "열린 평면"을 만든다. 5. 건물이 서기 전에 있던 녹지를 대체하기 위해 옥상 위에 "옥상 정원"을 만든다.

이렇게 이론만 세웠다면 그가 전 세계에 영향을 미치는 끝판왕이 되지는 못했을 것이다. 그가 세계구(세계를 활동으로 잡는 무대)가 된 것은 '에스프리누보'라는 잡지를 창간하여 이러한 자신의 이론과 생각을 널리 알렸기 때문이다.

         토목공사현장에서의 모습과 1947 아인슈타인과 함께

 

도시를 바꿔놓다

당시 유럽의 도시들은 수많은 사람들이 좁아터지고 열악한 주거에 살며, 거리는 더럽고 혼잡했다. 산업혁명으로 도시화와 인구집중은 극심한데 건물들은 중세와 별반 다를 게 없었기 때문이다. 여기서 르코르뷔지에는 마치 데우스 엑스 마키나와 같은 해법을 제시하며, 좋고 나쁘고를 떠나서 그야말로 모든 걸 갈아엎는다.

    

위를 아래로 만든다는 것, 300만 명의 주민을 위한 현대 도시 계획안, 이 계획안에서 건물이 지어지는 부분은 5%라고 한다. 나머지는 모두 녹지다. 심지어 건물들 사이로 비행기가 착륙한다! 물론 이것은 당시 비행기가 프로펠러기라서 가능했다. 제트기는 코르뷔지에의 중년인 1950년대 말에 상용화되었고, 만일 그때 설계했다면 당시의 고바이패스비 터보제트 소음 때문에 도시의 비행기 착륙같은 건 상상도 안 했을 것이다. 참고로 이때의 비행기가 더 소음이 컸다.

    

르코르뷔지에의 도시계획은 교통수단으로서의 자동차를 중요하게 생각한다. 자동차가 인간을 거리의 제약에서 자유롭게 한다는 생각으로 교통체계를 높은 위계에 두고, 주거 지역과 사무 지역을 널찍하니 떨어뜨려 구분하여 최대한 쾌적한 생활을 하도록 꿈꾸었다.

    

당시 유럽의 도시는 이미 중세, 근대풍의 건물로 포화상태에 있었기에 당연히 이 도시계획은 현실화되지 않았다. 그러나 넓은 땅을 가졌던 미국과 구시가지 등를 개발하게 될 개발도상국들은 이러한 제안에 많은 영향을 받았다. 특히 1970년대 이후 만든 한국의 계획도시, 신도시들은 이 개념을 받아들여 자동차를 중심으로, 업무지구와 주거지구를 나누며, 넓은 녹지를 두는 것을 원칙으로 삼았다. 기존 도시의 재개발도 마찬가지다. 우리가 살고 있는 아파트 역시 이러한 것의 영향을 받은 것이다.[10] 사실상 우리가 살고 있는 도시는 르코르뷔지에의 영향을 부정하기 힘들다.

    

이러한 새로운 도시에 대한 비전은 현대 도시의 혁신적인 장점을 생겨나게 하였고, 수많은 사람들을 주택부족에서 구원해주고 더 효율적이고 쾌적한 도시생활을 가능하게 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도시는 우리가 익히 알고 있듯이 많은 문제점들도 가지고 있었다. 인간보다 자동차가 우선시되고, 업무지구는 밤에 모두가 집에 가느라 도심 공동화가 일어나며 너무나 넓은 녹지는 도시를 절단한다.

           찬디가르의 고등연방법원

 

르코르뷔지에를 비판하는 사람들의 가장 큰 이유가 이것이다. 지나치게 기능과 기술만을 찬미하고 '합리적'으로만 모든 것을 계획하려 해서 인간과 도시가 갖고 있는 다양성과 불확실성, 형이상학적 감성 등을 무시했다는 것. 사실 이것은 모더니즘 전체가 받는 비판이지만 건축 내에서는 르코르뷔지에가 모더니즘 그 자체를 상징하기 때문에 그가 대부분의 욕 지분을 담당한다. 물론 포스트모더니즘 건축이라고 완벽한 대안이 될 수 있었던 것은 아니지만 말이다.

    

다시 건축을 바꿔놓다

그러나 르코르뷔지에의 건축은 다시 한 번 극적인 변화를 가진다. 30년대를 기점으로 전기 르코르뷔지에와 후기 르코르뷔지에는 같은 사람이 맞나 싶을 정도로 다른 건축을 선보인다. 후기의 대표작인 롱샹 성당을 보자.

 

그동안 만들어내던 표준적이고 규격화된 건축이 아닌, 대지의 특별한 조건 아래 형성된 특별한 모양의 건축인 것이다. 롱샹 성당은 준공되자마자 거의 모든 건축잡지가 기사로 써 냈고, 롱샹은 한순간에 혁신의 기수가 되었다. 기능성과 효율을 중시하던 철두철미한 건축가가 자신의 엄격한 법칙을 버리고 감성적이고 숭고한 느낌을 주는 성당을 만들었던 것이다.

    

어떻게 이런 극적인 전환이 일어났는지는 아무도 모른다. 다만 르코르뷔지에는 롱샹 성당(위 맨 첫번째 사진)을 짓기 전 10년 동안 건축 작업을 전혀 할 수 없는 침묵기를 가졌다. 그동안 그는 프랑스 정치의 우파에 참여하여 정치 활동을 벌였고, 심지어 베니토 무솔리니의 초대를 받아 강의를 하기도 했다! 이 긴 기간 동안 공동체를 위한 건축을 꿈꾸며 국제연맹궁, 국제연합본부 등을 연구하고 세계적 공동체의 실현을 기대했지만 10년 동안 실망을 거듭했다. 잠깐 눈물 좀 닦고 이러한 점에서 르코르뷔지에의 건축적 관심이 현실 삶의 개선이라는 명제에서 벗어나 현실을 초월한 감정적인 숭고함으로 변했다고도 볼 수 있다.

    

하지만 전기와 후기가 궁극적으로는 같은 생각의 흐름으로 볼 수 있다는 견해도 있다. 애초에 르코르뷔지에는 자연에서 영감을 받아 그의 건축을 창조했다. 모듈러 또한 조개에서 볼 수 있는 황금비를 바탕으로 성립된 것이며, 근대 건축의 5원칙 또한 자유로움을 위한 원칙들이다.

    

어쨌건 그는 합리주의자들의 우상이었던 것처럼 롱샹 이후에는 비합리주의자들의 우상으로, 정반대인 사상 양측에서 추앙받게 되었다. 이후의 그의 건축은 점점 혁신적이고 심지어는 현대적으로도 볼 수 있는 다양한 시도를 보여준다.

 

 최후와 평가

77세의 나이에 의사의 지시를 무시하고 지중해로 수영을 하러 들어갔고 하고자 마음먹은 것은 끝까지 해 내는 사람이었다. 그리고 얼마 후 수영하러 왔던 사람이 그의 시신을 발견했다. 그의 장례식은 루브르 궁 안마당에서 치러졌다. 전 세계적으로 각계각층의 인사들이 조의를 표했고, 미국 대통령 린든 B. 존슨은 "그의 영향은 전 세계적이고 그의 작품들은 우리 역사상 매우 적은 예술가들만이 갖고 있는 영원한 특성들을 갖고 만들어졌다."고 말했다. 그리고 소련은 "현대 건축은 가장 위대한 거장을 잃었다."라고 덧붙였다. 냉전시기인데도 양측에서 동일한 찬사를 받았음을 생각하면 그의 위상을 짐작할 수 있다.

    

우리가 살고 있는 기능적이고 위생적이며 편안한 생활공간은 그의 설계와 이론 덕분에 자리 잡았다는 것을 안다면 그에게 한 번의 감사의 미소를 보낼 만하다. 물론 그의 건축은 비판도 역시 받았다. 그가 죽은 뒤 한참 후에 기존 건축은 지루하다고 징징대던 로버트 벤투리에 의해 촉발된 포스트모더니즘 건축은 모더니즘 건축 전체를 까기 시작한다. 모너니즘 시대의 대표 건축가인 미스 반 데어 로에의 대표적인 명언 "Less is More"를 비꼬는 그의 명언 "Less is Bore(간결한 것(단순한 것)은 (이제)지루하다."에 잘 나타나있다. 르 코르뷔지에 역시 도시계획 등 여러 사상과 이론 부분에서 기능만능주의로, 비인간적 사회를 만드는 데 기여했다고 비판받는다. 여기엔 당시 사회적 배경에 대한 이해가 좀 더 필요한데, 위에서 언급했듯이 당시 주거환경은 위생적, 기능적으로 매우 열악한 상태였고, 전쟁과 도시인구급증으로 인해 주택의 공급이 수요를 도저히 뒷받침할 수 없는 상황이었다. 때문에 빠른 시간 내에 기능적인 주거환경을 마련하는 것이 매우 중요했고, 이러한 맥락에서 르 코르뷔지에는 집이 살기 위한 기계라 주장하며 기능이 중심이 된 건축을 지향했던 것이다. 무엇보다 후기 그의 건축물들에서 잘 드러나듯이 르 코르뷔지에는 건축의 거장으로서 심미적인 특징이 두드러진 건물 또한 뛰어나게 설계한 사람이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포토갤러리
제주도 7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